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팔, 수탁사 '커브' 인수설에 디파이 '커브' 급등

페이팔이 약 5억달러를 투자해 암호화폐 수탁업체 커브(Curv)를 인수할 것이라고 한 업계 관계자가 코인데스크에 말했다. 앞서 페이팔은 미국의 암호화폐 수탁업체 비트고(Bitgo)를 인수하기 위해 시도했으나 무산된 것으로 전해졌다. 페이팔의 커브 인수설이 제기되자, 동명의 디파이 프로젝트 커브(Curve)가 급등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게리 겐슬러 SEC 위원장 지명자 "암호화폐 규제는 필요"

게리 겐슬러 미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 지명자가 블록체인이 변화의 촉매재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그는 2일 미국 상원 금융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가 결제와 금융포용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지만, 동시에 여러가지 투자자 보호 문제도 발생시켰다"며 "이에 맞는 규제를 기관이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SEC-리플 소송, 머니그램으로 불똥 튀어

미국 법무법인 로젠은 2일(현지시간) 2019년 6월17일부터 올해 2월22일까지 머니그램 주주를 대신해 집단소송을 제기한다고 밝혔다. 머니그램 투자자들은 2020년 12월 머니그램 협력사인 리플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로부터 고소를 당해 예상되는 머니그램의 손해에 대한 보상을 원하고 있다. 

장인어른이 비트코인 투자에 관심을 보인다

장인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비트코인을 투자 대상 중 하나로 관심을 두게 된 이유가 여럿 있었다. 먼저 작년 말부터 비트코인 가격이 개당 6400만원을 넘나들 정도로 급등하자 국내 뉴스, 특히 방송 미디어에서 비트코인을 다루면서다. 또 한 가지 중요한 사건은 주변 지인들의 높아진 관심이었다.

중국 양회, 디지털 위안(CBDC) 논의할 듯

중국 연중 최대 정치 행사인 2021년 양회에서 디지털 위안(DCEP)이 논의 대상에 오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2일 글로벌타임스 보도에 따르면, 여러 지방정부의 연례 업무 보고서에 디지털 위안이 포함됐다. 

아마존웹서비스(AWS), 이더리움 블록체인 지원

아마존웹서비스(AWS)가 2일(현지시각)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Amazon Managed Blockchain)'에서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은 AWS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중 하나로, 오픈소스 프레임워크를 통해 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소프트웨어 형태(SaaS)로 제공한다.

토큰으로 만든 'NBA 카드', 한달만에 4배 넘게 팔려

암호화폐 가격 상승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대체 불가능 토큰(NFT)' 시장도 부쩍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댑(Dapp) 정보 사이트 댑레이더(DappRadar)에 따르면, 현재 출시된 NFT 중 상위 3개 토큰의 2월 판매액이 3억4200만달러에 달했다. 지난 1월 7100만달러에서 약 481% 증가했다.

세종텔레콤, 블록체인 프로젝트 '블루브릭' 공개

세종텔레콤이 블록체인 기반 프로토콜 경제 생태계 구축 프로젝트 '블루브릭(Bluebrick)'을 3일 공개했다. 세종텔레콤은 블루브릭을 통해 실물자산과 디지털 자산을 상호 매매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금융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람다256, 루니버스 DID 출시  

람다256이 분산형 신원 인증(DID) 서비스 '루니버스 DID'를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루니버스 DID를 이용하면, 루니버스가 제공하는 개발 도구(SDK)로 DID 분산형 앱(Dapp)을 만들 수 있다. 이를 위해 별도의 DID 연합체에 가입할 필요는 없다.

카이스트·코인데스크코리아, 블록체인 웨비나 개최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 4차산업혁명정책센터와 코인데스크코리아는 4일 오후 2시 한국 블록체인의 현황과 방향을 논의하는 줌 웨비나를 연다.

짧은뉴스 '오늘'

소니 유럽 R&D센터, 쎄타랩스 거버넌스카운슬 참여

블록체인 기반 영상 전송 네트워크 개발사 쎄타랩스(Theta Labs)는 소니 유럽 R&D센터가 검증자노드 및 거버넌스 카운슬에 합류했다고 3일 밝혔다. 소니 R&D센터는 소니 그룹의 연구 개발 조직으로, 유럽 R&D센터는 벨기에 브뤼셀에 위치한다. 쎄타랩스 검증자노드 및 거버넌스 카운슬에는 삼성 넥스트, 구글, 바이낸스, 블록체인벤처스, 구미(gumi) 등이 참여하고 있다.

키워드

#저녁브리핑
정인선 기자 한겨레신문 정인선 기자입니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3년여간 코인데스크 코리아에서 블록체인, 가상자산, NFT를 취재했습니다. 일하지 않는 날엔 달리기와 요가를 합니다. 소량의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 클레이(KLAY), 솔라나(SOL), 샌드(SAND), 페이코인(PCI)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