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총선이 끝나면 곧바로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하겠다”며 신속하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집행할 수 있도록 국회 협조를 당부했다. 그는 포스트 코로나(코로나 이후)를 준비하자며 의료, 유통, 교육 등 비대면 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한 국무회의에서 “정부는 코로나19의 어려움을 이겨나가는 국민들께 힘과 위로를 드리기 위해 헌정 사상 처음으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결정했다. 신속한 집행을 위해 오늘 예타(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의결할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국회가 신속하게 심의 처리해 국민께 힘을 드리는 유종의 미를 거둬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협조를 부탁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새 확진자가 27명에 그치는 등 최근 엿새 동안 새 확진자 수가 30명대 이하로 나온 것은 국민의 역량이 만든 결과라고 했다. 그는 “세계에서 확진자가 두 번째로 많았던 위기의 나라에서 한국형 방역 모델이 세계적 표준이 되고, 한국산 방역 물품이 전세계로 수출되는 기회의 나라로 바뀌었다”며 “지금까지는 우리 국민의 저력이 유감없이 발휘되며 위기 극복의 자신감을 키워왔다”고 말했다. 세계 각국 정상이 한국의 방역 경험과 방역 물품을 나눠달라고 부탁하고, 신규 확진자 수 역시 급격히 줄이면서 생긴 자신감이 반영된 발언으로 보인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경제 위기는 이제 시작”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적으로는 본격적인 위기가 시작되는 단계다. 정부는 특단의 비상경제 조치로 선제적으로 대처하고 있지만 실물경제와 금융시장, 생산과 소비, 국내와 국외 전방위적으로 밀려오는 전대미문의 충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더한 각오와 정책적 결단이 필요하다”며 “당장의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특단의 고용 정책과 기업을 살리기 위한 추가적인 대책도 준비해야 한다”고 고용 안정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만들 수 있다면서 비대면 산업을 적극적으로 키우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급부상하고 상품과 서비스의 비대면 거래, 비대면 의료서비스, 재택근무, 원격교육, 배달 유통 등 디지털 기반의 비대면 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해야 할 것”이라며 “정부는 비대면 산업을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4차산업혁명 기술과 결합한 기회의 산업으로 적극적으로 키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19가 세계 질서를 재편하게 될 것”이라며 “분명 두려운 변화지만 포스트 코로나(코로나 이후) 시대를 제일 먼저 준비하고 맞이하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일에 국민께서 한마음이 돼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