촐처= 하이젠버그 미디어/위키미디어 공용
촐처= 하이젠버그 미디어/위키미디어 공용

테슬라가 환경 오염 우려를 반영해 비트코인 결제를 일시 중단한다. 지난 3월 말 전기차 등을 구매할 때 쓸 수 있는 결제 수단의 하나로 비트코인을 채택한 지 약 한 달 반 만이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책임자(CEO)는 13일 오전 7시경(한국시간)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을 통한 자동차 구매를 일시 중단한다"고 밝혔다.

일론 머스크는 "비트코인 채굴과 거래에 드는 화석 연료, 특히 석탄의 양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우려스럽다"고 비트코인 결제를 중단하는 이유를 밝혔다. 

그는 "암호화폐는 다양한 층위에서 좋은 아이디어가 될 수 있으며, 테슬라는 암호화폐의 미래가 유망하다고 믿는다"면서도, "하지만 이는 환경에 큰 비용을 치르지 않고서는 도래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테슬라는 (이전에 구매한) 비트코인을 전혀 매각하지 않을 것"이라며, "채굴이 보다 지속가능한 에너지 쪽으로 전환한다면 곧바로 비트코인을 거래에 사용할 의향이 있다"고 했다.

그는 "테슬라는 또한 비트코인 거래 한 건에 드는 에너지의 1% 미만만을 소모하는 다른 암호화폐를 들여다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런 소식이 전해지자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했다. 12일 밤 12시 5만6000달러가량(코인데스크 BPI 기준)이던 비트코인 가격은 일론 머스크가 트윗을 올린 직후 5만2000달러 선으로 급락했다. 13일 오전 9시 현재는 4만7000달러 수준을 오가고 있다. 

 

정인선 한겨레신문 정인선 기자입니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3년여간 코인데스크 코리아에서 블록체인, 가상자산, NFT를 취재했습니다. 일하지 않는 날엔 달리기와 요가를 합니다. 소량의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 클레이(KLAY), 솔라나(SOL), 샌드(SAND), 페이코인(PCI)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