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데스크20 비트코인 가격지수(BPI)
코인데스크20 비트코인 가격지수(BPI)

분석가들은 시장에서 과도한 레버리지가 일부 빠져나간 신호가 포착됐으며 이는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암시한다고 봤다. 

비트코인은 5만1천달러까지 상승하며 며칠새 급락한 가격을 어느 정도 회복했다. 파생상품 시장이 과도한 차입거래로부터 안정을 되찾은 것이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 오늘 아침 10시 기준 비트코인은 개당 약 5만0700달러선에 거래됐다. 24시간 사이 약 4% 상승한 수치다.

■ 24시간 동안 비트코인은 가격은 4만8000달러 ~ 5만1445달러대 사이를 오갔다.

■ 가격 차트를 보면 비트코인 가격은 10시간 및 50시간 이동평균을 밑돌았다. 기술적 분석에 따르면 이는 약세 신호다. 

2월21일 이후 비트스탬프에서 비트코인 거래 차트. 출처=트레이딩뷰
2월21일 이후 비트스탬프에서 비트코인 거래 차트. 출처=트레이딩뷰

이번 주 초 가격 급락 이후 일부 분석가들은 비트코인 가격이 이상적인 수준에서 한 발 후퇴한 것으로 풀이했다.  

그러나 어제 4만9천달러선에서 다시 회복세를 보이자 분석가들은 “시장에서 과도한 레버리지가 일부 빠져나간 신호가 포착됐으며 이는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암시한다”고 언급했다. 

암호화폐 분석업체 아케인 리서치에 따르면, 비트코인 영구스왑 거래에 대한 자금 조달비용은 최근 ‘중립 영역’으로 돌아왔다. 영구스왑 거래는 암호화폐 시장에서 가격 변화에 베팅하는 일반적인 방식으로 선물계약 거래와 유사하게 움직인다.

23일 한때 4만5천달러 아래로 내려갔던 비트코인 가격은 5만1천달러까지 회복됐다. 

최근 이틀 동안의 가격 급락 이후 주요 거래소 거래량도 줄었다. 지난 22일부터 이틀간 코인데스크20에 포함된 주요 거래소 8곳에서의 거래량은 약 200억달러를 기록했다. 그러나 어제 오후를 기준으로 일일 거래량은 40억달러에 그쳤다. 

거래소별 비트코인 거래량. 출처=크립토컴페어
거래소별 비트코인 거래량. 출처=크립토컴페어

페어리드 스트레티지의 케이티 스톡튼 기술 분석가는 “기술 분석 차트를 보면, 어제 비트코인 가격은 완전히 전날의 가격 범위 안에 있다”며 “최고가도 최저가도 모두 전날 가격 범위 안에서 움직인다”고 말했다.

“이런 추이는 5만달러라는 임계값이 허물어진 상황에서 비트코인 가격이 더 이상 내려가지 않도록 붙잡아두는 역할을 한다.

단기적으로는 1월 최고가인 4만2천달러 아래까지 내려갈 위험도 있다. 보통 이 수준에서 가격 지원이 이루어진다.” 

매도세가 급격히 회복되면서 이는 비트코인 투자를 장기적으로 보고 저점에서 구매하는 투자자들의 수요를 높이고 있다. 

디지털 자산 투자 플랫폼 이토로의 시몬 피터스 암호화폐 분석가는 “비트코인은 어제의 매도세에서 완전히 회복됐다”며 “개인 및 기관투자자 모두 가격 하락 시점에서 매수를 이어갔다”고 언급했다.  

최근 대규모 비트코인 투자로 이름을 알린 마이크로스트레티지(MicroStragegy)는 10억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추가로 매수했다고 발표했다. 

“전 세계 금융 및 기술 분야 선두업체로부터 점점 더 많은 지지를 받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비트코인의 장기적 방향성은 명확하다.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는 우리 생활 속으로 더욱 깊숙이 들어오고 있다.” - 시몬 피터스, 디지털 자산 투자 플랫폼 이토로 암호화폐 분석가

비트코인 수요는 중국에서도 급증하고 있다. 이는 지난주부터 장외거래 시장에서 중국 위안으로 표시된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테더(USDT)의 가격이 점차 상승하고 있다는 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더 매도세 회복하며 가격도 회복

암호화폐 시가총액 2위인 이더(ETH)는 오늘 아침 10시 기준 약 1650달러선에 거래됐다. 24시간 전과 비교하면 약 5.59% 상승한 가격이다.

이더는 여전히 비트코인 가격과 변동과 그 궤를 같이했다. 이로써 지난 19일 이후 두 암호화폐 간 상관관계는 더 높아졌다. 

비트코인과 이더 상관관계. 출처=코인데스크
비트코인과 이더 상관관계. 출처=코인데스크

페어리드 스트레티지의 스톡튼 분석가는 “기술 분석 차트를 보면 이더는 여전히 과매수 성향이 강하다”며 “이는 향후 몇 달 동안 보합세나 가격변동 폭이 더 커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시황
Muyao Shen Muyao is currently a markets reporter at CoinDesk. Prior to CoinDesk, she covered the metals markets at Fastmarkets in New York City, while writing for Forbes Crypto occasionally as a contributor. She started her interests in the blockchain and crypto sector during her time as an intern at CoinDesk in 2018. She also worked in Beijing for a few international news outlets before attending the 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at Columbia University in 2017. She holds a very small amount of bitcoin.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