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서 다단계 취재 후일담
미니칼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지현
함지현 2021년 5월8일 06:35
젠서(Xensor, XSR). 출처=젠서 재단
젠서(Xensor, XSR). 출처=젠서 재단

시작은 젠서(XSR) 토큰이 다단계에 활용됐다는 제보였다. 제보를 받고 바로 든 생각은 '하필 다단계와 엮이다니 운이 나쁘네'였다. 이 아무개 젠서 재단 대표는 전화통화에서 다단계 플랫폼(토큰박스) 주도자가 자신에게 책임을 전가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간 이 대표를 실력 있는 개발자로만 알고 있던 만큼, 그가 불법 다단계를 주도했을 거라곤 상상도 못했다.

하지만 첫 보도가 나가자 이 대표를 고발하는 제보들이 빗발쳤다. 그 과정에서 그가 주도한 다른 다단계 플랫폼(티어원, 클래식)도 등장했다.

티어원과 클래식에 참여했다는 한 제보자는 이 대표와 실제로 통화 연결이 됐는지 묻기도 했다. 지난해 11월 이후 단 한 번도 연락이 닿지 않았다는 게 그 이유였다. 다른 제보자들은 티어원과 클래식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을 제보하고 싶다며 사무실로 찾아오기도 했다.

두 번째 보도 취재가 들어가는 시점부터 이 대표 등 다단계 주도 세력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이들은 불법 다단계라는 증거를 은폐하기 위해 약관을 내리고 애플리케이션(앱)을 한시적으로 차단했다. 또한, 중간 연락책을 내세워 투자자들이 소송을 하지 못하게끔 회유와 협박을 시작했다. 결국 몇몇 투자자들은 소송을 취하하거나 취재 요청을 피하기도 했다.

제보가 쏟아지는데도 이 대표는 억울하다고만 했다. 오히려 "기자님의 이름을 유서에 쓰고 죽겠다"며 겁박을 해오기도 했다. 쉽지 않은 취재였다.

그러나 결정적인 녹음 파일을 나오자 상황이 달라졌다. 이 대표가 직접 티어원과 클래식을 주도했음을 인정하는 내용이었다. 세 번째 보도가 나간 후 이 대표는 연락을 해오지 않았다. 빗썸은 투자유의종목으로 지정했던 젠서를 상장폐지한다고 결정했다.

다단계 세력들이 투자자를 설득하는 방법도 바뀌었다. 이들은 보도 내용을 부인하는 대신, 원금을 돌려주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사기죄가 아니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다단계, 유사수신, 사기 등 범죄에 관여한 암호화폐가 비단 젠서뿐만은 아닐 것이다. 업계와 언론, 투자자들이 힘을 모아 이런 프로젝트를 솎아내야 한다. 오늘도 코인데스크코리아는 제보를 기다리고 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우병 2021-05-08 23:09:25
코인출금 못받고 있는덴, 원금 지금 잘 받고 있다고 앵무새 처럼 말하는 사람들은, 양심이 없구만.

김도연 2021-05-08 23:00:05
수수료 편취부분은 이 스테이킹 소개자들이 설치비 명목으로 뜯어간 50~100만원(10000달러당)인데 그규모만 100억대일걸로 보입니다.이것도 좀 다뤄주세요

유경희 2021-05-11 16:20:49
함기자님 보세요.
티어원에 투자한 사람입니다.
현제 젠서재단 대표로 부터 400명 가량의 가입자들이 투자금을 받고있는 상태입니다.
저도 투자금 다 돌려받았구요.
지금 출금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데 일부사람들의 일방적인 제보만 듣고 사실진위여부도 제대로 확인해 보지도 않고 이렇게 기사를 내보내시나요?
기자라고한다면 사건의 전후상황정황을 확실히 파악하고 검증의 검증을거치는게 기자의 생명 아닌가요?
중간에 차질이 생겨서 투자금 지급이 늦어진것 뿐인데,이렇게까지 문제를 키운건 그 과정에서 수익은 챙길데로 챙기고 밑에 하선 사람들한테 수수료까지 편취한 일부 상위직급자들이 이자욕심으로 입장을 달리하여 재단대표를 고소하는 상황의 이런 확실하지않은 잘못된 정보가 기사화된겁니다.

유경희 2021-05-11 16:18:14
현재 투자금이 원활하게 순차적으로 투자자들에게 지급이 되고있는 상황이니,이게 팩트입니다. 다단계사기니 하는 정확히 확인되지않은 잘못된 기사는 쓰지말았으면 합니다.이 기사도 내려주세요.

이정현 2021-05-08 22:19:54
다수의 사람들이 원만하게 원금을 잘 받고 있습니다.
확인 다시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