EU Authorities Shut Down Bitcoin Transaction Mixer
이미지=Shutterstock

 

네덜란드 금융범죄수사국(The Dutch Financial Criminal Investigative Service)이 비트코인 믹싱 사이트를 적발해 폐쇄했다. 이번 수사는 유로폴과 유럽 내 여러 수사 당국의 공조로 진행되었다.

유로폴은 22일 성명서를 내고 “베스트믹서닷아이오(Bestmixer.io) 사이트 폐쇄는 암호화폐 믹싱 사이트에 대한 최초의 사법 집행으로 해당 사이트에 대해서는 이미 지난해 여름부터 수사가 진행돼왔다”고 밝혔다. 경찰은 수사 과정에서 룩셈부르크와 네덜란드에 있는 여섯 개의 서버를 압수수색 했다.

믹서(mixer), 혹은 텀블러(tumbler)로 불리는 믹싱 사이트는 비트코인 거래에서 자금의 출처를 숨기기 위해 사용되는 곳이다. 비트코인 거래가 완료되면 사이트에서 새로운 거래 기록을 허위로 생성해 본래의 거래 기록을 감춰버린다. 사용자는 특정 주소로 비트코인을 보내고, 이후 전혀 다른 주소로 해당 코인을 되돌려 받는다. 수수료는 전송하는 금액에 비례해 매긴다.

유로폴은 성명서에서 “베스트믹서를 거쳐 간 대부분의 자금은 범죄에 연루된 것으로 나타났다”며, “범죄 자금을 은닉하거나 세탁하는 용도로 사용된 것으로 파악된다”고 전했다. 성명서는 이어 “지난해 5월 출시한 베스트믹서는 지금까지 약 2만 7천 개의 비트코인 거래를 진행하며 주소를 위장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베스트믹서 사이트의 폐쇄 조치는 암호화폐 전송 서비스에 대한 당국의 규제와 법 집행이 점차 강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다. 앞서 유럽연합은 제5차 자금세탁방지 지침(AMLD5)을 발표했고, 미국 재무부 산하 금융범죄단속국 핀센(FinCEN)은 암호화폐 전송 서비스가 현금 서비스 사업에 포함되므로 해당 규제를 준수해야 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이번 조치는 비트코인 믹싱 사이트에 대한 첫 번째 폐쇄 조치로 다크넷 같은 불법 사이트뿐 아니라 다른 서비스도 범죄 단속 대상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 데이브 제반스, 사이퍼트레이스(CipherTrace) CEO

유로폴은 “아직 조사가 진행 중이며 각국 경찰은 이번주 확보한 룩셈부르크와 네덜란드 서버를 통해 각종 단서를 추가로 확보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네덜란드 세무조사국(FIOD)은 베스트믹서의 지난해 거래 기록을 모두 확보해둔 상태다. 여기에는 IP주소를 비롯해 거래 내역, 비트코인 주소, 채팅 메시지 등이 모두 포함된다. 세무조사국은 유로폴과 공조를 통해 해당 내용을 철저히 분석, 주변국과 공유할 것이다.”

제반스는 베스트믹서의 홍보 수법을 이렇게 설명했다.

“베스트믹서는 자금세탁 서비스를 대대적으로 홍보하며 본사는 네덜란드 식민지였던 퀴라소(Curacao) 섬에 있다고 거짓으로 주장해왔다. 그러나 모든 사이트는 실제로 유럽에서 운영됐다. 베스트믹서는 전 세계 수많은 나라에서 고객을 유치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