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3 아침브리핑: 테슬라, 비트코인 결제 중단
디엠, 실버게이트 은행과 미국 스테이블코인 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준혁
임준혁 2021년 5월13일 09:38
테슬라 모델Y. 출처=테슬라 웹사이트
출처=테슬라 웹사이트

주요소식

 

1. 테슬라, 환경 오염 때문에 비트코인 결제 중단

전기차 기업 테슬라(Tesla)가 오늘 비트코인 결제를 중단한다고 트윗을 통해 발표했다. 테슬라 차를 비트코인으로 구입할 수 있다는 발표를 한 지 2달 채도 안 됐다.

CEO 일론 머스크는 이날 비트코인 채굴로 인한 환경오염 때문에 당분간 비트코인 결제를 중단하나 지속가능한 채굴 방법이 개발된다면 다시 지원할 수 있다는 내용의 트윗을 올렸다. 

 

2. 페이스북의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 디엠(Diem), 실버게이트 은행과 미국 달러 스테이블코인 개발

페이스북의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 디엠(Diem) 캘리포니아 기반 실버게이트(Silvergate) 은행과 협력해서 미국 달러 스테이블코인을 개발하겠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스위스에 본사를 둔 디엠 프로젝트는 조만간 본사를 미국으로 이전할 계획도 밝혔다.

 

3. 미국 인플레이션 상승률, 12년 만에 최고치

미국의 인플레이션 상승률이 12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다. 12일 미국 노동부가 발표한 소비물가지수(CPI)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4월 인플레이션율이 전년동기 대비 4.2% 상승했다. 2008년 9월 이후 최고점이다. 

하지만 인플레이션을 대비하는 수단으로 주목받던 비트코인은 이런 인플레이션이 올랐는데도 지난 24시간 사이 약 14% 하락했다.

 

4. '시스템 오류' 발생한 빗썸·업비트…원인은 '트래픽 폭증'?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인 빗썸과 업비트에서 지난 11일 시스템 오류가 생기는 사고가 발생했다.

두 거래소는 오류 원인을 일시적인 트래픽 폭증으로 설명했지만,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 수준의 트래픽 급증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했다.

빗썸은 11일 오전 5시 14분 공지를 통해 "현재 접속 및 주문량 폭증으로 인해 매매 주문 시 체결 지연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후 오전 5시 51분에 "빗썸 사이트 내 메인화면 시세, 변동률, 차트 표기 오류 현상이 발생하여 긴급 조치 중에 있다"며 추가 공지를 올렸다.

 

5. API 거래란?..."정확한 타이밍에 빠른 거래 가능"

API 거래. 암호화폐 투자를 좀 해본 사람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단어다. 암호화폐 거래소의 오픈 API를 따서 이를 봇으로 개발해 자동 거래하는, 일종의 시스템 트레이딩이다.

오픈 API는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나 정보를 외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한 연결통로를 의미한다. 이용자는 이를 통해 제3의 애플리케이션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6. 이세돌 "'알파고 대국 NFT' 낙찰자와 바둑 한 판 두고파"

2016년 3월 인공지능(AI) 알파고와 세기의 대국을 치른 바둑기사 이세돌 9단이 또한번 신기술과 만났다. 이번엔 블록체인이다. 5년 전처럼 신기술과 맞서는 게 아니라 신기술을 활용한다.

이세돌 9단은 2016년 3월 13일 알파고와 벌인 네 번째 대국을 최근 이더리움 블록체인 상의 대체불가능토큰(NFT)으로 발행했다. 이를 11일 오전 10시 NFT 거래 플랫폼 오픈씨(OpenSea)에 매물로 내놨다. 입찰 종료 시점인 18일 오전 10시가 지나면, 세기의 대국을 디지털 세계에서 처음 소유할 기회도 사라진다.

 

코인 가십

■ 떡상하던 ‘도지 킬러’ 시바이누(SHIB)이 갑자기 떨어진 이유는?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