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런 소토 미 하원의원. 출처=위키피디아
대런 소토 미 하원의원. 출처=위키피디아

코로나19 사태로 미국이 대국민 현금 지급 등 대규모 경기부양책을 펴고 있는 가운데, 11명의 미 하원 의원들이 미국 재무부에 블록체인과 분산원장 기술(DLT) 등의 활용을 적극 검토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대런 소토(Darren Soto) 미 하원의원은 28일 이같은 내용의 서한을 공개했다. 23일자로 작성된 서한의 수신인은 스티븐 므누신(Steven Mnuchin) 재무장관이고, 발신인은 대런 소토, 톰 에머(Tom Emmer), 로 칸나(Ro Khanna) 등 미 하원의원 11명이다.

의원들은 재무부가 코로나19 구제책을 진행하면서 블록체인과 분산원장 기술같은 민간 부문의 혁신 기술들을 활용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들 기술들이 신속하고 투명하게 자금을 이동시킬 수 있는 안전한 방식이며, 결과적으로 시중 유동성을 증가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의원들은 "이런 기술의 활용은 도움이 시급한 중소기업과 개인에게 즉각적으로 정부 구제책을 전달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향후 미국이 이 분야에서 중국 등 다른 국가들에 비해 기술적인 우위를 유지하는데도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미 하원 블록체인위원회 의장을 맡고 있는 소토 의원은 해당 서한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개발자, 기업가, 블록체인위원회 위원 등과 대화를 나눴다고 설명했다. 그는 블록체인과 분산원장 기술이 연방 정부가 코로나19 구호 자금과 물품을 배분하면서 맞닥뜨리는 물류상의 문제를 해결해줄수 있다고 믿고 있다.

소토 의원은 블록체인 기반의 물류 시스템이 속도와 효율성이 좋은 반면 데이터 해킹의 위험은 낮으며 인공지능(AI)와도 잘 결합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적어도 시범 프로그램을 해볼만한 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소토 의원과 서한에 서명한 11명의 의원들이 미국의 기존 물류 시스템을 블록체인 기반 버전으로 즉각 대체하는 것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소토 의원은 "코로나19라는 끔찍한 위기 동안 이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며, 이것은 우리에게 물류 문제 관련해 효율성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