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 미래한국당 비례대표(13번) 후보. 출처=김병철/코인데스크코리아
이영 미래한국당 비례대표(13번) 후보. 출처=김병철/코인데스크코리아

미래한국당(미래통합당의 비례 위성정당)에서 당선권(13번)에 배치된 이영 비례대표 후보는 한국 '보안 1세대'로 21대 국회에 입성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암호학 전공자가 적었던 1993년 그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암호학 석사를 시작했다.

그는 한국 벤처 1세대이기도 하다. 2000년 암호학 박사 과정 중 KAIST 선후배들과 보안기업 테르텐을 공동창업했고, 2014년부터 대표이사로 사업을 이끌고 있다. 테르텐이 개발한 '기업 내부정보 유출방지 보안솔루션' 등은 현재 청와대, 경찰청, 삼성그룹, 포스코 등이 사용한다. 2015년엔 한국여성벤처협회 회장으로 활동했다.

블록체인은 암호학을 기반으로 한 기술이다. 코인데스크코리아는 9일 이 후보를 만나 블록체인과 한국 정보통신기술(ICT), 벤처의 미래에 대해 물었다. 그는 "시간이 걸리겠지만, 블록체인 기반 비트코인은 인류사회의 큰 변혁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암호학을 전공했는데, 블록체인을 어떻게 보나?

=암호학 전공자라 기술 전에 철학을 먼저 본다. 인류 역사는 권력과 비권력의 싸움이다. 권력자의 자원은 농토, 노예(노동력), 금융, 정보 순서였다. 그런데 인터넷이 나오면서 정보, 지식의 진정한 평등이 이루어졌다. 인터넷은 지식을 독점화해 계급화했던 계층의 몰락을 가져온 혁명적인 발명품이고, 사이버 세계로 가는 통로다.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는 이 사이버 세계의 돈이다. 지금까지 인터넷에서 만화를 보면 오프라인의 법정통화로 지불해야 했다. 하이브리드인 것이다. 하지만 앞으론 사이버 세계의 돈을 낼 수 있다. 사이버 세계에서만 통용되는 경제체제가 만들어졌다는 건 엄청난 변화다.

인터넷은 지식의 평등화를 이뤘고, 블록체인은 신뢰 기반에 있어 탈중앙화를 지향한다. 개인이 중앙기관으로부터 주도권을 가져가는 것이다. 지금까지 당연시 되던 것들이 당연하지 않다는 엄청난 철학적 메시지를 담고 있다. 변화는 화폐에서 시작해, 유통, 신원인증으로 넘어갈 것이다.

커지는 사이버 세상에서 블록체인은 신뢰 기반이라는 멋진 철학을 가지고 새 생태계, 문화계를 만들 수 있다. 암호 전공자로서 가슴 떨린다. 100년 후에 블록체인 기반 비트코인이 준 충격은 단순히 암호화폐가 아니라 인류사회에 인문학적인 변혁이었다고 정의 내릴 것이라고 확신한다.

—암호화폐는 어떻게 보나?

=장기적으로는 암호화폐가 대세라고 본다. 국경이 없는 사이버 세상이 열리고, 거기서 통용되는 화폐를 쓰겠다는 거다. 지금은 너무 낯선 철학으로 받아들이는 데, 10년, 100년 후에 오느냐의 차이지 대세라고 본다.

비트코인으로 처음에 누군가 돈을 많이 벌고 누군가는 많이 잃었다. 이건 신규산업이 시작하면서 나타나는 부작용 현상이다. 사고가 나면 선과 악, 범죄냐 아니냐 등 사회현상으로 해석된다. 그게 없다는 게 아니라 그 문제가 (논의의) 전부가 돼선 안 된다.

—이른바 '박사방' 성착취 사건으로 암호화폐가 범죄에 사용되는 문제가 입길에 오르고 있다.

=암호화폐를 썼다고, 암호화폐의 문제는 아니다. 암호화폐가 가진 익명성, 추적이 어려움을 조주빈이 추적을 피하기 위해서 썼구나. 딱 거기까지다.

사과를 깎으라고 만든 칼로 사람을 살해했다. 이건 칼의 문제가 아니라 칼 주인의 문제다. 그 사람에 대한 해법을 찾아야 한다. 우울증이면 치료하고, 사회구조적 교육과 모니터링을 찾아야 한다.

조주빈이 문제지 텔레그램과 암호화폐의 문제가 아니다. 조주빈같은 사람이 이런 일을 못하도록 디지털 성범죄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개인의 사용까지는 못막더라도, 악용과 피해가 크다면 적어도 국가 규모나 공익적 서비스에서 사용할 때 약간의 제한을 걸어야겠구나 정도로 접근해야 한다.

4월1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미래한국당 공동선언식에서 이영 미래한국당 국회의원 후보가 선언문을 읽고 있다. 출처=일요서울TV
4월1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미래한국당 공동선언식에서 이영 미래한국당 국회의원 후보가 선언문을 읽고 있다. 출처=일요서울TV

—정치를 하려는 이유는?

=우리나라 국회는 법조인 비율이 높은데, 좀 더 많은 ICT 전문가가 필요하다. 선진국처럼 더 많은 이공계열이 진출해서 새 기술 법안을 만들지 않으면, 산업이 후퇴하고 힘들겠다고 생각했다. 산업군이 바뀌고 있다. 인공지능의 기계문명이 오면 IT가 인프라가 된다. 기존 산업과 융합해서 현실적인 법안을 만들어야 산업계도 좋고, 미래의 한국을 준비할 수 있다.

2015~2016년 여성벤처협회장을 했다. 대표로서 대의명분을 가지고 공익적인 헌신을 하는 게, 그때는 몰랐는데 끝나고 나니 큰 보람으로 다가왔다. 이번 총선에서 벤처·소프트웨어업계 선배들이 '네가 국회에 가서 우리 생태계를 대변해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쉬운 결정은 아니었지만 도전해보기로 했다.

그리고 당선권 안의 번호를 받았다. 창업가로서, 보안 전공자로서 보다 전문적이고 현장의 목소리 담긴 정책입안, 법률입안, 규제개혁을 하려고 한다.
 

—우리나라 ICT 정책을 어떻게 평가하나?

=가장 고질적 문제는 너무 정부 주도라는 점이다. 한국은 신기술 육성 의지가 강하다. 그건 높이 산다. 그런데 국회, 정부에도 ICT 전문가가 굉장히 부족하다. 그래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블록체인 같은 키워드까지는 회자 된다. 여기에 속하지 못하면 정부 연구개발(R&D) 과제를 받지 못한다.

정부 내에서 ICT 전문가가 늘어나야 한다. 과장, 사무관도 각자 잘 아는 분야가 있어야 한다. 4차산업혁명 아래 세부 키워드도 업계에서 회자 돼야 한다.

그리고 정책이 연예계처럼 트렌드가 있다. 과학정책은 3년, 5년, 100년짜리가 있는데, 우리는 정부가 바뀌면 키워드가 바뀐다. 녹색성장 때 바이오에 집중하다가, 창조경제 오면서 소프트웨어 해야 한다고 하는 식이다. 나쁜 게 아니라 좋은데 녹색성장이 따라오면서, 창조경제가 붙어야 한다.

문재인 정부에서 안타까운 건 대한민국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기술 국정 어젠다가 없다. 최근에 AI를 내놨는데 녹생성장, 창조경제같은 큰 비전이 아니라 고유명사다.

—국회의원이 되면 어떤 법률을 만들고 싶나?

=대기업의 벤처투자 허용이다. 미국에선 전체 벤처 펀드의 50%를 구글벤처스, 인텔캐피털같은 기업이 주도한다. 자기가 창업하고 살아남아봤으니 어떤 식으로 연합함대를 만들어야 할지 알고, 끌어주고 밀어준다. 일본도 44%다. 2018년 중국의 텐센트가 단일 기업으로 12조원을 투자했다. 같은 해 우리나라 총 벤처 투자액보다 많다.

우리도 삼성, 현대, LG, SK 같은 글로벌 기업이 있다. 그런데 금산분리법이 지주회사는 벤처캐피털(VC)을 가지지 못하게 한다. 대기업이 모든 산업으로 확장하는 건 논란이 있다. 그런데 VC는 허용해야 한다.

이영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후보. 출처=김병철/코인데스크코리아
이영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후보. 출처=김병철/코인데스크코리아

대기업들도 판이 바뀌는 4차산업에서 파트너가 필요하고, 우리 벤처도 생존율이 낮으니 디딜 어깨가 필요하다. 물론 대기업이 거대 자본을 가지고 진공청소기처럼 인력, 자원을 빨아들여 기존 생태계를 황폐화하는 건 막아야 한다. 대기업도 이젠 성숙했다고 본다. 정착하는 몇년 동안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보완하면 된다. 이 법안을 한번 추진해보려고 한다.

—왜 미래한국당 비례대표를 지원했나?

=일단 비례대표의 취지 자체가 전문가를 영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역구 아닌 비례를 선택했다. 미래한국당, 미래통합당이 과학기술, 정보통신에 관심이 많다고 본다.

—활동을 희망하는 상임위는?

=내가 제일 많이 아는 분야가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다. 공부한 것까지 더하면 30년은 있었으니 주변에 사람이 많아서 현장의 정확한 정보와 의견을 들을 수 있다. 나는 벤처, ICT, 과학기술업계의 매개체, 대변인, 대표선수라고 생각한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