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데스크US의 비트코인 가격 지수
코인데스크US의 비트코인 가격 지수

6월 마지막 날, 투자자들이 수익을 챙기면서 비트코인은 어제보다 하락했다. 지난 2분기 비트코인은 무려 41% 급등, 4월 가격은 6만5천달러에 육박하며 4분기 연속 상승률을 기록했다. 

그러다 규제 강화 및 긴축정책에 대한 우려, 환경 문제, 기관 수요 둔화로 인해 매도세가 촉발됐다. 이 같은 매도세는 6월 들어 다소 안정됐다. 비트코인은 현재 3만 ~ 4만달러의 좁은 범위에서 거래되고 있다. 

비트코인은 오늘 아침 9시 28분 기준 3만4797달러대에 거래됐으며, 지난 24시간 동안 약 3.42% 하락했다. 

암호화폐 거래소 보이저 디지털의 스티브 엘리치 CEO는 “지금의 가격 변동은 초기 시장 확대에 변동성이 꼭 필요한 부분이라는 인식을 강화한다”며 “투자자들은 여전히 저가 매수를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가격

암호화폐

● 비트코인(BTC) - 오전 9시 30분 3만4804달러, 3.42% 하락
● 이더(ETH) - 오전 9시 30분 2246달러, 3.24% 상승

전통시장

● S&P500 지수 – 4300, 0.2% 상승
● 금 - 온스당 1769달러, 0.5% 상승
●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 - 1.458% 상승


6월 실적

지난 6월 비트코인은 2.7% 하락을 기록하며 시가총액 기준 주요 암호화폐 실적을 크게 앞질렀다. 리플(XRP), 이오스(EOS), 링크(LINK)는 모두 30% 이상 하락했다. 

주요 알트코인의 하락은 비트코인 우세지수 상승으로 이어져 현재 약 45%를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몇 주간 알트코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징후가 포착됐다.

보이저 디지털의 엘리치는 “비트코인이 주간 순매수 1위에 머무는 동안 주요 알트코인이 다시 인기를 얻고 있다”며 “시바이누(SHIB), 이더(ETH)는 주간 순매수 2위를 차지했다”고 언급했다. 

코인데스크20에 포함된, 시총기준 상위 20위 암호화폐 6월 실적. 출처=코인데스크 리서치
코인데스크20에 포함된, 시총기준 상위 20위 암호화폐 6월 실적. 출처=코인데스크 리서치

비트코인과 이더 변동성은 지난해 1월 최고치보다는 낮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지난 1년간 두 암호화폐가 극심한 변동성을 겪는 동안 전통시장은 비교적 차분하게 유지됐다. 

비트코인, 이더, 전통자산의 30일 변동성. 출처=코인데스크 리서치,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 야후 파이낸스
비트코인, 이더, 전통자산의 30일 변동성. 출처=코인데스크 리서치,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 야후 파이낸스


비트코인 2만달러 유지 가능성 65%

비트코인 옵션 시장은 올해 말까지 비트코인 가격이 2만달러 이상으로 유지될 가능성을 65%로 보고 있다. 5만달러 이상으로 회복될 확률은 20%에 그쳤다.

디마크에서 제공한 차트를 보면, 지난주 하방 소진의 징후가 나타나면서 비트코인 지표들은 개선되는 추세다. 이는 중기적으로 매수자들이 3만달러 이상에서 활동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비트코인 옵션 행사가별 예측 지표. 출처=스큐
비트코인 옵션 행사가별 예측 지표. 출처=스큐

 

죽음의 십자가 이후 마이너스 수익률

지난달 19일 비트코인은 데드크로스(death cross, 죽음의 십자가)를 기록했다. 데드크로스는 50일 이동 평균이 200일 이동 평균 아래로 내려가면서 교차하는 지점을 가리킨다. 이는 강세에서 약세로의 전환을 의미하며 초기 가격 매도 후에 발생한다. 

데드크로스 이후 수익률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지만, 대체로 마이너스인 경우가 많다. 지난달 22일 코인쉐어스는 “데드크로스가 1, 3, 6, 12개월 동안 일관되게 지속하는 가격 예측 지표는 아니라고 결론지었다”고 언급했다. 

데드크로스 이후 비트코인 수익률. 출처=코인쉐어스
데드크로스 이후 비트코인 수익률. 출처=코인쉐어스

 

비트코인 해시레이트 안정화

비트코인 해시레이트는 10일 연속 하락 이후 안정화되는 추세다. 전문가들은 최근 중국의 규제 강화로 인한 여파가 사그라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지난달 29일 비트코인 7일 평균 해시레이트는 90.6EH/s로 28일 90.5EH/s보다 소폭 상승했다. 그러나 이 수치는 지난 5월 중순 최고치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디지털 자산 금융서비스 플랫폼 비트오다의 샘 닥터 최고전략책임자는 “이번 하락장의 주요 원인은 채굴 사업장 폐쇄 등 초강수 조치를 단행한 중국의 규제 정책 때문”이라며 “여기에 이란의 규제 강화도 한몫했다”고 언급했다. 

닥터 전략가는 “중국에는 활성 해시레이트가 많이 남아있지 않을 것”으로 추측했다. 

비트코인 평균 블록 간격(분). 출처=아케인 리서치
비트코인 평균 블록 생성 간격(분). 출처=아케인 리서치

 

알트코인 소식

■ 이더리움 채굴: 이더리움 2.0 검증인의 잔고가 30이더에서 65이더까지 다양하게 나타났다.

이 같은 불균형의 원인은 일부 검증인의 수익이 상대적으로 많거나 일부 검증인이 다른 검증인보다 수익을 빨리 얻기 시작했기 때문이 아니다. 코인데스크US에 따르면, 검증인 17만8천명 가운데 약 168명이 최소 지분 32이더를 실수로 두 번 입금했기 때문이다.

■ US달러코인 확장: 스테이블코인 US달러코(USDC)가 8~10개 네트워크에 추가될 전망이다.

시가총액 250억달러 규모의 USDC로서는 출시 이후 가장 큰 확장 기회로 이는 8개 블록체인에 추가된 시총 630억달러 테더(USDT) 토큰의 확장 규모를 넘어선다. 

키워드

#코인시황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