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24시간 가격 차트. 출처=코인마켓캡
비트코인 24시간 가격 차트. 출처=코인마켓캡

이더리움 등 알트코인이 새로운 최고가를 형성하면서 지난주 비트코인 거래량은 꾸준한 감소세를 나타냈다. 비트코인 가격은 2% 하락한 반면, 이더리움은 1.5%, 솔라나의 솔 토큰은 17% 상승했다. 

Fx프로의 알렉스 쿱트리케비치 분석가는 “가상자산 시장 투기꾼들이 이쪽저쪽 코인을 넘나들며 조류에 편승하고자 시도 중”이라며 “이 게임은 조류의 방향이 바뀌면 결국 포지티브섬 게임이 된다. 다시 말해, 가상자산 시장 전체의 자본 규모가 커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일부 분석가는 다음 주면 비트코인이 알트코인 상승세를 따라잡아 6만4000달러 저항선을 넘어설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글로벌블록의 윌 모리스 트레이더는 “비트코인 출시 이후 전통시장과 가상자산 시장의 긍정적 상호관계는 연말에 나타나 11월에는 가상자산이 줄곧 강세를 보였다”고 말했다. 

가격

암호화폐(오전 11시 31분)

● 비트코인(BTC) : 6만1078달러, -1.53%
● 이더리움(ETH) : 4486달러, -1.04%

전통시장

● S&P500 지수 : 4697달러, +0.37%
● 금 : 온스당 1817달러, +1.44%
●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 : 1.45%

거래자들은 오는 9일 발간될 코인베이스의 3분기 실적 보고서를 주시하고 있다. 코인베이스는 거래량 감소로 지난 2분기에 마이너스 어닝 서프라이즈를 제공한 바 있다. 지난달 거래소 주가는 약 40% 상승했으며, 같은 기간 비트코인은 10%, 이더리움은 25% 상승했다.  

비트코인과 주식의 상관관계

비트코인과 S&P500 지수의 상관관계는 지난 한 달 동안 계속 상승했으며, 이는 투자자들의 위험 선호도가 여전히 강력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반면 물가 상승 및 경제 성장 둔화에 대한 우려로 한때 안전한 투자처로 여겨졌던 국채는 그 수요가 감소하는 추세다.

아래 차트는 비트코인과 장기 국채 사이의 감소하는 상관관계를 보여준다. 이와 비슷한 상황은 지난 2019년 가상자산 시장 안정화와 함께 협조적인 통화정책으로 위험자산으로 간주되는 주식이나 가상자산이 수혜를 입었을 때와 비슷하다. 

현재로서는 긴축정책으로 인해 금리인상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장기 자산 수요가 줄어드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투자자가 위험에 대한 노출을 줄임으로써 비트코인이나 주식, 장기 채권의 상관관계가 증가할 수 있다.   

또 지난해 발발한 코로나19 팬데믹 같은 위기 상황에서는 비트코인과 S&P500 사이의 상관관계는 더 많이 증가할 수 있다.

비트코인, S&P500, 채권 상관관계(90일). 출처=코인데스크

펀딩 금리 플러스 유지

비트코인 평균 펀딩 금리는 지난주 줄곧 플러스 상태를 유지했다. 이는 거래자들 사이의 낙관론을 반영한다. 

아케인 리서치는 “펀딩금리가 줄곧 플러스를 유지하고 있다는 건 장기적인 투자 수요가 높다는 걸 의미하지만, 상대적으로 낮은 청산 물량은 거래자들이 지난봄 상승장에서보다는 레버리지 투자를 경계하고 있다는 걸 나타낸다”고 언급했다. 아케인은 그러나 “가산자산 시장이 하락하면 변동성도 높아질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

평균 펀딩금리. 출처=아케인리서치
평균 펀딩금리. 출처=아케인리서치

알트코인 소식

■ 비트코인캐시(BCH), 사기성 보도자료로 일시 급등:

비트코인 캐시가 사기성 보도자료로 단 15분 만에 4.6%가 급등하며 630.70달러를 기록했다. 코인데스크US에 따르면, 해당 보도자료는 미국 슈퍼마켓 대기업 크로거(Kroger)가 올해 연말 휴가철에 가상자산 결제를 지원할 것이라고 전하며, PR 뉴스와이어에서 발행돼 크로거 웹사이트에 게재되었다.

그러나 이 뉴스는 가짜뉴스인 것으로 밝혀져 즉각 게시가 중단됐다. 이후 비트코인캐시 가격은 다시 하락해 현재 601.74달러로 유지되고 있다.  

■ 아르고 블록체인, 비공개 정보 퍼트리겠다는 주장에 주가 하락:

비공개 내부 정보를 퍼트리겠다는 일부 직원의 주장으로 아르고 블록체인(ARBK) 주가가 하루 만에 5% 급락했다. 해당 내용에는 잠재적 증가세를 보이는 회사의 해시레이트 및 텍사스 시설 건설에 필요한 예상 비용 등의 정보가 포함돼 있다. 아르고는 지난 9월 나스닥 시장에 상장했으며, 이후 약 3% 상승했다. 

■ FTX·라이트스피드·솔라나 벤처스, 웹3 게임에 1억달러 투자:

FTX·라이트스피드·솔라나 벤처스가 웹3 게임 개발에 총 1억달러를 투자했다.

이 자금은 새로운 게임 개발과 함께 솔라나 블록체인을 기존 게임에 통합하여 NFT 및 솔라나 지갑 결제를 중심으로 게임 내 새로운 경제를 구축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FTX, 라이트스피드는 이미 게임 스튜디오 파어웨이(Faraway) 펀딩 라운드에 2100만달러를 투자한 바 있다. 

영어기사: 최윤영 번역, 임준혁 코인데스크 코리아 편집

키워드

#코인시황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