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CBDC 연구용역 경쟁... 라인·그라운드X·SK 전략은?

12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이날 한국은행 CBDC 모의실험 연구사업 공고에 라인플러스, 그라운드X, SK(주)C&C 3곳이 주 사업자로 입찰했다.
 

전기가 남는 제주도에서 비트코인 채굴을 한다면

지난 2013년 무렵부터 약 8년간 중국 중심으로 꾸려져 있던 비트코인 채굴 산업의 무게 중심에 변화가 일기 시작했다. 후보지역 1순위로 거론되는 곳은 미국이다. 미국은 비트코인 채굴 산업이 활발한 나라 중 규제 불확실성이 가장 적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축의금을 받은 지속가능결혼식

이 결혼식엔 특별한 이름이 있었습니다. 그냥 결혼식이 아닌 '지속가능결혼식0627'이라는 이름 아래, 신부 드레스와 신랑 예복을 비롯한 물품을 온라인 중고 시장에서 구매하는 등 결혼식 하루만을 위해 쓰고 버리는 물품을 최대한 줄였습니다.

우리은행-코인플러그, 디지털 자산 수탁 사업 진출

우리은행과 코인플러그가 합작법인(JV)을 통해 암호화폐 등 디지털 자산 수탁 시장에 진출한다. 

미 SEC 연달아 기소... "비트코인 받고, 내부자 거래"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를 받고 내부자 거래 정보를 팔거나 주식 가격을 시세조종한 이들을 연이어 기소했다.

"디파이 이자농사, 연간 이자율 10~15%도 가능"

최근 중개인 없이 암호화폐로 탈중앙적인 금융 거래를 할 수 있는 디파이(DeFi, 탈중앙화금융)에 관심을 나타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시장 규모도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다.

가상자산법 검토한 정무위 전문위원실 "고객 코인도 별도 예치해야"

국회 정무위원회 전문위원실이 암호화폐 거래소가 이용자가 맡긴 원화뿐 아니라, 가상자산(암호화폐)도 의무적으로 별도 예치하도록 할 필요성을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냈다.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 9월24일까지 은행과 임시계약 연장

국내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4곳(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이 오는 9월24일까지 은행과 고객 실명계좌 발급 제휴 계약을 임시 연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결제원·은행, '금융분산ID 추진 협의회' 출범

금융결제원은 은행 중심의 분산신원증명(DID) 서비스를 추진하기 위해 '금융분산ID 추진 협의회'를 출범했다고 12일 밝혔다.

써클 CEO "USDC 상세정보, SEC 제출서류서 밝힌다"

스테이블코인 USDC 발행사 써클(Circle)의 CEO 제레미 알레어는 기업공개 계획을 발표한 다음 날 USDC의 투명성을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재확인했다.

연준, 통화정책 보고서에서 암호화폐 처음 언급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가 지난 9일 의회에 제출한 통화정책 보고서에서 이례적으로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에 대해 언급했다.

미등록 코인 레버리지 '팍스포렉스', 미국내 영업 정지

미국 금융당국에 등록하지 않고 미국인에게 암호화폐 레버리지 상품을 판매한 트레이딩 플랫폼 '팍스포렉스(PaxForex)'가 미국에서 영업을 금지당했다.

"파라과이 의회에서 비트코인법 발의한다"

파라과이의 하원의원인 칼리토스 르얄라가 상원의원인 페르난도 실바 파세티와 함께 14일(파라과이 시간) 비트코인과 관련한 법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SK증권-해치랩스, 금융·블록체인 R&D 협약

블록체인 기술 기업 해치랩스가 SK증권과 금융-블록체인 공동 연구개발(R&D) 구축 협약을 맺었다고 12일 밝혔다.

빗썸, SW 인재 양성 위한 ‘빗썸 테크 아카데미’ 진행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이 소프트웨어(SW) 개발자 양성 프로그램 ‘빗썸 테크 아카데미’를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암호화폐 규제에 조용히 손을 대기 시작한 인도

지난 몇달 사이 인도 정부는 긍정적인 암호화폐 규제의 움직임을 보여왔다. 올해 3월 인도 재무부장관은 전면금지의 가능성을 부인하며 정부가 자국 내 암호화폐에 대해 “보다 신중한(calibrated)” 접근방식을 취할 것이라 발표했다.

나이지리아: 아프리카 비트코인 P2P 거래의 왕

나이지리아 중앙은행(CBN)의 암호화폐 금지조치에도 불구하고 많은 나이지리아 젊은이들이 비트코인 구매에 동참하고 있다. 연초 이후 나이지리아의 비트코인 P2P(개인 간) 거래량은 2억400만달러까지 늘었으며, 이는 아프리카 최고 규모다.
 

키워드

#저녁브리핑
함지현 "공포에 사서 환희에 팔아라"라는 명언을 알면서도 늘 반대로 하는 개미 투자자이자 단타의 짜릿함에 취해 장투의 묵직함을 잊곤 하는 코린이입니다. 저와 같은 사람들이 현명한 투자를 할 수 있게끔 시장 이슈를 보다 빠르고 알차게 전달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투자의 대부분은 BTC(비트코인)와 ETH(이더리움)입니다. 현재 이더리움 확장성 개선 프로젝트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SOL(솔라나), ROSE(오아시스 네트워크), AVAX(아발란체), RUNE(토르체인) 등에 고등학생 한 달 용돈 수준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