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Executium/Unsplash
출처=Executium/Unsplash

금융 시장에는 다양한 위험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위험은 체계적 위험(systematic risk)과 비체계적 위험(unsystematic risk)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체계적 위험은 분산 투자로 제거될 수 없는 위험을 말합니다. 이를테면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재정 정책 변경처럼 시장 전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체계적 위험에 해당합니다.

비체계적 위험은 특정 기업에서 일어나는 사건으로 인한 위험을 의미합니다. 자동차 회사의 대량 리콜 사태가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입니다.

전통 금융 시장에서는 분산 투자를 통해 비체계적 위험의 총량을 적절히 줄이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반면 암호화폐 시장에서 비체계적 위험 요인은 구분 짓기 모호합니다. 암호화폐는 주식처럼 개별 종목마다 뚜렷한 펀더멘탈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만 암호화폐는 특정 코인과 밀접한 뉴스가 나왔을 때 가격이 크게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컨대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인 일론 머스크의 코인 관련 트윗이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가 트윗할 때마다, 특정 코인의 가격과 거래량이 급변했던 것을 암호화폐 투자자라면 모두 기억하고 있을 것입니다.

먼저 테슬라에서 도지코인을 받아들이는 것에 대한 설문조사 내용을 올렸던 일론 머스크의 5월 11일 트윗을 보겠습니다.

다음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 가면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