잽의 창립자 잭 몰러스가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비트코인 2019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잽의 창립자 잭 몰러스가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비트코인 2019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비자의 제휴사인 스타트업 잽(Zap Inc.)이 비트코인의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통해 법정화폐를 세계 각지로 송금하는 서비스를 출시한다.

고객은 잽의 비트코인 지갑, 금융 서비스인 스트라이크(Strike)에서 유로, 파운드, 스위스 프랑을 주고받을 수 있다. 잽의 창립자인 잭 몰러스는 곧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렉스 글로벌(Bittrex Global)과도 제휴를 맺고 호주와 캐나다 달러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몰러는 스트라이크가 비트코인과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레버리지 삼아 빠르게 A 지점에서 B 지점으로 법정화폐를 옮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시카고에 본사가 있는 잽은 국제 거래소를 통해 200개국 이상에 은행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우리는 변동비 없이도 물리적인 가치를 세계 각지로 옮길 수 있다. 비용 없이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거래할 수 있다.” – 잭 몰러스, 잽 창립자

게다가 스트라이크는 테더(USDT)와 US달러코인(USDC) 같이 인기가 많은 스테이블코인도 추가할 계획이다. 엘살바도르에서 시범 사업을 진행한다. 스테이블코인은 2020년 암호화폐 산업의 돌파구가 된 상품 중 하나였다.

메사리(Messari)에 따르면, 달러에 가치가 고정된 스테이블코인의 시가총액은 지난해 연초 70억달러에서 연말에는 300억달러로 증가했다.

몰러스는 비트렉스 글로벌이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생성된 토큰의 운영을 맡을 것이라고 말했다. 스트라이크 자체는 이더나 이더리움 기반 토큰을 지원하지 않는다. 다만, 각각의 테더나 USDC 토큰이 비트렉스 계좌로 입금되고, 스트라이크의 내부 데이터베이스에 반영된다고 한다.

“비트렉스 글로벌의 기술을 활용해서 스트라이크 사용자들은 법정화폐와 암호화폐 어떤 것을 이용하든 매끄럽게 돈을 주고받을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수십억명이 간단하고 저렴한 방식으로 금융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게 되고, 비트코인의 비전을 달성할 수 있게 된다.” – 톰 알브라이트, 비트렉스 글로벌 CEO

몰러스는 달러와 비트코인 ATM 보급률이 높고, 세계에서 가장 큰 송금 시장 중 하나라는 이유로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를 위해 엘살바도르를 택했다. 엘살바도르는 2000년대 초반에 미국 달러와 통화 스와프를 진행했다. 당시 엘살바도르는 달러보다 더 강력한 화폐를 채택해 경제 활동을 촉진하고자 했다.

몰러스는 이웃 나라인 베네수엘라를 다음 목표로 잡고 있다. 그 외에 스테이블코인 사례 연구도 계속 진행한다고 덧붙였다.

 

스트라이크(Strike) 

스트라이크는 라이트닝 네트워크에서 실시간으로 비트코인을 사고팔아 법정화폐를 옮긴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비트코인 블록체인상에 개발된 확장성 솔루션이다. 

몰러스는 옷을 쇼핑하는 사례를 예로 들며 절차를 설명했다. 미국에서 베를린의 후드티 디자이너에게 돈을 보내고 싶은 경우에, 스트라이크는 법정화 폐를 비트코인으로 자동 변환한다. 그러면 이 비트코인이 송금받는 국가(독일)의 스트라이크 라이트닝 노드로 간다. 비트코인과 유로 간의 자동 변환을 통해 거래가 종료되고 스트라이크 앱에 법정 화폐가 입금된다. 

이렇게 돈을 운용하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크게 두가지가 있다. 우선 수수료가 매우 적어서 언제 어떻게 지불할지를 분 단위까지 설정할 수 있다. 또한, 몰러스는 비트코인 같은 개방형 블록체인에서 두 법정화폐를 맞바꾸면 ' 진정한' 환율이 생겨난다고 주장한다.

잽은 아직 이름이 정해지지 않은 두 곳의 금융기관과 협업하고 있다. 몰러스는 이와 관련해서는 더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 잽은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세계 각지에 비트코인과 라이트닝 노드를 배치했다.

잽은 2020년에  비자의 패스트트랙 프로그램에 가입했다. 스트라이크는 비자 파트너십을 활용해 미국과 유럽에서 각각 1분기와 2분기에 직불카드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 직불카드를 이용하면 수수료 없이 즉시 거래할 수 있다.

또한 잽은 비자 네트워크와 카드를 출시하기 위해 폴드(Fold) 등 다른 여러 암호화폐 기업들과도 협업하고 있다.

비트렉스 글로벌 파트너십은 프로  미식축구(NFL) 선수이자 비트코인 지지자로 잘 알려진 러셀 오쿵을 비롯해 야구 뉴욕 양키스, 농구 브루클린 네츠의 선수들, 빌보드 톱100 아티스트 등 스트라이크의 급여 지급 기능을 사용 중인 고객을 상대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William Foxley William Foxley is a tech reporter for CoinDesk. He previously worked for Messari and the American Spectator. He holds investments in bitcoin.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