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크리드의 아킨 소여(가운데)가 리브라연합의 정책·커뮤니케이션 총괄 단테 디스파르테(오른쪽)와 CES 패널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출처=코인데스크 브래디 데일 기자
디크리드의 아킨 소여(가운데)가 리브라연합의 정책·커뮤니케이션 총괄 단테 디스파르테(오른쪽)와 CES 패널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출처=코인데스크 브래디 데일 기자

캐나다 오타와에 본사를 두고 있는 다국적 전자상거래 플랫폼 쇼피파이(Shopify)가 리브라연합에 합류한다.

쇼피파이는 지난 21일 블로그를 통해 합류 소식을 전하며 “회원사 간에 공동의 작업을 통해 전 세계 어디서나 통하는 결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라고 합류 이유를 밝혔다. 이로써 쇼피파이는 리브라연합이 정식 출범한 지 넉 달 만에 새로 합류하는 첫 회원사로 이름을 올렸다. 지난달 영국의 종합 통신 기업 보다폰(Vodafone)이 리브라연합을 탈퇴한 지 한 달 만이다. 당시 보다폰은 리브라가 아닌 자체 결제 서비스에 집중하겠다며 리브라연합을 탈퇴했다.

지난해 6월 페이스북은 리브라 백서를 발표하며 여러 법정화폐에 연동한 스테이블코인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넉 달 뒤인 10월에는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통제하는 기구인 리브라연합이 정식 출범했다. 페이스북은 리브라연합에 참여하고 있지 않지만, 리브라의 디지털 지갑을 만드는 자회사 칼리브라가 리브라연합의 회원사로 속해 있다.

칼리브라를 포함해 기존 회원사로는 코인베이스, 자포, 앵커리지, 바이슨 트레일스, 크리에이티브 디스트럭션 랩, 앤드리센 호로비츠, 스라이브 캐피털, 리빗 캐피털, 유니온스퀘어 벤처스, 일리아드, 파페치, 우버, 리프트, 키바, 머시 코퍼레이션, 위민스 월드뱅킹, 스포티파이, 페이유, 브레이크스루 이니셔티브 등 20개 업체가 있다.

보다폰에 앞서 비자, 마스터카드, 페이팔, 부킹홀딩스, 이베이, 스트라이프, 메르카도파고 등 7개 기업은 지난해 10월 리브라연합이 정식으로 닻을 올리기 전에 탈퇴를 선언했다.

“우리의 미션은 쇼피파이 플랫폼을 이용하는 100만 개 넘는 업체가 좀 더 쉽고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이다. 여기에는 수수료 정책을 투명하게 유지하고, 자본에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각종 기업고객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전 세계 더 많은 기업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한다.” - 쇼피파이 블로그 공지문

쇼피파이는 이어 “대부분 기존의 금융 인프라는 전자상거래 업체에 꼭 필요한 부분들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쇼피파이의 합류 소식에 리브라연합은 공식 성명을 내고 “21번째 신규 회원사를 맞게 돼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쇼피파이는 전 세계 약 175개국에 100만 개 넘는 전자상거래 업체를 고객으로 보유한 다국적 플랫폼이다. 쇼피파이의 합류는 리브라 프로젝트에 각종 지식과 전문성을 한층 더해줄 것이다. 쇼피파이가 합류하는 리브라 프로젝트는 안전하고 투명하며 소비자 친화적인 글로벌 결제 시스템을 구현함으로써 전 세계 수십억 금융소외층을 포용한다는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