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셔터스톡
출처=셔터스톡

주요 소식

미국 상원 “현금과 결제 수단의 디지털화” 주제로 청문회 개최

미국 상원 은행·주택·도시위원회가 “현금과 결제 수단의 디지털화”를 주제로 청문회를 연다. 청문회에는 크리스토퍼 장칼로 전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위원장, 찰스 카스카리야 팩소스(Paxos) CEO가 증인으로 출석해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CBDC)와 스테이블코인 개발에 관해 증언할 예정이다.

국제결제은행(BIS)이 혁신허브센터(Innovation Hub Centre)를 토론토, 스톡홀름, 런던에 추가로 설립한다. 파리와 프랑크푸르트에는 공동 센터를 건립한다. 디지털화폐와 분산원장기술 도입을 좀 더 적극적으로 연구하려는 행보로 풀이된다.

캐나다은행(Bank of Canada)이 자체 연구 결과 “영지식증명 같은 블록체인 기반 개인정보보호 기술은 아직 CBDC에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결론지었다.

 

이더리움 “높은 거래 수수료 낮출 새로운 수수료 모델 고려”

호주 증권거래소(ASX)가 현재 개발 중인 블록체인 기반 결제 및 청산 시스템의 출시를 연기할 것으로 보인다. 거래소 대주주인 컴퓨터쉐어(Computershare) 측은 지난달 25일 파이낸셜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프로젝트의 투명성 문제로 새로운 시스템의 출시를 2년 정도 연기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더리움이 최근 거액의 수수료가 발생하는 등 이상 거래 현상을 줄이기 위해 수수료를 제한하는 업그레이드를 준비하고 있다. 이더리움 개선제안서(EIP) 1559 코드는 트랜잭션 비용을 기본 수수료(base fee)와 팁(tip)으로 구분해 네트워크에는 고정된 기본료를, 채굴자에게는 팁을 지급한다.

 

블록체인 시스템 노린 해킹 사건 잇달아 발생

모스크바 출신의 알렉세이 안드리유닌(Alexey Andryunin)은 암호화폐 거래소의 거래량을 조직적으로 조작하고 부풀린 시세조작 봇 업체 갓비트(Gotbit)의 공동창업자다. 알렉세이는 최근 “ICO 시장이 붕괴하면서 자신의 회사에 대한 수요도 없어질 것으로 생각했지만,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회사를 찾는 이들이 다시 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2010년 카드 결제 사기단을 조직, 디지털화폐 기반 에스크로 서비스를 운영한 러시아 국적의 세르게이 메드베데브(Sergey Medvedev)가 자신의 유죄를 인정했다. 미국 정부는 이번 사건을 역대 최대 규모의 사이버 사기 사건으로 규정했다.

블록체인 시스템을 노린 해킹 사건이 잇달아 발생했다. 러시아 개헌 블록체인 투표를 해킹하려는 시도가 있었고,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에서는 비트코인 114만달러, 약13억원어치가 도난당했다.

 

엘립틱, 프라이버시 코인 2종 추가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업체 코인메트릭스(Coin Metrics)가 디지털 자산의 공급량과 관련한 새로운 지표를 개발했다. 이는 암호화폐 산업의 유동성 및 시가총액 관련 데이터를 개선하고 표준화하는 데 쓰일 전망이다. 해당 지표는 토큰 공급량의 정확한 계산을 위해 유동성을 제공하지 않는 암호화폐는 계산하지 않는다.

암호화폐 분석업체 엘립틱(Elliptic)이 프라이버시 코인인 지캐시(ZEC)와 호라이즌(ZEN)을 자체 감시 플랫폼에 추가했다. 이 플랫폼은 거래 추적이 끝나는 시점에 거래소와 기관투자자에게 각종 시사점을 제공해 적절한 추가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바이낸스, 암호화폐 카드 업체 스와이프 인수 절차 마무리

블록체인 데이터 스타트업 더그래프(The Graph)가 토큰 판매로 500만달러, 약 60억원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이번 투자에는 프레임워크 벤처스, 코인베이스 벤처스, 코인데스크의 모회사 디지털커런시그룹(DCG) 등이 참여했다. 더그래프는 지난해 초 250만달러의 초기 투자금을 모아 정식으로 승인받은 투자자들에게 SAFT(simple agreement for future tokens) 방식으로 토큰을 판매한 바 있다. SAFT는 프로젝트가 성공하는 조건으로 미래에 유틸리티 토큰을 지급하기로 약속하는 투자 계약을 의미한다.

암호화폐 채굴업체 허트8(Hut 8)이 6%의 지분을 판매해 830만달러의 자금을 마련했다. 이는 당초 목표 금액 750만달러보다 많은 액수다.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Binance)가 암호화폐 카드 업체 스와이프(Swipe.io)의 지분 인수를 조만간 마무리한다. 이 소식을 보도한 더블록은 “이로써 바이낸스가 자체 결제 카드를 출시할 가능성이 한층 커졌다”고 전망했다.

 

간추린 뉴스

  • 중국의 우한 킹골드 주얼리(Wuhan Kingold Jewelry)가 83톤의 가짜 금을 담보로 28억달러어치 기관 대출을 받은 사실이 밝혀졌다.
  • 이더리움 기반 탈중앙화 금융(DeFi) 프로토콜 밸런서(Balancer)가 플래시론(flash loan) 공격의 피해자들에게 45만달러를 보상하기로 했다.
  • 세계에서 가장 많은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는 거래소 계정이 아닌 지갑에서 최근 10만1857개의 비트코인(약 9억3300만달러)이 두 개의 서로 다른 주소로 옮겨졌다. 거래 수수료는 48센트였다.
  • 크립토닷컴(Crypto.com)과 텐엑스(TenX)의 비자 체크카드 서비스가 재개됐다.

 

시장 동향

비트코인 수익률 여전히 높아

비트코인은 6월 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올해 들어 현재까지 수익성 좋은 전통적인 금융자산들을 뛰어넘는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코인데스크 비트코인 가격지수(BPI)에 따르면, 9170달러 선에서 거래되고 있는 비트코인의 올해 수익률은 27.8%에 달한다. 한편, 금과 주요 통화 대비 미국 달러의 가치에 연동한 미국 달러 인덱스는 올해 각각 16%, 5.4%의 수익률을 보였다.

 

컴파운드 가격 급락

탈중앙금융(Defi) 서비스 컴파운드(Compound)의 거버넌스 토큰인 컴파운드(COMP)의 가격이 지난주 400달러로 급등한 뒤 40% 하락했다.

 

칼럼

겸손해라. 당신의 암호화폐 스타트업은 아직 아무것도 이루지 않았다.

블록체인 분석 스타트업 플립사이드 크립토(Flipside Crypto)의 데이브 발터 CEO가 암호화폐 스타트업 업체들에 조언했다.

“구덩이를 파서 지나친 자부심을 넣고 그 위에 콘크리트를 부어 덮어버려라. 그리고 대신 겸손을 찾아라.”

발터는 실패가 있어야 성공도 있다고 말하지만, 암호화폐 업계에서는 잘 쓰지 않는 말이기도 하다.

“많은 리더가 블록체인 업계에 몸담고 있는 것만으로 자신들이 독보적인 존재라고 생각한다. 이들은 쉬운 암호화폐공개(ICO)로 성공했다고 자만한다. 기술적으로 엄청 복잡한 것을 개발하고 있다는 자부심으로 가득 차 있지만, 실제로 자신이 지금 무엇을 개발하고 있는지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팀원들은 찾아보기 어렵다.”

 

비트코인이 달러 권좌에 오른다? 아직은 먼 얘기

코인데스크 칼럼니스트이자 뉴욕 출신 투자자, 컨설턴트, 작가이기도 한 번 호바트는 비트코인이 새로운 글로벌 준비통화(reserve currency)가 되리라는 하이퍼 비트코인화(hyperbitcoinization) 이론에 대해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지적했다. 암호화폐의 미래를 이끌어갈 힘은 현재 미국 달러를 권좌에 있게 하는 힘과 같다.

“아이러니하게도 비트코인 옹호론자들이 법정통화 시스템이 무너졌다는 증거로 지목하는 높은 레버리지와 금융화된 경제와 같은 요소들이 미국 달러의 현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해주고 있다. 현 상태를 지지하는 요소들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아무리 불가피한 일이라 할지라도 비트코인이 달러를 넘어서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