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 페이스북
출처=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 페이스북

주요소식

 

1. 디파이에 규제 도입될까?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는 디파이(DeFi, 탈중앙화금융)을 포괄하는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FATF가 최근 발행한 보고서는 디파이 플랫폼도 가상자산사업자(VASP)로 분류했다. 암호화폐에 관해서 FATF는 여태 중앙화 거래소에 초점을 맞춰왔다.

만일 미국 규제당국이 FATF 가이드를 따르면, 디파이 플랫폼도 금융규제에 포함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더군다나 보고서는 대체불가능토큰(NFT)도 자금세탁이나 테러자금으로 쓰일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내일부터 시행되는 한국의 특금법도 FATF 지침을 따르기 위한 법이다.

 

2. 유니스왑, 우리 코드 갖다 쓰지 말라

탈중앙화 거래소(DEX) 유니스왑(Uniswap)이 짝퉁을 막기 위해 나섰다. 유니스왑은 23일 곧 출시될 백서 버전3(v3)에는 사업소스허가(business source license)가 있어 외부인이 코드를 2년 동안 사용하지 못하는 기능이 내재돼 있다고 밝혔다.

혹시 유니스왑의 라이벌인 스시스왑(SushiSwap)를 겨냥하는 게 아닌가 하는 관측도 나온다. 이런 사업소스허가 제도는 다른 DEX의 오픈소스 기반에서 벗어나는 시스템이다.
 

3. 코인베이스 “CBDC, 스테이블코인도 지원할 것”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는 미래에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도 지원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브라이언 암스트롱 코인베이스 CEO가 오늘 오전 소셜미디어 레딧(Reddit)의 ‘무엇이든 물어보세요(Ask Me Anything)’ 스레드에서 CBDC에 대해 이렇게 답했다. 

그는 코인베이스가 CBDC뿐만 아니라 스테이블코인과 다이(Dai) 같은 탈중앙화 스테이블코인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레딧 켑쳐
출처=레딧 켑쳐

4. OKEx 코리아, 국내 사업 접는다

암호화폐 거래소 오케이이엑스(OKEx)코리아가 오는 4월7일 서비스를 종료한다. 오케이이엑스코리아는 23일 오전 11시26분 거래소 웹사이트 공지사항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오케이이엑스코리아는 4월7일 오후 6시 이후로는 암호화폐 출금이 불가능하다며, 이용자들에게 개인 지갑이나 다른 거래소로 암호화폐를 출금할 것을 권고했다. 원화 출금 신청은 7일 오후 4시까지 가능하다.

 

코인 가십

■ 디지털 아티스트 비플은 NFT를 팔아서 받은 이더(ETH)를 바로 달러로 환전했다. 세금과 수수료 떼고 5300만달러가 통장에 꽂힌 것이다.

키워드

#아침브리핑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