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비트코인 2.7억원에 압수해 122억원에 팔아

수원지검은 "2017년 적발한 음란물 사이트 '에이브이스누프'(AVSNOOP) 운영자 안아무개씨로부터 몰수한 191비트코인을 한 사설거래소를 통해 개당 평균 6426만원에 팔아 모두 122억9천여만원을 국고에 귀속했다"고 1일 밝혔다.

 

비트코인 8155개 세탁한 다크넷 운영자 유죄

미국 법무부는 31일(미국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브라질에 거주하는 이스라엘 국적의 탈 프리하르(37세)를 지난 2019년 4월 불법 밀수품 판매 및 자금세탁을 한 혐의로 체포했으며, 이날 유죄를 인정했다고 밝혔다. 탈 프리하르는 다크넷 마켓 사이트 '딥닷웹(DeepDotWeb)'을 통해 약 8155비트코인(BTC)을 받아 자금세탁을 했다.

 

"내 돈 돌려달라" 비트소닉 출금지연 논란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소닉(운영사 스쿱미디어)이 '개점 휴업' 논란에 휩싸였다. 직접 찾아가봤더니 서울 송파구 문정동의 비트소닉 사무실은 불이 꺼져 있고 문은 닫혀 있었다. 사무실 앞에서 약 두시간을 기다렸지만 아무도 만날 수 없었다.

 

사기가 만든 금융규제, 암호화폐도 마찬가지

'안전 기준은 피로 쓰여진다'는 말이 있다. 금융 규제도 마찬가지다. 안전 기준과 같은 맥락에서 '금융 규제는 사기 때문에 쓰였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악성 행위자를 적극적으로 색출해 낼 때 전체 시스템에 대한 신뢰가 높아질 수 있고, 미래의 잠재적인 범죄행위를 막을 수 있다.

 

골드만삭스·블랙록, 비트코인 시장 진출

CNBC는 글로벌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가 개인자산관리 그룹 고객에게 최초의 암호화폐 투자 상품을 선보일 것으로 단독 보도했다. 골드만삭스는 이미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뉴욕 금융당국에 상품 승인 절차를 밟는 중이다. 같은 날 SEC에 제출된 서류에 따르면, 블랙록은 올해 초 시카고상품거래소(CME)의 비트코인 선물 650만달러 어치를 매입해 36만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ECB 총재 “디지털 유로 출시, 올해 중반내 결정”

유럽중앙은행(ECB)의 총재 크리스틴 라가르드가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2021년 중반까지 디지털 유로 출시를 결정할 것이라고 31일 밝혔다. 디지털 유로는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의 유로 버전이다.

 

질병청-블록체인랩스,'코로나 백신여권' 이달 배포한다

질병관리청이 '블록체인랩스'와 공동 개발한 신종 코로나19 백신여권을 이달 중 배포할 예정이다. 블록체인랩스가 백신여권 애플리케이션(앱) 초기 개발을 맡고, 질병청은 이에 필요한 인프라를 설치했으며 향후 보안 정책을 관리할 예정이다.

 

빗썸, 간편인증 로그인 도입…시세창 등 UI 개편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은 아이디와 비밀번호 대신 ▲PIN(비밀번호 6자리) ▲지문 ▲페이스ID ▲패턴 등으로 로그인할 수 있는 간편인증 로그인을 도입한다고 1일 밝혔다.

 

인도가 '비트코인 금지법'을 도입하면?

인도 정부는 암호화폐 사용을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인도의 밀레니얼 세대에게 암호화폐는 그들 부모세대가 금에 부여했던 의미를 갖게 될 가능성이 높다. 인도인들이 보유하는 암호자산의 총 가치는 15억달러 수준이며, 이 중 최대 55%가 비트코인으로 추정된다.
 

짧은 뉴스 '오늘'

 

다날핀테크, NFT 시장 진출

결제 기업 다날의 블록체인 결제 부문 계열사 다날핀테크의 페이코인은 위메이드트리와 협력해 대체불가능토큰(NFT) 시장에 진출한다고 3월31일 밝혔다. 다날핀테크는 향후 위메이드트리의 위믹스 NFT 마켓과 게임, 거래소 등에서 페이코인(PCI) 결제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 위믹스 토큰을 통한 다날 가맹점과 유니온페이 가맹점(한국·중국 제외) 결제도 지원 예정이다.

 

플라이빗, 상반기 내 AML 시스템 구축 예정

한국디지털거래소는 암호화폐 거래소 '플라이빗'의 자금세탁방지(AML) 시스템을 상반기까지 구축할 예정이라고 1일 밝혔다. 플라이빗에 따르면 ▲고객확인의무 ▲고객위험평가모델 ▲거래모니터링 ▲AML 내부통제 체계 등에 대한 컨설팅을 완료했으며, 현재 분산ID(DID) 방식을 적용한 고객확인시스템과 자체 구축한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를 연계한 거래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키워드

#저녁브리핑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