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디엠(Diem), 미국 실버게이트 은행이 발행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모 기자
박근모 기자 2021년 5월13일 10:45
출처=디엠(Diem) 영상 캡처
출처=디엠(Diem) 영상 캡처

페이스북이 중심이 된 디엠(Diem, 전 리브라) 프로젝트의 스테이블코인을 미국에 위치한 실버게이트 은행(Silvergate Bank)이 독점적으로 발행한다.

디엠은 12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전액 출자 자회사인 '디엠 네트웍스 US(Diem Networks US)'와 실버게이트 은행의 지주사 '실버게이트 캐피털(Silvergate Capital)'이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으로 디엠 스테이블코인 발행은 실버게이트 은행이 전담한다. 더불어 디엠이 보유 중인 US달러(USD) 준비금과 디엠 스테이블코인 결제 시스템인 '디엠 페이먼트 네트워크(DPN)'도 실버게이트 은행이 맡는다.

디엠의 최고경영자(CEO)인 스튜어트 레비(Stuart Levey)는 "실버게이트는 디엠과 함께 블록체인 기반 결제 시스템을 전세계 소비자와 기업에 제공할 수 있는 이상적인 파트너"라고 말했다.

디엠은 이번 파트너십을 시작으로 디엠의 주요 사업을 스위스에서 미국으로 이전한다. 디엠 측은 주요 사업을 미국으로 이전하는 이유로 "빠르게 변화하는 미국 내 디지털 통화 규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동시에 디엠은 스위스 금융시장감독청(FINMA)에 신청한 금융 결제 시스템 라이선스를 철회하고, 대신 미국 재무부의 금융범죄집행 네트워크에 '자금서비스 사업자(a money services business)'로 등록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2019년 페이스북은 '리브라'라는 이름으로 글로벌 단일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하지만 규제 당국의 압박으로 페이팔 등 파트너 기업이 이탈하자, 프로젝트 이름을 디엠으로 바꾸고 개별 법정 통화에 연동된 복수의 스테이블코인을 만드는 쪽으로 전략을 변경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