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브리핑] 가상자산·NFT가 쓰는 새 질서···DAXPO 2021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지성
전지성 2021년 10월20일 18:06

가상자산·NFT가 쓰는 새 질서···DAXPO 2021 개최

코인데스크 코리아와 부산제일경제가 오는 11월 15, 16일 이틀간 부산 파라다이스 호텔에서 DAXPO2021을 개최한다. 코인데스크 코리아는 2019년부터 매년 디지털 자산 박람회(DAXPO)를 개최해 왔다. 올해 DAXPO의 큰 주제는 'The Blank Canvas'이다. 가상자산과 대체불가능토큰(NFT) 등 디지털 자산이 메인스트림으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마주치는 핵심 질문에 답을 제시하고, 신뢰할 수 있고 혁신적이며 포용적인 디지털 경제의 밑그림을 그려나가는 데 꼭 필요한 담론을 펼치는 것이 목표다.

 

첫 비트코인 ETF 거래 흥행에…비트코인 가격 최고가 근접

비트코인(BTC) 가격이 지난 4월 최고점인 6만4800달러선에 근접했다. 오늘 미국 주식시장에서 처음 거래된 비트코인 선물 상장지수펀드(ETF)가 흥행하면서 투자심리가 개선된 데 따른 것이다.
 

[코인시황] 비트코인 6.3만달러 근접, 미국 첫 비트코인 ETF

비트코인은 6만3천달러에 근접하며 6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미국에서 거래되는 최초의 비트코인 관련 상장지수펀드(ETF)인 프로셰어스(ProShares) 비트코인 스트레티지 ETF가 어제 첫 거래를 시작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글래스노드] 비트코인 장기투자자 이익 실현 시작... 파생상품 지표 '위험 경고'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글래스노드는 18일(스위스 시간) 온체인 보고서에서 "비트코인 장기보유자의 이익 실현이 시작됐다"며 "아직은 장기보유자의 이익 실현세보다 시장 수요가 더 많아 시장이 전반적으로 낙관적이지만, 투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코인 투자 분석] "구글 트렌드, 비트코인 트래픽 사상 최고치 경신"

온체인 데이터를 봤을 때 아직 비트코인의 상승 여지는 많이 남아있는 것 같습니다. 우선 고래들의 매도 압력이 여전히 낮은 상태입니다. 이는 고래들이 현재 수준에서도 비트코인을 팔 생각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트윗시황] "그레이스케일, 현물 기반 비트코인 ETF 신청서 제출"

그레이스케일과 NYSE아카(NYSE ArcaEx)는 19일 아침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투자신탁(GBTC)을 현물 기반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로 전환하는 내용의 문서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했다.
 

유경준 의원 "해외 가상자산 거래, 과세 정보 얻을 방법 없다"

"해외 가상자산 거래에 대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산하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Financial Action Task Force)의 트래블룰(자금이동규칙)을 적용한다 해도 투자자 이름 등 개인정보 외에 매입 관련 정보는 전달이 불가능해서 3개월 뒤(2022년 1월) 과세는 불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 민주당 의원들, 페이스북 가상자산 지갑 노비(Novi) 중단 촉구

엘리자베스 워런 의원 등 미국 민주당 상원의원들이 페이스북의 가상자산 지갑 노비(Novi)의 파일럿(시험 서비스) 출시를 강하게 비판하고 서비스의 중단을 촉구했다고 19일 디크립트 등 외신들이 일제히 보도했다. 의원들은 "사용자들의 데이터 보호나 결제 네트워크(payments network) 관리에 대해 페이스북을 신뢰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관련 규제가 마련되지 않으면 서비스를 시작하지 않겠다고 페이스북이 약속했는데 그 약속도 어겼다고 비판했다.

 

밀크파트너스-인터파크, 포인트 사업 맞손

밀크파트너스(대표 조정민)가 인터파크(대표 이기형, 강동화)와 포인트 연동을 위해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0일 밝혔다. 양사는 연내 각 사의 고객 계정을 연동해 포인트를 전환하는 기능을 구축하고, 공동 마케팅과 프로모션 등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코빗, 고객확인제도(KYC) 시행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코빗(대표 오세진)이 20일 고객확인제도(KYC)를 시행한다. 코빗 이용자는 이날 오전 11시부터 시행되는 KYC 절차를 완료해야 한다. KYC는 가상자산 거래소가 특정금융거래정보법(특금법)에 따라 자금세탁방지 차원에서 거래 고객의 신원을 확인하는 것을 의미한다.

 

DSRV, 테조스 노드 '베이커'에 합류

블록체인 개발사 DSRV가 유동지분증명(LPoS) 기반 블록체인 메인넷인 테조스의 베이커가 됐다고 20일 밝혔다. 유동지분증명이란 테조스의 블록 증명방식인 유동지분증명(LPoS)을 기반으로 테조스 가상자산 소유자 중 대표자를 무작위로 선출하고, 대표자끼리 의사결정을 하는 알고리즘을 의미한다. 베이커로 불리는 테조스 블록체인의 검증인(노드)은 테조스의 가상자산인 테지(XTZ) 8000개를 보유해야 블록을 생성하는 베이킹을 할 수 있다. DSRV는 기존에 운영해왔던 검증인 서비스를 더 확장할 전망이다. 

 

이루다투자, '비트코인 ETF' 포트폴리오에 편입한다

이루다투자일임이 서비스하는 로보어드바이저 '이루다투자'가 비트코인 ETF를 운용 포트폴리오에 편입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국내 제도권 금융 투자사가 비트코인 ETF를 운용 포트폴리오에 편입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