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24시간 가격 차트. 출처=코인마켓캡
비트코인 24시간 가격 차트. 출처=코인마켓캡

BTC(비트코인)은 5만5000~5만8000달러의 좁은 범위에서 거래됐다. 일부 분석가는 계절적으로 긍정적인 추세를 고려할 때 이번 달에는 낙관적인 심리가 돌아올 것으로 내다봤다. 

BTC 공포 및 탐욕 지수는 지난주 매도 기간 동안 ‘극도의 공포’ 영역에 진입했다. BTC 가격이 반등하기 전인 지난 9월 말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가격 하락은 여전히 제한적이어서 기술적인 지표는 과매도 상태에서 상승하기 시작했다.  

Fx프로의 알렉스 쿱트시케비치 분석가는 “최근 몇 달 사이 전형적인 시장 패턴이 발견된다”며 “9월에 중요한 수준에서 통합된 이후 10월부터 11월 첫 2주 동안에는 전반적으로 각종 목표치를 돌파하며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매수세로 이어졌다. 이후 상당한 수준을 유지하면서 11월 중순부터는 조정 및 냉각기로 접어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제 수정 및 통합 단계가 완료된 것으로 보인다. ETH(이더리움)은 다시 최고가를 경신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가격

가상자산(오전 6시)

● 비트코인(BTC) : 5만6799달러 –1.0%
● 이더리움(ETH) : 4568달러 –1.5%

전통시장

● S&P500 지수 : -1.2%
● 금 : 온스당 1779달러(약 212만원), +0.2%
●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 : 1.421%

11월 하락세

LTC(라이트코인) 및 ETH은 코인데스크20에 포함된 대규모 가상자산 실적을 능가했다. BTC는 지난달 9% 하락했고, 같은 기간 카르다노의 ADA 및 DOGE(도지코인)은 20% 하락했다.  

코인데스크20 자산 수익률 현황. (출처=코인데스크 인덱스)
코인데스크20 자산 수익률 현황. (출처=코인데스크 인덱스)

코인데스크20에 포함되지 않은 각종 메타버스 토큰도 11월에 상당한 수익을 올렸다. 아케인 리서치는 “MANA(마나) 토큰이 지난달 약 70% 상승했으며, 이는 시가총액이 작은 소규모 토큰의 전반적인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다”며 “시가총액 기준 상위 10개 코인 중 7개가 주간 시장 점유율에서 부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이는 소형 코인이 대형 코인을 따라잡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지난 8월 초 ETH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업그레이드 이후 제1 레이어 토큰이 증가하고 있다. 델타 거래소의 판카즈 발라니 CEO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높은 가스비는 이제 표준이 되었다”며 “이로 인해 사용자들은 중앙집중식 금융(CeFi) 및 탈중앙화 금융(DeFi) 플랫폼을 통해 더 저렴하고 빠른 거래를 제공하는 다른 제1 레이어 블록체인으로 이동해야 했다. 이 같은 추세는 다음 분기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12월에는 상승세로 이어질까?

아래 차트는 BTC의 월별 평균 수익률을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BTC은 4분기에 긍정적인 수익을 올리기 때문에 일부 거래자는 가상자산 전반에 걸쳐 연말 상승세를 준비하고 있다. 그러나 각종 계절 데이터를 보면 1월에는 마이너스 수익률을 보이는 경향이 있어 비트코인 상승 여력이 제한될 수 있다. 

BTC 계절성. (출처=코인데스크, 스톡차트)
BTC 계절성. (출처=코인데스크, 스톡차트)

알트코인 소식

■ 디파이 애그리게이터 1인치, 시리즈B 펀딩으로 1억7500만달러 유치:
1인치 네트워크가 시리즈B 펀딩 라운드에서 1억7500만달러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앰버 그룹의 주도로 50여 곳 이상의 초기 투자자가 참여했다. 1인치의 공동 창업자 세르게즈 쿤즈는 “기관투자가 관련 경험이 많은 투자 파트너를 유치하는 데 이번 투자금을 사용할 계획”이라며 “후보로는 알라메다 리서치, 셀시우스, 제인 스트리트, 반에크 등이 포함된다”고 언급했다. 1인치는 앞서 1200만달러, 280만달러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 디지털 자산운용사 21셰어스, 폴리곤 기반 상장지수상품 출시:
디지털 자산운용사 21셰어스가 폴리곤 기반 상장지수상품(ETP)을 출시했다. 소식이 전해지자 이더리움 사이드체인의 MATIC(폴리곤)은 16% 급등했다. 이번 신상품은 MATIC의 실적과 연계된 유럽 최초의 ETP로 지난달 스위스 SIX 거래소에서 처음 선보였다. MATIC은 최근 약 2.05달러에 거래됐으며, 지난 5월 기록한 역대 최고가인 3달러에서 크게 하락하지 않고 어느 정도 유지되고 있다.  

■ 메타버스 토큰 11월 최대 수혜주 샌드 및 마나:
메타버스의 잠재적 가치가 큰 이슈로 떠오르면서 샌드박스의 SAND(샌드), 디센트럴랜드의 MANA(마나) 등 관련 토큰 가격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 같은 가격 상승은 지난 10월 페이스북이 “메타버스에 생명을 불어넣는 것”을 목표로 사명을 메타(Meta)로 변경하면서 시작됐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