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3 저녁브리핑: 도지코인 폭락, 지금이 바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환 기자
김동환 기자 2021년 6월23일 19:03

파월 연준 의장 "물가상승 예상치 넘었지만 선제적 금리인상 없을 것"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22일(미국시간) 물가 인상 수준이 예상보다 높지만 그를 이유로 한 선제적 금리 인상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골드만삭스, JP모건 블록체인 활용한 첫 레포 거래 성사

월 가의 대표적 금융기관 골드만삭스가 JP모건의 블록체인 플랫폼에서 레포 거래를 성사시켰다. 22일(미국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골드만삭스는 지난 17일 JP모건의 블록체인 플랫폼에서 처음으로 환매조건부채권(레포, RP) 거래를 실시했다.

[코인시황] 바닥에 사라 vs 지금이 바닥?

비트코인은 등락이 큰 하루였다. 지난 1월 이후 처음으로 3만달러가 무너졌으나 이후 반등, 오늘 아침 6시 기준 3만3천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올해 들어 상승 폭은 총 11%를 기록했다. 다중투자 플랫폼 이토로의 시몬 피터스 분석가는 “이번 매도세의 주요 원인은 암호화폐 채굴업체에 대한 중국 정부의 채굴 활동 및 은행 서비스 제재”라고 언급했다. 

페이팔·비자, 3억달러 규모 블록체인캐피털 펀드 참여

페이팔과 비자가 블록체인캐피털의 다섯 번째 벤처 투자 펀드의 파트너가 되면서, 암호화폐 산업에 한 발 더 깊숙하게 들어왔다. 블록체인캐피털은 22일 3억달러 규모의 신규 펀드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SEC, ICO로 코인 발행한 로시에 760만달러 벌금 부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암호화폐공개(ICO)로 로시코인을 발행한 블록체인 기반의 지적 재산권 서비스 업체인 로시(Loci)와 최고경영자(CEO)인 존 와이즈에게 증권법 위반으로 760만달러의 벌금을 부과한다고 22일(미국시간) 발표했다.

머스크도 못 막아…도지코인, 최고가 대비 76% 폭락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가 띄웠던 암호화폐(가상자산) 도지코인 가격이 지난달 최고가에서 76%까지 폭락하는 등 주요 암호화폐보다 훨씬 크게 떨어지고 있다. 

비트코인, 공존하는 강세장·약세장 시그널

비트코인 가격이 5개월만에 3만달러선이 붕괴된 뒤 다시 3만3천달러선까지 반등하는 등 어지러울 정도로 춤을 추고 있다. 23일 코인데스크 시세를 보면, 비트코인 가격은 전날 중국의 암호화폐 규제 강화 소식에 10% 가까이 급락하며 2만9030달러까지 밀려났다. 지난 1월 이후 5개월만에 3만달러선을 내주며 올해 상승분을 거의 반납한 것이다. 지난 4월15일 기록했던 최고치(6만4800달러) 대비 55% 추락한 수준이다.

'채굴 금지' 이란, 암호화폐 채굴기 7천개 압수

이란 정부가 지금까지 적발된 불법 암호화폐 채굴장 중 최대 규모인 7000여개의 채굴기를 적발해 압수했다. 이란 국영 언론인 <아이아르아이비>(IRIB)는 22일(현지시각) 테헤란 경찰청이 이날 수도 테헤란 서부의 고속도로 근처의 버려진 공장에서 불법 가상화폐 채굴장을 적발해 채굴기 7000여기를 압수했다고 발표했다. 지금까지 이란에서 적발된 불법 채굴장 중 최대규모다.

노웅래 의원 "멋대로 상장, 상폐한 거래소도 책임져야"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이어지는 부실 암호화폐(가상자산) 상장폐지와 관련해, 당초 상장을 허가한 거래소도 책임이 있다고 비판했다.

'금융위 신고' 준비하는 거래소 외 가상자산사업자

국내 블록체인 업체들이 9월 특정 금융거래 정보의 이용 및 보고에 관한 법률(특금법) 개정안 유예기간 종료를 앞두고 가상자산사업자(VASP) 신고 준비에 들어갔다.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가 공개한 가상자산사업자 신고 매뉴얼에 따르면, 암호화폐의 매도·매수나 암호화폐 이전, 보관·관리, 중개·알선 등의 영업을 하는 경우 가상자산사업자에 해당한다. 

코인 거래소의 생존전략… 릴레이 상장폐지는 이제 시작됐다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가상자산) 투자자들에게 최근 2개월은 악몽 같은 기간일 것이다. 비트코인 가격이 고점(8200만원) 대비 반 토막이 난데다,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무더기로 알트코인 상장폐지에 나섰기 때문이다. 거래량 기준 국내 최대 거래소인 업비트는 지난 18일 24종의 암호화폐를 대거 상장폐지했다. 비슷한 시기 거래량 2위인 빗썸은 4종, 코인빗은 8종을 상장폐지했다.

릴레이 상장폐지 속 살아남는 코인 판별법

최근 암호화폐 거래소가 상장폐지한 암호화폐(가상자산)에는 크게 세가지 공통점이 있다. 소수 거래소에만 상장된, 당국이 금지한, 개발이 멈춘 암호화폐다. 오는 9월 금융위원회 신고를 앞두고 거래소의 상장폐지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이런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건 주의해야 한다.

1000만명 규모 블록체인 온라인 투표 시스템 구축된다

과기부는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함께 온라인 투표, 기부, 사회복지, 신재생에너지, 우정사업 5대 분야에서 2021년 블록체인 확산사업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