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의 암호화폐 시장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멕시코에서 암호화폐는 투자 기회를 찾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생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접근성이 높은 금융 자산을 찾는 개인과 기업에 현실적인 대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중국 폭우로 비트코인 채굴풀 해시레이트 15% 하락

중국 쓰촨성에 폭우로 홍수가 나면서 주요 비트코인 채굴풀의 해시레이트(hashrate)가 10~20%씩 떨어졌다. 비트코인 네트워크 전체 컴퓨팅 파워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중국 쓰촨성은 지난주부터 기록적인 폭우를 경험했다.

[칼럼] 잠든 리뷰의 세포들에게 고함

리뷰의 세포가 죽어갈 무렵, 지난달 부산광역시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가 지정 첫돌을 맞이했다. 1차 규제특례 실증 사업에 선정된 금융, 관광, 공공안전, 물류 등 분야 4개 서비스는 이제 막 출시됐거나 9월 중순 출시를 앞두고 있다. 

부산 특구는 암호화폐를 비켜가지 않습니데이

놀랍게도 부산 특구에선 실제 암호화폐의 실사용 사례가 나오고 있다. 특구가 9월부터 진행하게 될 4개 사업의 규제특례 실증 4건과 내년 1월부터 추가하게 될 3개 사업의 규제특례 실증 10건 중 가운데, 핵심과 뼈대는 암호화폐를 활용한 금융 사업들이다.

중국 ‘세계의 공장’에서 디지털 경제로 급전환  

최근 중국 경제구조의 변화를 보여주는 놀라운 지표 하나가 발표됐다. 중국 디지털경제 규모가 35조8천억위안(6122조8740억원·2019년)으로 중국 전체 국내총생산(GDP)의 36.2%를 차지한다는 내용이다. 

공정위 '네이버쇼핑 지배적 지위' 최종결론 나온다  

공정위는 19일 최고의결기구인 전원회의에서 네이버가 ‘네이버쇼핑’ 운영 과정에서 시장지배적 지위를 남용했는지 여부와 이에 따른 제재수위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네이버는 소비자들이 특정 제품을 검색할 때, 자사의 쇼핑사이트인 ‘네이버 스토어팜’이나 온라인 결제수단인 ‘네이버페이’를 쓰는 판매자 제품을 눈에 더 잘 띄는 곳에 배치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미 은행 암호화폐 수탁 허용은 1년 이상 연구의 결실이었다

미국 금융당국인 통화감독청(OCC)이 지난 7월 은행의 암호화폐 수탁 서비스를 허용한 결정은 다소 뜬금없게 보였을지 모른다. 그러나 사실 통화감독청은 길게는 몇년에 걸쳐 암호화폐를 연구해 왔다.

영화같은 창업 '텀블벅'…"사람 마음 움직이고 싶다”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영화를 공부하던 염재승(32) 대표가 2011년 시작한 텀블벅은 ‘창작자를 지원하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이다. 창업 10년차인 텀블벅은 지난달 온라인 핸드메이드 마켓 아이디어스 운영사 백패커에 인수됐다. 염 대표는 이제 창업자로서 시즌2를 맞고 있다. 

미 상원 "러시아, 비트코인 이용해 2016년 대선개입”

미국 상원 정보위원회(SEC)가 2016년 미국 대선에 러시아가 개입한 정황을 담은 보고서를 공개했다. 보고서에는 그동안 알려져있지 않았던 사실들도 새롭게 공개됐다. 러시아는 당시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 후보와 맞붙었던 트럼프의 대선 승리를 뒷받침하기 위해 위조, 해킹, 전술적 유출 등의 방법을 동원했는데, 이 과정에서 광범위하게 비트코인이 사용됐다는 것이다. 

스페이스체인, 국제우주정거장 거래 승인

우주로 영역 확대를 꿈꾸는 영국 암호화폐 기업 스페이스체인(SpaceChain)이 90분마다 지구를 한바퀴씩 도는 인공위성에 있는 다중서명 블록체인 하드웨어로 비트코인을 전송하는 데 성공했다.

짧은뉴스 오늘

아이콘루프-제주도, DID 기반 관광방역 시스템 구축
블록체인 기업 아이콘루프(대표 김종협)가 제주특별자치도와 블록체인 DID 기반 제주형 관광방역 시스템 구축 및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9일 밝혔다. 아이콘루프와 제주도는 이달 중 DID 기반 관광방역 시스템을 개발해, 신원인증 서비스 ‘쯩’에 탑재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에선 관광방역 인증을 사용자 단말기에 암호화해 보관하고, QR코드 인증시 비식별화된 정보의 위변조 여부를 블록체인으로 검증할 수 있다. 

오지스, 에브리다이 서비스 출시
국내 블록체인 기술 기업 오지스가 블록체인 기반의 디파이(DeFi, 탈중앙 금융) 프로젝트인 메이커다오(MakerDAO)와 전략적 협력을 통해 에브리다이 (everydai.io)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에브리다이는 오지스가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간 상호운용 기술(IBC : Inter Blockchain Communication)을 활용한 오르빗 체인(Orbit Chain)으로 이더리움 기반 스테이블코인 다이(Dai)를 다양한 이종체인으로 연계하는 서비스다. 

정인선 기자 한겨레신문 정인선 기자입니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3년여간 코인데스크 코리아에서 블록체인, 가상자산, NFT를 취재했습니다. 일하지 않는 날엔 달리기와 요가를 합니다. 소량의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 클레이(KLAY), 솔라나(SOL), 샌드(SAND), 페이코인(PCI)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