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24시간 차트. 출처=코인마켓캡
비트코인 24시간 차트. 출처=코인마켓캡

지난주 매도세 이후 보합세를 유지하면서 암호화폐 시장은 비교적 조용한 한 주를 보냈다.

솔라나의 SOL 토큰은 지난주 네트워크 장애로 19% 하락한 반면, 아발란체의 AVAX 토큰은 34% 급등했다. 최근 펀딩 라운드에서 2억3천만달러 규모의 자금을 유치한 것이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 

비트코인은 오늘 아침 6시 기준 약 4만7천달러에 거래됐으며, 일주일 사이 6% 상승했다. 일부 분석가는 비트코인 가격은 상승세가 그대로 유지되면서 단기적으로는 현재 상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글로벌 자문회사 펀드스트랫은 최신 보고서에서 “온체인에 나타난 기본 지표를 비롯해 강세를 나타내는 기술 지표, 순조로울 것으로 예상되는 거시적인 그림을 종합해보면, 올해 남은 기간에 강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을 확인할 수 있다”며 “상당수 비트코인과 이더 매수자들은 단기 매도를 노리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그러나 각종 규제는 여전히 암호화폐 시장의 역풍으로 남아 있다. 지난주 엘살바도르의 한 인권단체는 정부의 비트코인 매수 및 암호화폐 ATM 처리와 관련하여 법원에 이의를 제기했다. 이 가운데 엘살바도르 수도에서는 비트코인 법정화폐 제정에 반대하는 시위가 확산하고 있다.  

미국 재무부는 스테이블코인이 금융 시스템에 미치는 잠재적 위험에 대한 보고서를 준비 중이라고 17일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다. 

가격

암호화폐(오전 11시 3분)

● 비트코인(BTC) : 4만7589달러, -0.81%
● 이더(ETH) : 3410달러, -4.77%

전통시장

● S&P500 지수 : -0.9%
● 금 : 온스당 1752달러, -0.1%
●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 : 1.378%

불확실한 시장

비트코인 옵션 및 선물시장은 주의가 필요하다는 일부 신호가 나타나기도 했지만, 현물시장과 마찬가지로 비교적 안정세를 유지했다. 

암호화폐 트레이딩 업체 QCP 캐피털은 “비트코인, 이더, 알트코인에 대한 현물 수요는 매우 건강한 것으로 확인된다”며 “그러나 현재 수준에서 상당한 이익을 취하려는 움직임도 포착된다”고 언급했다. 

비트코인 25일 스큐지수
비트코인 25일 스큐지수

거래자들 사이의 신중한 태도는 1주, 1개월 풋-콜 스큐(상승에 베팅하는 콜옵션 대비 하락에 베팅하는 풋옵션 비율)가 플러스로 전환된 것에서 분명히 나타난다. 코인데스크의 옴카르 갓볼 기자는 “스큐 값이 플러스라는 것은 거래자들이 단기적인 하방 헤지를 추구한다는 걸 의미한다”고 언급했다. 

QCP는 “옵션 시장의 각종 신호를 고려할 때 비트코인이 단기적으로 약 4만5천~5만달러 범위에서 머무를 것”이라며 “이 정도 수준에서는 알트코인의 현물 매수보다 비트코인과 이더의 현물 매도가 좀 더 확대된다”고 언급했다. 

코인베이스 거래량 소폭 감소

코인베이스에서의 거래량은 지난주 다소 줄었지만, 최근 몇 달과 비교하면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 같은 추세는 비트코인과 이더 등 대형 암호화폐에서 나타난 최근 보합세와 함께 소형 알트코인에 대한 시장의 높은 관심을 반영한다. 

코인베이스는 기관투자자 대상의 뉴스레터에서 “비트코인 거래량이 이더 거래량을 따라잡았다”며 “ADA 토큰에 대한 일반 투자자의 관심은 여전히 높지만, 제1 레이어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면서 지난주에는 ALGO 토큰 거래량도 크게 늘었다”고 언급했다. 

코인베이스 거래량
코인베이스 거래량

이더 상승세 둔화

오늘 아침 6시 기준 이더는 약 3400달러에 거래됐다. 지난 24시간 동안 약 3% 하락했다. 

이더의 상승세는 비교적 둔화됐지만, 여전히 비트코인 상승세는 능가했다. 이더/비트코인 비율은 지난주 암호화폐 매도 기간에 0.08 저항 수준에서 하락했으며, 0.07 근처에서 초기 지원에 접근하고 있다. 

이더/비트코인 비율
이더/비트코인 비율

알트코인 소식

■ 리플, XRP 위한 시장 조성 플랫폼 구축:
글로벌 결제 업체 리플(Ripple)이 암호화폐 시장 조성 플랫폼을 구축한다. 이를 위해 3개 도시에서 10명의 신규 인력 채용에 나선다고 코인데스크 윌 캐니 기자가 보도했다. 지난해 12월 리플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로부터 미등록 증권 XRP 토큰 판매로 13억달러 이상을 유치한 혐의로 기소됐다. 한때 XRP 토큰은 시가총액 기준 세 번째로 큰 규모의 화폐였다.

■ USDT 발행사 테더, “헝다그룹이 발행한 상업 어음 보유한 적 없어”:
스테이블코인 테더(USDT) 발행사 테더(Tether)는 달러 기반 USDT가 중국 헝다그룹이 발행하는 상업 어음에 뒷받침된다는 오랜 추측에 대해 근거 없는 소문이라고 일축했다. 헝다그룹은 현재 파산 위기에 직면해있다. 테더의 알렉스 웰치 대변인은 “테더는 헝다그룹이 발행한 상업 어음이나 부채, 증권을 전혀 보유하고 있지 않으며, 과거에 보유한 사실도 없다”고 언급했다. 

■ 암호화폐 수탁업체 코퍼, OXY, MAPS 토큰 지원:
암호화폐 수탁업체 코퍼(Copper)가 옥시젠(Oxygen)과 맵스미(Maps.me)의 자체 토큰 OXY, MAPS를 지원한다. 이들 토큰은 솔라나의 분산형 거래소(DEX) 세럼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코퍼는 “OXY, MAPS 지원을 통해 기관투자자의 두 가지 디파이(DeFi)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지원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영어기사: 최윤영 번역, 임준혁 코인데스크 코리아

키워드

#코인시황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