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화마켓 없으면, '실명계정' 없어도 거래소 운영 가능

법정화폐와 가상자산(암호화폐)을 거래하는 원화마켓이 없다면, '실명확인 입출금계정'(실명계정)을 발급받지 않아도 암호화폐 거래소 운영이 가능해졌다. 또 '오더북'(order book) 공유도 제한적으로 허용된다.

정부, 가상자산사업자 신고 매뉴얼 공개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내달 25일 특정 금융거래 정보의 이용 및 보고에 관한 법률(특금법) 개정안 시행을 앞두고 가산자산사업자 신고 매뉴얼을 17일 공개했다.

페이코인, 비트코인 결제 서비스 출시

다날핀테크에 따르면 비트코인을 보유한 고객은 페이코인 앱 내에서 가맹점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비트코인을 결제 옵션으로 받는 가맹점이 아니더라도, 페이코인 앱 내에서 보유 비트코인을 페이코인(PCI)으로 바로 전환해 결제에 쓸 수 있다. 국내 페이코인 제휴 가맹점 6만여곳에서 모두 비트코인 결제가 가능해지는 셈이다.

비트코인 채굴 수익, 2017년 이후 최고치

비트코인(BTC) 채굴자들이 지난주 3억5440만달러가량의 수익을 내면서 주간 수익 최고치를 경신했다.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주 내내 상승세를 지속하다 주말인 13일부터는 개당 5만달러에 육박하는 수준까지 올랐다. 오늘(16일) 오전 한때는 5만달러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런 가격 강세가 비트코인 채굴자들에게 높은 수익률로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미국 SEC-리플, 합의 가능성 희박...공동서한 법원 제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리플 간 합의 가능성이 희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SEC와 리플은 16일(현지시간) 아날리사 토레스(Analisa Torres) 뉴욕 남부지방법원 연방판사에게 제출한 서한을 통해 "현재로서는 (재판 전) 해결 가능성이 없다"고 밝혔다.

코인베이스, 이더리움2.0 스테이킹 대리 서비스 시작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이더리움2.0 스테이킹 대기자 등록을 받기 시작했다.

코인베이스가 16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밝힌 바에 따르면, 코인베이스 보유 중인 이더리움을 비콘체인 스마트계약에 스테이킹하길 원하는 이용자들은 이날부터 대기자 명단에 등록을 할 수 있다. 비콘체인은 기존 이더리움을 지분증명(PoS) 방식의 이더리움2.0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 

그라운드X, '클립'에서 주식 미발행 확인서 NFT로 발급

그라운드X(대표 한재선)가 암호화폐 지갑 '클립(Klip)'에서 주식 미발행 확인서를 대체불가능토큰(NFT) 형태로 발급한다고 17일 밝혔다.

디파이(DeFi)에서의 보안이 더 어려운 이유

현재 합성 보안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연구되고는 있으나 아직 범용적이고도 효율적인 방법을 찾지는 못한 실정이다. 물론 코드가 추가될 때마다 프로그램 코드 전체에 대한 보안성 검증을 반복적으로 수행할 수는 있겠으나 이 경우 프로그램 개발에 드는 시간과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된다.

러시아 하원, 암호화폐 과세 법안 처리 예정

러시아 하원 두마(Duma)가 17일 암호화폐 과세 법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러시아 연방정부가 지난달 발의한 이 법안의 내용은 암호화폐를 과세 체계 안으로 편입시키기 위해 세법을 개정하는 것이다. 통과될 경우, 디지털자산은 재산으로 분류된다.

"NFT 시장 2020년 한 해동안 4배 성장"

대체불가능토큰(NFT) 시장 분석 플랫폼 넌펀저블닷컴(Nonfungible.com)이 2020년 한해 NFT 시장 규모가 전년 대비 4배 이상 성장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17일 발간했다. 

도지코인 현상과 암호화폐 규제의 미래

도지코인(DOGE, Dogecoin)은 시가총액이 (기사 송고 시점) 67억3000만달러(비트코인의 100분의 1도 되지 않는 수준) 정도밖에 되지 않는, ‘투자 등급’으로 보기에는 어려운 자산이다. 실사용 사례도 없고, 활발한 파생상품 시장도 존재하지 않는다. 때문에 이 칼럼에서 도지코인을 다루는 것이 다소 의아하게 여겨질 수 있다.

중국 온라인 복권업체, 비티씨닷컴(BTC.com) 인수

오백닷컴은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케이먼 제도(Cayman Islands)에 법인이 위치한 '블록체인 얼라이언스 테크놀로지스 홀딩 컴퍼니'(Blockchain Alliance Technologies Holding Company, 블록체인 얼라이언스)의 모든 주식을 자사 주식 10%로 매입한다고 밝혔다.

짧은 뉴스

지닥, 금융권 수준 AML 솔루션 구축

피어테크는 암호화폐 거래소 GDAC(지닥)에 금융권 수준의 자금세탁방지(AML)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7일 밝혔다. 옥타솔루션의 솔루션을 자사 시스템에 통합했다. 옥타솔루션은 레그테크(RegTech) 기반의 금융 준법 솔루션을 개발 공급하는 업체다. DB생명, 푸르덴셜생명, BMW 파이낸셜 서비스 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파이낸셜 서비스 코리아 등에 AML 솔루션을 납품했다. 

키워드

#오후브리핑
함지현 "공포에 사서 환희에 팔아라"라는 명언을 알면서도 늘 반대로 하는 개미 투자자이자 단타의 짜릿함에 취해 장투의 묵직함을 잊곤 하는 코린이입니다. 저와 같은 사람들이 현명한 투자를 할 수 있게끔 시장 이슈를 보다 빠르고 알차게 전달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투자의 대부분은 BTC(비트코인)와 ETH(이더리움)입니다. 현재 이더리움 확장성 개선 프로젝트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SOL(솔라나), ROSE(오아시스 네트워크), AVAX(아발란체), RUNE(토르체인) 등에 고등학생 한 달 용돈 수준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