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캐시(BCH), 다시 두 개로 쪼개지다
비트코인캐시노드(BCHN) & 비트코인캐시ABC(BCH ABC)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uyao Shen
Muyao Shen 2020년 11월16일 08:23

2017년 비트코인에서 하드포크 됐던 비트코인캐시(BCH)가 다시 두 개의 새로운 블록체인으로 갈라졌다. 해시파워 등 여건을 살펴봤을 때, 현재로서는 비트코인캐시노드(BCHN)가 비트코인캐시ABC(BCH ABC)를 제치고 이 네트워크를 지배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하드포크 이전 비트코인캐시의 마지막 블록인 #661647은 글로벌 거래소인 바이낸스에 의해 채굴됐다. 이번 하드포크 이후 첫 블록은 전문 채굴풀인 앤트풀(AntPool)에 의해 채굴됐는데, 그 후 채굴풀들이 연속적으로 블록을 채굴하고 있고 전반적인 해시파워는 BCHN 진영에 유리한 상황이다. 

이런 경향은 앞으로도 이어질 전망이다. 전문 채굴풀의 80% 가량이 하드포크 이전부터 BCHN 채굴 선호 의향을 밝힌 바 있다. 

이번 하드포크는 아마우리 세체트(Amaury Sechet)가 이끄는 비트코인캐시 개발자 그룹이 '인프라 펀딩 플랜(IFP)'이라 불리는 비트코인캐시 네트워크 업데이트를 제안하면서 촉발됐다. IFP란 비트코인캐시 채굴 보상의 8%를 회수해 개발 커뮤니티에 재분배하는 계획으로, 아마우리 세체트는 BCH ABC 진영으로 알려져있다. BCHN은 채굴 수익이 감소한다는 이유로 IFP에 반대했으며, 결국 이 갈등은 지난 15일 비트코인캐시의 하드포크로 이어졌다. 

코인데스크 20 기준, 비트코인캐시 가격은 하드포크 직전 가격인 256.82달러보다 7.5% 하락한 237.54달러를 기록했다. 

하드포크 전 비트코인 캐시 가격. 출처=코인데스크
하드포크 전 비트코인 캐시 가격. 출처=코인데스크

하드포크 이후 현재 열세에 있는 BCH ABC가 얼마나 충분한 해시파워를 확보하느냐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만약 해시파워를 확보하지 못한다면 BCH ABC는 사라져버릴 가능성도 있다. 

대부분의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들 역시 BCHN을 지지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거래소들은 BCHN이 거래소의 비트코인캐시(BCH) 티커를 계승할 것이라고 밝혔다. 

번역: 김동환/코인데스크코리아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으로 보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