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 저녁브리핑: 바이낸스의 미래, 채굴 난이도↓, 반토막난 거래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인선
정인선 2021년 7월5일 21:03

암호화폐 거래소 6월 거래량, 반토막 났다

암호화폐 전문미디어 더블록이 6월 한 달 동안 암호화폐 거래소의 거래량이 5월 대비 약 56% 감소했다고 4일(미국시간) 보도했다. 더블록이 바이낸스, 코인베이스, FTX 등 24곳의 암호화폐 거래소를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에 따르면 5월 암호화폐 거래소의 거래량은 약 2조1800억달러였다. 그러나 6월에는 거래량이 약 9583억달러로 급감하며 56%가량 하락했다. 

비트코인 고래들, 2달만에 매집 나서나

시장 파급력이 높은 '고래 투자자'들이 비트코인 보유량을 늘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했던 지난 5월 초 이후 최고치다.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 역대급 하락...가격 상승 이끄나?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 기업 코인메트릭스에 따르면, 6월13일 기준 약 19조9327억이었던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는 지난 3일 14조3630억으로 약 27.94% 감소했다. 비트코인 탄생 시점 난이도를 1이라고 했을 때, 이제는 블록을 생성해 비트코인을 보상으로 받기가 14조3630억배 더 어려워졌다는 뜻이다.

바이낸스 금지? 금융위 "모든 해외 거래소도 특금법 신고 대상"

가상자산사업자 신고 접수·수리 담당 기관인 FIU 관계자는 5일 코인데스크 코리아에 "특금법 제6조가 이미 역외조항을 명문화 하고 있어, 내국인을 상대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거래소라면 해외에 소재지를 두고 있어도 예외 없이 국내에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바이낸스 '주식토큰', 자본시장법 위반 가능성은?

전세계 누구나 암호화폐 구매를 통해, 미국 주식에 쉽게 투자할 수 있다면 어떨까? 바이낸스 주식토큰은 이런 아이디어를 구현한 상품이다. 그러나 각국의 증권법을 위반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당신이 사람이라는 걸 증명한다면, 토큰을 드릴게요

봇 방지 시스템 hCaptcha 바탕으로 만든 노동시장 블록체인 플랫폼 
"사람 판단 들어가는 노동 활동에 대가 지불할 수 있어"
"올해 하반기 이더리움, 스케일, 문빔, 솔라나 블록체인에 올라갈 것"

[미니칼럼] 멀린 랩스 사태와 해탈한 디파이 모험가들

디파이가 앞으로 대중적 수용 단계에 이르기 위해서는 디파이를 더 이상 모험가들의 영역으로 남겨놔서는 안된다. 도돌이표를 거듭하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탈중앙조직(DAO)의 새로운 대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중국의 채굴 단속이 꼭 나쁜 건 아니다

중국 정부의 채굴 금지 명령과 함께 세계 암호화폐 시장에 찾아온 공포, 불확실성, 의심(FUD)으로 비트코인 가격은 급락했지만, 전문가들은 중국의 규제가 장기적으로 비트코인에 유리할 것으로 낙관한다. 중국의 채굴 금지령이 꼭 나쁘지만은 않은 3가지 이유를 소개한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코인 거래소 코인베이스 CEO 만나

4일(미국시간) 미 연준이 공개한 파월 의장의 월간 일정표에 따르면, 파월 의장은 5월11일(미국시간) 브라이언 암스트롱 CEO와 만났다. 이 자리에는 폴 라이언 전 하원 의장도 참석했다. 해당 회동은 그날 오전 11시15분부터 30분 동안 진행됐다. 다만, 어떤 주제의 얘기가 오고 갔는지는 공개되지 않았다.

[마이클 케이시] 스테이블코인 중심의 개방형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 이유

지금 미국 앞에는 두 가지 길이 있다. 첫 번째는 퀄스의 조언대로 스테이블코인이 주도하는 개방형 시스템을 만들어 전 세계인들이 달러를 가장 선호하는 화폐로 사용할 수 있게 달러 접근성을 높이는 방법이다. 또 다른 대안은 현재 시스템을 계속 고수하지만 디지털 형태로 시스템을 강화하는 방법이다.

엘살바도르는 비트코인 수수료를 어떻게 해결할까?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사용을 둘러싼 진짜 문제는 바로 소득이 낮은 비트코인 사용자와 소득이 높은 비트코인 사용자 사이의 수수료 경쟁이다. 다행히도 엘살바도르 국민들은 이러한 격차를 완화할 수 있는 두 가지 선택지를 갖고 있다.

비트코인의 이자율은 어떻게 정해질까

달러, 유로, 원화 같은 법정화폐의 경우 각 국가의 발권 은행이 기준금리를 정하는 경우가 많다. 미국의 경우 연방준비은행(FRB)이, 한국의 경우 한국은행이 결정한다.

"크립토 콜렉터블 세계의 블룸버그 터미널"이란 포부를 갖고

NFT뱅크는 NFT 가치 평가 및 자산 관리 플랫폼을 서비스하는 스타트업이다. 최근 국내 블록체인 기업 중 처음으로 글로벌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와이(Y)콤비네이터'에 합격했다. 그런데 정작 와이콤비네이터 측의 투자 제안은 거절했다. 김민수 NFT뱅크 창업자 겸 대표가 와이콤비네이터에 앞으로 지원할 국내 블록체인 스타트업을 위해, 지원 및 선발 과정과 '꿀팁'을 상세하게 소개한다. 투자 유치 기회를 마다한 이유도 공개한다.

코인 시대를 준비하는 IT·금융기업들

지난 4월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의 나스닥 상장은 암호화폐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의 주류 시장 편입을 보여주는 기념비적인 일이었다. 코인베이스의 성공에 고무된 대형 IT기업들과 금융 회사들은 디지털자산 생태계를 선점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하며 치열한 경쟁을 예고했다. 암호화폐 산업의 주요 사업으로는 암호화폐 거래소, 채굴업, 블록체인 플랫폼, 투자 상품,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 등이 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