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3 Days Dark: 8chan Coder Explains How Blockchain Saved His Troll Forum
출처=트위터

요약


  • ‘8chan’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졌던 ‘8kun’의 운영자들은 플랫폼에 구속받지 않고 모든 검열에 저항할 수 있는 무정부주의 메시지를 담은 웹사이트를 개발하기 위해 블록체인과 p2p 기술을 실험하고 있다.

  • 8kun은 직접 가져다 쓸 수 있는 오픈소스 블록체인 로키를 발견했지만, 로키의 개발자들이 외부의 공격으로부터 8kun을 보호할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

  • 8kun dev의 수장인 론 왓킨스는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딥넷 웹사이트를 개선하기 위해 오딘(Odin)이라는 프로젝트를 출범할 계획이다.


지난 8월 갑자기 사라졌던 무정부주의 인터넷 포럼 ‘8chan’이 이달 초 ‘8kun’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돌아왔다. 이번에는 탈중앙화 웹호스팅 네트워크 덕분에 문제 있는 콘텐츠가 있어도 포럼 자체가 사라지는 일은 이제 없을 거라고 8kun 측은 설명했다.

텍사스주 엘파소와 오하이오주 데이튼에서 발생한 총기 난사 사건 이후 호스팅 서비스 클라우드플레어(Cloudflare)는 폭력을 선동하는 일부 익명의 회원을 문제 삼아 8chan에 제공하던 서비스를 중단했었다.

클라우드플레어의 CEO 매튜 프린스는 지난 8월 호스팅 서비스 종료를 알리며, “8chan은 스스로 혐오의 소굴임을 계속해서 증명해왔다”고 비난했다. 중국의 텐센트(Tencent)와 알리바바(Alibaba)를 포함한 다른 호스팅 업체들도 잇따라 서비스를 종료했다. 이 거대 서비스 제공사들의 눈에 8chan은 포르노와 극단주의, 인종차별이 난무하는 장에 불과했다. 한마디로 같이 협업해서 좋을 것이 하나도 없는 브랜드였다.

많은 이들은 8chan을 비주류 정치와 괴짜 음모론의 온상으로 본다. 하지만 어떤 이들은 정치적 올바름이 문화의 잣대가 되고 기업이 자본을 앞세워 언론사들을 잇달아 사들이는 시대에, 8chan이야말로 표현의 자유를 지켜주는 플랫폼이라며 감싸기도 한다. 테러 단체의 성명서 같은 것이 올라오기도 하지만, 동시에 위키리크스 같은 형태의 문서가 게시되는 것도 엄연한 사실이기 때문이다.

8chan의 창립자들은 포기하지 않았다.

“우리는 플랫폼을 버리는 탈플랫폼(deplatform) 전쟁의 최전선에 있다. 기존 플랫폼에서 벗어나려는 다른 웹사이트들이 사용할 수 있는 기술과 도구를 우리가 직접 개발하겠다.” – 론 왓킨스, 8chan 관리자

“비교적 무해한 발언을 검열하고 금지해서 논란이 되는 다른 플랫폼과는 달리 8chan은 수정헌법 제1조를 철저히 지키고 있다. 동시에 보호받지 못할 발언이 발견되면, 그때는 책임 있는 자세로 사법 당국과 협력해왔다.” – 짐 왓킨스(론 왓킨스의 아버지), 8chan 웹사이트 소유주


론 왓킨스는 인터뷰에서 8chan의 부활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했다. 현재는 제명된 8chan의 창시자 프레드릭 브레넌도 인터뷰에서 자기 생각을 밝혔다. 브레넌은 블록체인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 후 8chan을 떠났다.

사이트 운영 관련 정보가 공개되는 클리어넷(clearnet) 유형의 웹사이트는 간헐적으로 이용이 중단될 수도 있고, 지속적인 공격을 버텨내기 어렵다. 왓킨스는 이런 통합 서비스에 다시 의존하는 대신 8chan을 탈중앙화 플랫폼으로 다시 구축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로키(Loki)


8chan의 개발자들은 전통적인 인터넷 회사(ISPs)를 대신할 플랫폼을 찾아냈다. 별도의 승인을 받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고 중앙의 검열이 어려운 탈중앙화 플랫폼이 그 주인공이었다. 8chan 웹사이트가 폐쇄된 지 석 달 만의 일로, 로키넷(Lokinet)이라는 오픈 프로토콜은 곧 자체 블록체인을 가동한다. 로키넷은 토르(Tor)처럼 프라이버시에 중점을 둔 네트워크로, 모네로(monero)에서 포크한 로키(Loki)라는 암호화폐가 블록체인의 고유 암호화폐다.

로키넷은 탈플랫폼 방식으로 탈중앙화 직거래장터나 포럼, 웹 애플리케이션 등의 콘텐츠를 호스트한다.

‘.loki’라는 최상위 도메인(top-level domain, TLD)을 통해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인터넷 서핑에 필요한 사용자 데이터 패킷을 반송하는 라우터와 사용자들의 목적지와 출발지를 숨겨주는 분산 노드 네트워크를 통과한다. 로키넷은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로키는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보수하는 일을 맡은 비영리단체다. 8kun이 로키넷을 이용한다는 소식을 로키 측이 알게 된 건 8kun이 다시 출범하기 4일 전의 일이었다.

왓킨스는 8kun이 로키 개발팀과 별도로 제휴를 맺지는 않았지만,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로키의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호주 멜버른에 있는 로키의 사이먼 하만 이사는 로키 네트워크가 새로운 사용자의 유입을 견뎌낸 것이 놀랍다고 했다. 새로운 사용자 가운데 많은 사람이 8chan의 재출범을 지지하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았을 가능성이 높다.

“수천 명의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면 로키로서는 이득이다.” - 사이먼 하만, 로키 이사

2018년 출범한 로키넷의 라우터 누적 다운로드 수는 5271건인데, 그중 3600건이 9월 24일에 다운로드되었다.

왓킨스는 네트워크에 연결하고 웹사이트를 서비스하는 몇 개의 로키넷 주소와 프런트엔드를 설치해두었다고 했다. 반와테크(VanwaTech)의 CEO인 닉 림은 8kun의 서비스 노드 앱(SNApps, 토르의 숨은 서비스와 비슷한 프라이빗 웹사이트나 웹 서비스)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합리적인 데이터 속도를 내기 위해 로키넷에 콘텐츠 배송 네트워크를 개발했다.

왓킨스는 “아직 실험 중이기는 하지만, 이미 기술이 탄탄하기 때문에 로키넷을 선택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8kun을 좋아하는 사용자만큼이나 반대하는 사람도 자꾸 웹사이트를 방문하면서 웹사이트가 거의 마비될 뻔했다.

정확히 말하면 로키는 8kun을 호스팅하려고 어떤 제안도 한 적이 없다. 그저 8kun이 로키라는 프로토콜을 선택한 거고, 늘 논란을 몰고 다니는 8kun이다 보니 그 반대자들이 로키넷의 게시판을 공격한 것이다. 로키넷의 책임 개발자 제프 베커는 “(8kun과 관련된 일에) 연루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나는 8kun을 없애거나 네트워크를 차단할 의도가 없다. 지금 같은 초기 단계에서는 네트워크를 공격하기 쉽고 아마 실제로 누군가가 공격해올 것이기 때문에 그게 걱정일 뿐이다. 그러나 내가 직접 네트워크를 공격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 제프 베커, 로키넷 책임 개발자

 

직접 공격에 나선 활동가들


8chan을 떠난 8chan의 창시자 브레넌은 클리어넷이나 다크넷 사이트를 무너뜨릴 수 있는 몇 가지 취약점을 트위터에 올렸다. 조율된 분산 서비스(DDoS, 디도스) 공격이나 원치 않은 요청으로 웹사이트를 마비시키는 방법 등이 있다.

“8kun은 깃허브에서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오래되고 취약한 코드베이스를 사용한다.” - Gr3y, 웹 개발자

8kun에 반대하는 해커 그룹이 실제로 트위터와 인터넷 채팅에서 공격을 계획하고 있다.

브레넌과 마찬가지로 Gr3y는 8kun에 우호적이지 않다. 클라우드플레어가 8chan에 서비스를 중단한 뒤 둘은 다른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8chan을 내치라고 촉구하는 캠페인을 이끌었다. 다른 회사에 “8chan, 짐 왓킨스, 그리고 수상한 역사”에 관해 알리기 위해 익명의 업로더들이 캠페인에 참여했다.

“8chan에는 수많은 적이 있다. 특히 극좌파 활동가들이 8chan에 극렬히 반대한다. 나는 이 사람들과 뜻을 함께하지는 않지만, 이들이 존재한다는 것은 알고 있다.” – Gr3y

극좌파 활동가들은 가장 비판적인 게시물을 올리고 있다고 한다. 이들은 8kun이 출범한 지 불과 20분도 만에 새로운 8kun의 서비스를 방해하고 디도스 공격을 개시했다.

로키가 탈중앙화 프로토콜로 홍보하는 반면 블록체인 컨설팅회사 비저블매직(VisibleMagic)의 최고기술책임자 빅터 슈팩는 비교적 미성숙한 플랫폼인 로키인 만큼 채택률이 걸림돌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토르가 더 안정적이고 안전한 라우터인 이유는 서비스를 지원하는 노드의 숫자 덕분이라고 슈팩은 말했다.

슈팩은 로키를 운영하는 노드가 제한적이라 네트워크에서 8kun의 가시성은 높지만, 이로 인해 정부나 중앙의 단속에 취약해진다고 말했다. 또한 개발자들은 테스트 단계에서 로키 블록체인과의 연결을 해제했다.

왓킨스는 로키넷에 대한 자신감을 잃었다고 했고, 베커도 공격 이후로 자신감을 잃었다고 말했다.

“책임 개발자로서 제프의 행동은 프로젝트의 사명과는 잘 맞지 않는다. 로키넷 개발팀의 지원을 받든 못 받든 사용자와 커뮤니티가 개발한 노드로 로키넷에서 8kun을 유지할 것이다.” - 론 왓킨스

토르, 오딘, 로키. 출처=영화 '토르: 천둥의 신'(2011)

오딘


왓킨스는 로키넷에서 서비스를 운영할 수 없게 되면 사용할 또 다른 카드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노르웨이 신화에서 로키의 친형으로 나오는 지혜의 신 오딘(Odin)에서 이름을 딴 프로젝트 오딘(Project Odin)이 그 카드다.

프로젝트 오딘은 웹사이트의 탈중앙화 백엔드를 지원하기 위한 프런트엔드 노드를 운영하도록 할 수 있다. 왓킨스는 오딘이 플랫폼 간 호환성을 지원하고 사용자를 공유할 수 있으며, 불역성(immutability)을 활성화해 보안을 제공하며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활동가들이 일시적으로 8kun.net을 플랫폼에서 밀어낼 수는 있겠지만, 커뮤니티에서 유지하는 1만 개의 미러 페이지를 모두 삭제할 수 있을까?” - 론 왓킨스

왓킨스는 프로젝트를 9번째 반복해서 시행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오딘은 아직 공개된 적이 없고, 개발의 흔적만 온라인에서 찾아볼 수 있다. 왓킨스는 사용자들이 프런트엔드를 운영하도록 하면 잠재적인 부담이 생겨난다고 했다.

자세한 내용이 거의 알려지지 않은 가운데 프로젝트를 추종하는 사람들은 추측할 수밖에 없다.

노스다코타의 IT 보안전문가이자 “chans” 웹사이트를 자주 방문하는 저스틴 존슨은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8kun은 개방성과 접근성의 가치를 유지하는 오픈소스의 미래이다.”

Gr3y는 더 냉정한 평가를 한다.

“론이 지급할 수 있는 급여 수준으로 이 기술을 감당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클리어넷에서 8kun을 영구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 – Gr3y

이렇게 극심한 반대 속에 검열을 어렵게 하는 네트워크를 개발해 운영하는 일은 물론 쉽지 않은 과제다. 그러나 왓킨스는 오딘 이전에도 여러 가지 실험을 직접 해본 경험이 있다.

 

수수코인


8chan이 아직 운영 중이던 2018년에 왓킨스와 브레넌은 수수코인이라는 블록체인 솔루션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수수코인 백서에 따르면 수수팀은 “모든 사람이 보복이나 금지, 삭제를 두려워하지 않고 자기 생각과 의견을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는 블록체인 프로토콜”을 만들어냈다.

왓킨스는 검열하기 어려운 플랫폼의 생태계가 본격적으로 생겨나고, 수수코인이 그 생태계의 중심이 되어 정부와 기업 등의 방해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주는 플랫폼이 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브레넌은 블록체인 기반 게시판인 수수코인이 짧은 텍스트를 교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비트코인 포크와 비슷하다고 말했다.

2018년 6월 26일, 수수코인의 첫 번째 블록이 생성됐다. 암호화폐 거래가 일어나는 동안 발생한 결과값을 사용해 게시판의 메시지를 보관한다는 생각이었다. 코드가 메인 비트코인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지만, 비트코인에서 갈라져 나온 비트코인캐시를 암호화폐로 사용하는 기능도 있다.

브레넌은 자신이 개발한 프로토콜 스모(SUMO, storage utility memory object)가 “비트코인 캐시의 메모 시스템을 살짝 개선한 것”이라고 말했다.

스모는 외형적으로 아름답지는 않다.

“기술적으로 엉망진창이며, 전혀 익명을 보장하지도 않는다.” - 프레드릭 브레넌

새로운 시스템 하에서 사용자들은 게시물을 올리려면 비용을 내야 한다. 수수코인은 512바이트 OP_RETURN 필드 제한이 있어 100KB 용량의 이미지를 게시하려면 약 195건의 거래가 필요하다. 여기에는 총 몇십 원 정도의 비용이 든다.

브레넌은 수수코인이 8kun을 통해 수익을 내려는 왓킨스의 큰 그림이라고 했다. 사실 8chan의 탈플랫폼화 이전에 짐 왓킨스는 웹사이트에 ‘셰켈의 왕(King of the Shekel)’이라는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들이 수수코인으로 비용을 내고 게시물을 홍보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QAnon 어나니머스 팟캐스트의 공동 사회자인 줄리안 필드의 말에 의하면, 8chan 사용자들은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내려받거나 게시물을 올리기 위해 요금을 지불할 생각이 없었다. 결국, 수수코인을 사용하는 사람이 거의 없었고, 온라인 포럼에서 돌던 음모론도 자연스레 자취를 감췄다.

블록체인은 자유를 지상주의자들에게는 극찬을 받아왔지만, 블록체인의 힘을 그만큼 믿는 사람은 많지 않다.

주류의 의견보다 표현의 자유를 중시해 논란 끝에 탈플랫폼화한 소셜네트워크 갭(Gab)의 CEO 앤드류 토바는 블록체인이 확장성이 낮은데다 느리고 비싼 데이터베이스이다 보니, 수십억 개의 데이터 포인트상에 사용자가 생성한 콘텐츠에 사용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법적 문제


수수코인이 기술적인 약점을 극복하지 못한 채 인지도도 없다시피 한 실패한 프로젝트가 된 덕분에 8chan이 불법 콘텐츠를 블록체인이라는 불변의 장부에 기록해 보관하고 있었는데도 법적으로 큰 책임을 지지 않았다는 점은 아이러니다.

표현의 자유를 위한 온라인 피난처로 홍보되기는 했지만, 8chan은 사용자들이 게시할 수 있는 내용에 약간의 제한을 두고 있었다. 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법(Digital Millennium Copyright Act)을 위반하는 게시물이나 아동 포르노는 관리자가 삭제할 수 있다. 그러나 거래 기록을 관리자가 바꿀 수 없는 수수체인에서는 그렇게 하기 어려울 것이다.

“블록체인에 게시된 글은 하드포크가 아닌 이상 삭제하기 어렵다.” - 론 왓킨스

왓킨스는 포르노 콘텐츠가 올라오는 것을 막기 위해 영상 등 텍스트가 아닌 게시물은 등록하기 어렵게 수수를 설계했다고 덧붙였다.

수정헌법 제1조가 표현의 자유를 폭넓게 보호하고는 있지만, 헌법상의 권리에서 제외되는 부분도 있다. 예를 들어 실질적인 위협이나 개인이나 단체에 폭력을 행사하겠다는 심각한 의도를 표현하는 성명은 표현의 자유를 이유로 보호받지 못한다.

“법적 책임이 효력을 발휘하려면 사용자의 게시물과 8kun 직원 간 직접적인 관련이 있거나 8kun에서 해로운 행위가 발생하고 있다는 점을 알면서도 신고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증명해야 한다. 근본적으로 8chan이 콘텐츠 편집자의 권한을 행사했다고 증명해야 하는데, 법정에서 이를 증명하기는 쉽지 않다.” - 니콜 라이곤, 듀크대학교 법과대학 강사

왓킨스는 수수를 완전한 실패로 보지 않는다. 대신 수수를 프로젝트 오딘에 어떻게 통합시킬지를 고민하고 있다.

 

Chan은 부활할 수 있을까


8kun이 이름을 바꿔 다시 출범하면서 왓킨스는 트위터 팔로워들에게 며칠만 있으면 플랫폼이 안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처음 몰려든 방문자들로 서버가 마비되었다.” - 론 왓킨스

8kun이 당면한 문제는 또 있다. 지금은 플랫폼이 기관들의 영향력이 닿지 않는 곳에 있지만, 오픈소스 프로토콜이므로 누구나 공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로키의 개발자들은 여러 공격 매개체 중에서도 서비스 거부 공격이 특히 위협이라고 말했다. 설상가상으로 로키는 아직 테스트 단계에 있다 보니 개발자들은 중립을 유지하며 네트워크 공격을 적극적으로 예방하려고 하지 않는다.

“공격을 방어하지 못하면 방어할 방법을 찾을 수 있을 때까지 계속해서 플랫폼이 나타났다 사라졌다 하게 된다.” - 론 왓킨스

왓킨스는 현재 기술적인 방어책을 연구하고 있기만, 배포 이후에는 어떤 식으로든 공격이 올 것이고, 여기에 최선을 다해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왓킨스는 “나는 이상주의자로 이루어진 작은 팀을 이끌고 있다. 이들은 반대를 무릅쓰고 비록 규모는 작지만 의미 있는 토론 게시판 플랫폼을 되살려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희망을 놓지 않았다.

왓킨스는 이것이 하나의 전투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탈플랫폼화하고 사용할 수 있는 도구와 기술을 개발하는 웹사이트들이 계속해서 등장해야 비로소 전쟁에 이길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프로세스를 통해 왓킨스는 블록체인 기술이 8kun은 고사하고 표현의 자유를 수호해줄 보루가 될지 의심이 들었다고 말한다. 그래서 왓킨스는 오히려 8kun의 경험이 블록체인의 방어 인프라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고 말했다.

“현재 실험 중인 모든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은 사용자 경험이 매끄럽지 않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귀찮아서 사용하지 않는다.” - 저스틴 머피, 비주류 온라인 정치단체 연구자

논란이 많은 사이트가 토르, 로키, i2p, 제로넷 등 다크웹으로 플랫폼을 옮기는 것이 해답일 수도 있다.

“딥넷의 가장 큰 장점은 대기업이나 중앙의 권력이 콘텐츠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다는 것이다.” - 론 왓킨스

8kun은 기술전문가, 언론, 정치인들의 방해를 이겨내고 새로운 출발선에 서기 위해 노력해왔다. 앞으로 기술이 제 역할을 하기 시작하면 법적인 결정이 아닌 도덕적인 결정을 기반으로 웹사이트를 폐쇄하려는 중앙 기관의 권한이 사라질지도 모른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