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klimkin/Pixabay
출처=klimkin/Pixabay

러시아의 개헌 국민투표에 쓰이고 있는 블록체인 투표 시스템에 해킹 시도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27일(현지시각) 러시아 타스통신에 따르면, 아르템 코스티르코 모스크바 정보기술부 장관은 블록체인의 감시 노드가 타깃이 됐으나 작동에는 이상이 없다고 밝혔다. 코스티르코 장관은 “현재로선 보안 모드가 강화됐으며, 투표는 방해받지 않고 있다”며 “모든 투표는 정확히 전달돼 블록체인에 기록되고 있다”고 말했다.

해당 기사는 해커의 공격 의도가 무엇인지, 침입이 얼마나 성공했는지 등에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코스티르코는 공격받은 노드는 현재 꺼진 상태로, 기술 전문가들이 다시 켜도 좋을 때까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투표 시스템의 운영 형태를 보면 해킹 공격이 결정적인 타격을 준 것은 아닐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선거감시단 운동을 이끄는 골로스 그레고리 멜코니안츠는 외부 독립 감시단은 블록체인에 접속할 수 없다면서, 선거 과정을 감시하는 감시 노드가 문제가 된 것은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코스티르코가 언급한 것은 암호화된 표가 기록된 블록의 데이터를 가시화해주는 웹사이트를 의미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투표는 모스크바 시정부 정보기술부 서버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현 투표 시스템에서 감시단이 할 수 있는 일은 웹사이트를 지켜보면서 30분마다 암호화된 투표 기록이 담긴 CSV파일을 다운받는 수준이다. 멜코니안츠는 “적어도 투표소에 따라 분산된 시스템이 사용돼야 한다고 제안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정보기술부는 답변을 위해선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밝혔다.

러시아는 이번 투표를 통해 헌법 개정에 대한 국민들의 견해를 묻고 있다. 가장 중요한 이슈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에게 현행 임기제한을 넘어선 기간 동안 집권할 수 있도록 할지 여부다. 현행 헌법은 같은 인물이 두 차례 6년 임기 대통령직 수행을 금지하고 있으나, 푸틴 대통령은 지난 1월 중순 연례 국정연설에서 자신의 기존 임기를 백지화해 사실상 2036년까지 집권이 가능하게 하도록 하는 내용을 포함한 개헌안을 제안했다. 러시아 야권은 이 때문에 개헌안이 사실상 푸틴의 장기집권을 헌법이 보장해주는 셈이라며 반발했지만 러시아 의회는 푸틴이 발의한 개헌안을 최종 의결했다.

타스 보도를 보면, 투표는 지난 25일 시작돼 30일까지 진행된다. 모스크바와 니즈니노브그로드에서 각각 약 100만 명과 약 14만 명이 블록체인 전자투표를 신청했다. 앞서 보도된 대로 투표 시스템은 비트퓨리의 오픈소스 기술에 기반해 카스퍼스키 연구소가 만들어 제공했다. 그러나 앞서 중앙선관위는 전자투표 첫날 과부하로 웹사이트가 다운됐다고 밝힌 바 있다.

번역: 김외현/코인데스크코리아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