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언스플래시
출처=언스플래시

 

주요 소식

나이지리아, 현금 탈취하는 경찰에 맞서 비트코인 관심 높아져

나이지리아 경찰의 현금 강탈에 대항하기 위해 비트코인으로 눈을 돌리는 사람이 늘고 있다. 국제인권감시기구 휴먼라이츠워치의 조사 결과 나이지리아 경찰은 시민들을 부당하게 체포한 뒤 각종 예금을 탈취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비슷한 경험이 있는 나이지리아 프로그래머 데이비드 아데도인은 이렇게 말했다.

“은행 계좌에 돈이 더 많았다면 훨씬 많이 빼앗겼을 것이다. 다행히 대부분 비트코인으로 갖고 있어 피해 금액이 많지 않았다. 경찰이 비트코인 지갑은 쉽게 못 찾는다.”

 

피델리티, 신규 비트코인 인덱스 펀드 출시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Fidelity Investment)가 신규 비트코인 인덱스 펀드를 출시한다. 피델리티는 26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펀드 신고서를 제출했다. 펀드 이름은 와이즈 오리진 비트코인 인덱스 펀드I(Wise Origin Bitcoin Index Fund I)로 최소 거래금액은 10만달러다. 이번 펀드 출시는 월가의 전통적인 투자기업이 비트코인 시장에 진출한 또 하나의 사례로 기록됐다. 펀드는 피델리티의 전략 책임자 피터 주버가 관리하며, 증권 중개 및 배포 자회사들도 참여한다. 이들 자회사는 펀드 판매 수익금을 받는다. 펀드 운영진은 피델리티 보스턴 사무실을 함께 이용한다.

 

태국 정부 “인터넷 단속 이어나갈 것”

한 달 넘게 이어지고 있는 태국의 반정부 시위가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소셜미디어의 취약성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지난 26일 태국 방송통신부 장관 푸티퐁 푼나칸타는 “당국은 정치적 분열의 싹을 없애기 위해 페이스북 검열과 트위터 차단을 비롯 각종 인터넷에 대한 엄중 단속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뉴질랜드 증권거래소, 사이버 공격으로 사흘째 운영 중단

뉴질랜드 증권거래소가 사이버 공격으로 사흘째 운영이 중단되고 있다. 악의적 공격으로 인해 호스팅 서비스를 담당하는 스파크(Spark)에 문제가 생겨 거래소 사이트가 계속 오프라인 상태에 머물러 있다. 범죄 조직 아마다 콜렉티브(Amada Collective)와 팬시 베어(Fancy Bear)의 일원으로 추정되는 용의자들은 공격을 중단하는 대가로 비트코인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최근 여러 기업을 상대로 잇따라 범죄를 저질러왔다. 페이팔, 머니그램, 인도 예스뱅크, 브레인트리, 벤모 등에서도 비트코인 탈취를 시도했다.

 

라인, 디지털 지갑 출시

메시징앱 라인(LINE)이 디지털자산 관리용 지갑을 출시했다. 또 개발자들이 자체 토큰을 발행하고 디지털 자산을 토큰화하며 분산형앱(dapp)을 운영할 수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도 함께 선보였다. 라인은 자사 앱이 가장 잘 알려진 일본에서 디지털 지갑을 먼저 출시한다. 전 세계 사용자 8400만명을 보유하고 있는 라인은 이들 기존 고객을 토큰 시장 진출과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 기반의 댑 출시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 부분은 블록체인 실험을 진행 중인 다른 메시징앱 서비스와 비교해 라인이 갖는 경쟁 우위다.

 

간추린 뉴스

  • OSL이 홍콩 최초로 규제 당국의 승인을 받은 암호화폐 거래소가 될 수 있던 이유
  •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쿼드콥터 드론에 블록체인 기반 통신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해 자금 조달에 나섰다.
  • 기업형 블록체인 업계를 뒤흔들고 있는 콘코디엄
  • 리브라, 국토안보부 법률 고문 출신 인사 최고법률책임자로 영입
  • 몽골 정부, 암호화폐 채굴업체에 대한 전기 보조금 폐지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인플레이션 관련 조치 발표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제롬 파월 의장이 지난 27일 잭슨홀 심포지엄에서 미국 중앙은행 정책에 관한 연례 연설 중 인플레이션 통제를 위한 새로운 조치를 발표했다.

이번 연설을 통해 연준은 인플레이션이 통상적인 2% 목표를 상회하도록 두는 것을 포함해 기존의 통화정책에 변화를 줄 여지를 남겼다. 파월 의장은 경제가 악화하고 기업 도산이 증가할 경우 재정지출을 늘려 시장 폭락을 막는 것과 같은 통화정책의 활용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최근 글로벌 금융 시스템에서 달러의 지위가 불안정한 것을 감안하면, 파월 의장의 이번 연설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모두에 장기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암호화폐에 미칠 영향으로는 가격 상승을 들 수 있다. 연준이 향후 몇 년 동안 인플레이션을 막지 않는다면, 이론적으로는 달러가 약화되고 비트코인 가격은 오를 것이기 때문이다.

파월 의장의 연설은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해 경제의 부담이 늘어나자 느리게 움직이던 통화들의 변동성이 얼마나 빠르게 가속화됐는지를 상기시킨다. 미국의 국가부채는 현재 26조5천억달러에 이르고, 중국과 미국의 중앙은행을 비롯해 다른 여러 곳에서 디지털화폐 개발이 연구되고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골드만삭스는 최근 미국 달러가 준비통화로의 지위를 잃을 위험에 처해있다고 경고했다.

 

시장 동향

비트코인 옵션, 낮은 변동성 예측

비트코인 옵션 시장은 단기적으로 가격 변동성이 크지 않을 것을 미리 내다봤다. 가격 변동에 대한 시장의 기대치를 나타내는 비트코인의 한달 만기 옵션의 내재 변동성(implied volatility)이 7월 25일 이래 최저치로 떨어졌고, 단기 가격 기대감도 지난 2주간 70%에서 52%로 급감했다. 이러한 관망세의 원인은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잭슨홀 연례 경제정책 심포지엄 기조연설에서 높은 인플레이션을 용인할 수도 있다는 신호를 줄 것으로 예측됐기 때문이다. 파월 의장의 말대로라면 미국 달러는 약세를, 비트코인은 강세를 보일 수 있다.

 

기술 관련 소식

베이스라인 프로토콜 버전1.0 출시

기업들이 여러 개의 기록 시스템 중에서 이더리움 퍼블릭 메인넷을 모두가 참고할 수 있는 기본 틀로 사용할 수 있는 베이스라인 프로토콜(Baseline Protocol)이 버전1.0을 출시했다. 기업용 블록체인은 일반적으로 온체인 데이터를 전통적인 업무용 데이터베이스처럼 사용하여 운영된다. 하지만 이더리움 기반 블록체인 개발사 컨센시스(ConsenSys)의 존 월퍼트는 이것이 아주 큰 실수라고 말한다. 컨설팅 회사 언스트앤영(EY)의 블록체인 책임자 폴 브로디와 존 월퍼트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베이스라인 프로토콜 버전1.0은 지난 26일 공개되었으며, 해싱(hashing)과 오더링(ordering)을 위해서만 이더리움을 사용한다.

 

디파이 TVL 지표, 편리하지만 논란도 잇따라

콘코스 오픈 커뮤니티(Concourse Open Community)가 운영하는 디파이 데이터 제공 플랫폼 디파이펄스(DeFi Pulse)가 탈중앙금융(디파이, DeFi) 분야의 주요 정보원으로 떠올랐다. 디파이펄스가 만든 탈중앙 대출 서비스에 예치된 모든 토큰의 달러 가치를 나타내는 ‘디파이에 잠겨있는 자산의 총 가치(Total Value Locked, TVL)’라는 지표 덕분이다. TVL이 디파이 대출 프로젝트들의 순위를 매기기는 편리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TVL의 가치를 둘러싼 논쟁도 불거지고 있다.

 

칼럼

대체불가능토큰 게임?

코인데스크 칼럼니스트이자 아시아 경제 개발에서 기술의 역할에 집중하는 컨설팅 회사 엠파시스(Emfarsis)의 디렉터인 레아 칼론버틀러가 코로나19 펜데믹에서 생계를 위해 대체불가능토큰(NFT)을 사용하는 필리핀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한다. 이더리움 기반의 반려동물 육성 게임인 액시 인피니티(Axie Infinity)는 플레이어가 ‘액시’라고 불리는 귀여운 디지털 생물을 낳고 키우고 싸우고 거래도 하는 디지털 게임이다. 이 게임이 필리핀 사람들을 가난에서 벗어나는 길을 열어주고 신기술을 전파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모바일 앱 개발 회사인 앨티튜드 게임스(Altitude Games)의 필리핀인 공동 창업자인 개비 디존은 액시 인피니티가 “사람들의 생계수단이자 가족을 위한 돈벌이일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펜데믹 상황에 집 밖으로 나가지 못하는 사람들의 구원자”라고 설명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