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박근모/코인데스크코리아
출처=박근모/코인데스크코리아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이 불법 다단계 스테이킹 정황이 포착된 젠서(XSR)를 상장 폐지했다.

30일 빗썸은 젠서 거래 지원을 5월 17일 오후 3시부로 종료한다고 공지했다. 그 이유로 투자유의종목 지정 사유에 대한 재단의 소명이 불충분하다는 점을 제시했다. 젠서 출금은 6월 14일 오후 3시 전까지 가능하다. 

앞서 빗썸은 3월 5일 젠서를 투자유의종목으로 지정하면서 '재단의 개발 진행 현황이 확인되지 않으며, 사업적 이슈에 대한 대응 방안을 재단과 확인 중'이라고 공지했다. 이후 4월 2일 투자유의종목 지정을 한 번 연장했다.

빗썸은 투자유의종목으로 지정한 후 30일 동안 재단의 소명과 계획 등을 검토하는 유예 기간을 두고 있다. 이후 투자유의 지정을 해제할지, 연장할지 혹은 거래 지원을 종료할지 여부를 결정한다.

이번 조치는 빗썸의 투자유의종목 지정 정책 개정안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빗썸이 지난 3월 발표한 '투자유의종목 지정 정책'에는 암호화폐 시세조종 행위를 포함한 부당거래 행위, 혹은 시세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항을 의도적으로 은폐한 경우가 사유로 포함된다.

젠서 재단 대표가 주도한 불법 다단계 스테이킹 서비스(티어원)에서 보상으로 지급된 토큰인 '위쇼(WET)'도 지난 16일 상장이 폐지됐다.

쟁글에 따르면, 젠서의 전체 거래량 중 96.3%가 빗썸에서 발생했다. 빗썸의 거래 지원 종료로 국내 시장에서 젠서가 퇴출됐다. 또한, 한빗코도 지난 26일 젠서의 거래 지원을 끊었다.

함지현 "공포에 사서 환희에 팔아라"라는 명언을 알면서도 늘 반대로 하는 개미 투자자이자 단타의 짜릿함에 취해 장투의 묵직함을 잊곤 하는 코린이입니다. 저와 같은 사람들이 현명한 투자를 할 수 있게끔 시장 이슈를 보다 빠르고 알차게 전달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투자의 대부분은 BTC(비트코인)와 ETH(이더리움)입니다. 현재 이더리움 확장성 개선 프로젝트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SOL(솔라나), ROSE(오아시스 네트워크), AVAX(아발란체), RUNE(토르체인) 등에 고등학생 한 달 용돈 수준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