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 로고. 출처=bloks.io
EOS 로고. 출처=bloks.io

EOS 개발사이자 전체 EOS 토큰의 9.6%인 약 9670만 개를 보유하고 있는 블록원이 EOS BP(block producer) 투표 기준을 공개했다.

블록원은 15일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EOS의 DPoS(Delegated-Proof-of-Stake) 합의 알고리듬에서 BP 투표는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보호하는데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에 우리의 첫 BP 투표 계획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블록원은 "우선적으로 1000만 개의 EOS 토큰을 투표에 사용하고, 향후 상황에 따라 투표에 사용할 EOS 수량을 늘려나갈 예정"이라며, BP 투표 기준 3가지를 제시했다.

  1. 노드 서버 위치 공개
  2. 쿼리 가능한 API 또는 P2P 노드 독립적 운영
  3. EOSIO 2.0 이상 실행

1번과 2번 기준은 실제 EOS BP 서버를 운영하지 않거나, 네트워크 생태계에 기여하지 않고 보상을 받아 가는 가짜 BP를 제외하기 위한 조건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BP가 되기 위해서는 BP JSON이라는 파일에 실제 노드가 위치한 지역 좌표를 입력해야 한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블록스아이오(Bloks.io)에서 BP의 지역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몇몇 BP는 실제 서버 운영을 하지 않거나 실수로 누락한 탓에 위치 정보가 없다. 그러나 앞으로는 이런 경우 블록원의 BP 투표 후보에서 제외된다. 2번 기준인 쿼리 가능한 API나 P2P 노드 운영도 1번 기준과 일맥상통한다. 쿼리(query)는 정보 요청에 응답하는 기능을 가리키는 네트워크 용어로, 쿼리가 불가능하다는 것은 실제 노드가 동작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3번 기준은 EOSIO 2.0을 적용해야 한다고 명시한다. EOSIO는 EOS 블록체인을 구동하는 핵심 소프트웨어(SW)로 일반 PC의 운영체제(OS)인 윈도우(windows)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지난 1월 EOSIO 2.0이 출시하면서, △EOS VM △EOSIO 퀵스타트 웹IDE △웹인증 △다중서명 블록 생성 지원 등 기능이 추가됐다. 블록원에 따르면, EOSIO 2.0은 기능 추가와 개선을 통해 이전보다 EOS의 스마트계약 처리 속도가 최대 16배 빨라졌다.

끝으로 블록원은 "독립된 EOS 재단이 출범할 경우 블록원의 투표에 사용 가능한 EOS 토큰을 위임할 계획"이라며 "블록원은 EOS 네트워크의 발전을 위한 혁신에 집중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블록원은 투표를 받고자 하는 BP는 2020년 5월22일 오후 11:59 UTC(한국시간 2020년 5월23일 오전 8:59)까지 pbe@block.one으로 투표 기준을 증명하거나 개선해야 할 점 등을 보내야 한다고 밝혔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