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중앙화 분산 애플리케이션(Decentralized Applications)의 약자인 댑(Dapp)은 이더리움,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EOS 등 스마트계약 기능이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에서 동작합니다.

댑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중앙 서버 없이 네트워크 상 정보를 분산하여 저장하고 구동하는 앱입니다.

 

댑의 특징

데이비드 존슨 DLTX닷컴 최고운영책임자(COO)는 백서를 통해 댑의 특징을 이렇게 설명합니다.

(1) 소프트웨어의 모든 소스 코드는 공개되고 댑은 자율적으로 작동해야 합니다. 코인을 제어하는 주체도 없어야 합니다. 모든 변경사항은 사용자들의 합의에 의해 결정됩니다.

(2) 댑의 데이터와 작동 기록은 공개된 분산 블록체인에 암호화해 저장해야 합니다.

(3) 댑 접근에 필요한 암호화 토큰(비트코인, 시스템 자체 토큰)을 사용해야 하며, 채굴자와 사용자의 가치 기여는 댑의 토큰으로 보상해야 합니다.

(4) 댑은 노드가 댑에 기여하고 있다는 가치를 증명하기 위한 토큰을 사용하는데, 이 토큰은 표준 암호화 알고리즘에 따라 생성돼야 합니다.

 

장점

사용자 개인 정보 보호

사용자는 개인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도 댑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데이터를 해시값으로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저장하기 때문에 해커가 개인 정보를 탈취하기 어렵습니다.

검열 저항성

우버나 트위터 같은 앱은 중앙 서버가 모든 데이터를 소유합니다. 반면 댑은 중앙 서버 없이 동작합니다. 덕분에 댑은 특정 기업이나 기관의 통제와 간섭을 받지 않습니다.

만약 트위터가 댑으로 구현된다면, 사용자가 작성한 글은 당사자 외에 관리자를 포함한 그 누구도 삭제하거나 수정할 수 없습니다. 심지어 해당 서비스를 만든 기업이라고 할지라도 말입니다.

 

단점

코드 수정의 어려움

앱은 기능 개선이나 버그 수정을 위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댑은 한번 블록체인에 게시한 데이터나 코드를 수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개발자가 업데이트를 하는데 상대적인 어려움이 있습니다.

 

열악한 사용자 경험

댑은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해 사용하고 있는 기존 앱에 비해 사용자 경험이 열악합니다.

이는 댑이 아직 개발 초기 단계이며, 개발자도 기술적으로 어려운 부분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댑 소개

(1) 팬케이크스왑(CAKE)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탈중앙화거래소(DEX)입니다.

출처=팬케이크스왑 홈페이지
출처=팬케이크스왑 홈페이지

 

(2)AAVE(아베)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하는 디파이(DeFi, 탈중앙화금융) 대출 프로젝트입니다.

출처=아베 홈페이지
출처=아베 홈페이지



(3)스팀잇(Steemi)

스팀을 기반으로 하는 소셜 미디어입니다.

출처=스팀잇 홈페이지
출처=스팀잇 홈페이지



(4) 스플린터랜드(Splinterlands)

하이브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카드 수집 게임입니다.

출처=스플린터랜드 홈페이지
출처=스플린터랜드 홈페이지



(5) 크립토키티(CryptoKitties)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하는 가상의 고양이를 구매, 수집, 번식, 판매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출처=크립토키티 홈페이지
출처=크립토키티 홈페이지



6) 오픈시(Opensea)

이더리움과 폴리곤, 클레이튼 등을 지원하는 대체불가능토큰(NFT) 거래소입니다.

출처=오픈시 홈페이지
출처=오픈시 홈페이지

 

다음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