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데스크US의 비트코인 가겨 지수
코인데스크US의 비트코인 가겨 지수

이번 주 초 약 10% 반등한 비트코인은 다시 내림세로 돌아섰다.

오늘 아침 11시 기준 약 3만3천달러에 거래됐으며, 지난 일주일간 약 2% 상승했다. 이더는 2천달러 이상에서 유지됐으며 지난주 약 6% 상승했다. 

상승 모멘텀이 계속되고 있어 매수자들은 주말에도 활발히 활동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과매도 여건을 감안하면 숏스퀴즈(short-sqeeze), 곧 단기 과매수 현상으로 비트코인 가격이 50일 이동평균 3만4천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일부 분석가는 내다봤다. 

 

가격

암호화폐(오전 11시 8분)

● 비트코인(BTC) : 3만3634달러, +2.8%
● 이더(ETH) : 2120달러, +2.29%

 

전통시장

● S&P500 지수 : 4411, +1.01%
● 금 : 온스당 1801달러, -0.32%
●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 : 1.2%

델타 거래소의 판카즈 발라니 CEO는 “몇 주 만에 처음으로 강세 신호가 나타났다”며 “비트코인은 3만~4만달러 상단으로 향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그는 이어 “옵션 시장에서는 이번 주 만기 행사가가 3만5천~4만달러선에서 형성됐다. 7월 만기일에는 3만5천달러 행사가에 대한 미결제약정이 여전히 꽤 많이 남아있어 이것이 이번 달 비트코인 상한선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엄격한 긴축정책에 대한 우려가 줄면서, 전통시장과 암호화폐 시장 모두 전반적인 위험 심리가 개선되고 있다. 유럽중앙은행(ECB)은 “장기적으로 금리를 낮추고, 인플레이션 목표 2%를 약간 초과하도록 정책 뱡향을 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 같은 유럽중앙은행의 발표와 함께 전 세계 국채 수익률 폭락은 지난주 주가 상승으로 이어졌다. 이와 함께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의 긍정적인 발언은 암호화폐 시장에 활기를 더했다.


비트코인 옵션시장의 예측

스큐에 따르면, 비트코인 옵션 시장에서는 올해 말까지 비트코인 가격이 6만4800달러로 새로운 최고가를 기록할 확률을 8%로 책정했다. 

또 6개월 내재변동성, 가격 변동에 대한 투자자 기대심리는 최근 2개월 최저치인 80%까지 떨어졌다. 이 수치는 지난 5월 17일 122%를 기록했다. 

이는 당분간 가격 상승이 지지부진할 것이라는 투자자들의 예상심리를 반영한다고 코인데스크 옴카르 갓볼 기자는 전했다. 

비트코인 옵션시장의 예상 가격대별 가능성. 출처=스큐
비트코인 옵션시장의 예상 가격대별 가능성. 출처=스큐

숏스퀴즈 예상

크립토퀀트의 사시미 나카모토 분석가는 “비트코인 가격이 3만달러 아래에서 유지된다면 중간지점으로 이동하면서 과매수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내다봤다. 

아래 차트는 미결제약정 규모를 외환보유고로 나눈 비트코인 레버리지 비율이 4월 이후 최고치에 다다랐음을 보여준다. 비트코인 펀딩금리는 살짝 마이너스로 향해있는데, 이는 장기투자보다 단기투자가 더 많다는 것을 시사한다. 펀딩 금리는 거래소에서 매수 포지션을 유지하는 데 드는 평균 비용을 의미한다.

암호화폐 시장의 월별 총 상품 거래량(AUM). 출처=크립토컴페어
비트코인 가격, 레버리지 비율, 펀딩 금리. 출처=크립토퀀트

디지털 자산 유입량 감소

지난 6월 이후 장내 및 장외거래소에서 관리 중인 디지털 자산은 총 348억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약 14% 감소한 수치다.

크립토컴페어는 최근 보고서에서 “전통 자산 시장과 비교할 때 디지털 자산 시장은 위험을 회피하는 투자자가 완전히 안심하고 투자하는 환경이 조성되려면 갈 길이 멀다”고 지적했다.  

월별 NFT 거래량 및 이더의 거래소 유입량. 출처=코인데스크
암호화폐 시장의 월별 총 상품 거래량(AUM). 출처=크립토컴페어

NFT가 이더 가격에 미치는 영향

암호화폐 시장의 전반적인 약세에도 대체불가능토큰(NFT) 시장은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다. 이 가운데 일부 비평가는 NFT 판매 직후 이더로 현금화해 이더의 부진한 상승세를 더욱 부추기는 행태를 꼬집었다. 

그러나 다수 분석가 및 시장 참여자는 NFT 판매의 영향은 존재하겠지만 이더 가격에까지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고 언급했다. 일부 분석가의 지적은 움직임이 둔한 시장에서 많은 거래자와 투자자가 낙담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신호로 풀이된다.

블록체인 네트워크 네르보스 네트워크의 다니엘 엘브이 공동창업자는 “일각의 이 같은 반응은 현재 시장 분위기를 그대로 나타낸다”고 말했다. 

NFT 시장은 암호화폐 관련 유명인사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어 성장이 크게 둔화하진 않았다. 이 점을 감안하면 일부 인사들의 비판이 완전히 비합리적이라고 볼 수는 없다. 

월별 NFT 거래량 및 이더의 거래소 유입량. 출처=코인데스크
월별 NFT 거래량 및 이더의 거래소 유입량. 출처=코인데스크US

알트코인 소식

AXS 토큰 가격 두 배로 급등:
액시 인피니티(Axie Infinity) 플랫폼의 거버넌스 토큰 AXS 가격이 이틀 만에 두 배로 급등했다. 23일 기준으로 AXS 토큰은 역대 최고가인 개당 3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연초 대비 무려 5700%가 상승한 수치다. 액시 인피니티는 블록체인 기반의 거래 및 게임 플랫폼으로 사용자는 ‘액시’로 명명된 토큰 기반 생명체를 수집하고 번식, 사육할 수 있으며 전투에 동원하거나 거래까지 할 수 있다.  

RUNE 토큰 폭락:
토르체인(Thorchain)의 RUNE 토큰 가격이 2주 만에 또다시 폭락했다. 오늘 아침 6시 기준 토큰 가격은 3.65달러로 지난 24시간 동안 22% 하락했다. 메사리에 따르면, 이는 자산규모 5억달러 이상 토큰 가운데 최악의 실적이다. 이로써 RUNE 토큰은 지난 5월 사상 최고가를 기록한 후 무려 80%가 하락했다. 23일 토르체인은 외부 공격으로 약 800만달러의 손실을 입었다고 발표했다. 토르체인은 지난주에도 820만달러 상당의 4천이더를 분실했다. 

카루라 스왑 거래 개시:
카루라(Karura)가 폴카닷(Polkadot) 및 쿠사마(Kusama) 생태계 최초의 탈중앙화 거래소를 출시했다. 카루라는 아칼라(Acala) 파운데이션의 디파이 네트워크다. 

트론 블록체인:
트론(Tron) 블록체인의 저스틴 선 창업자가 최근 트론의 폭발적인 성장이 경쟁사 폴리건에 가려 제대로 평가되지 못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폴리건에 고정된 총 가치는 트론에 고정된 가치를 능가한다. 하지만 트론은 다른 영역에서 폴리건보다 훨씬 더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 스테이블코인의 급성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키워드

#코인시황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