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가상자산, 불로소득 아니라 위험소득이라서 문제"
'MZ세대 대선 후보 리딩방: 심상정 후보 편'
코인데스크 코리아·어피티 19일 공동 개최, 2월1일 유튜브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인선
정인선 2022년 1월19일 18:02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19일 코인데스크코리아·어피티 주최 'MZ세대 대선 후보 리딩방: 심상정 편'에서 경제 정책을 논했다. 출처=박범수 인턴기자/코인데스크 코리아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19일 코인데스크코리아·어피티 주최 'MZ세대 대선 후보 리딩방: 심상정 편'에서 경제 정책을 논했다. 출처=박범수 인턴기자/코인데스크 코리아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정부와 기업이 청년 세대에게 가상자산 투자의 위험을 제대로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심상정 후보는 19일 블록체인·가상자산 전문 매체 코인데스크 코리아와 사회 초년생 대상 경제 전문 뉴스레터 어피티가 마련한 'MZ세대 대선 후보 리딩방: 심상정 후보 편'에 나와 이렇게 밝혔다.

그는 "가상자산은 말 그대로 가상의 것으로, 손실 위험이 큰 투자 대상이라는 걸 청년들에게 알리고, 투자에 대한 책임을 스스로 지도록 하는 것이 국가의 책무"라고 주장했다.

심상정 후보는 지난해 11월 여야가 가상자산 소득세 과세 시점을 2023년 1월로 1년 미루는 데 합의하자 "불로소득 주도 사회를 조장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그는 당시 발언에 대해 "이미 불로소득과 근로소득의 경계가 흐려진 사회"라며 "가상자산은 불로소득이 아니라 위험소득이라서 문제"라고 지적했다.

특히 "가상자산에 투자하는 청년 세대가 큰 손해를 보지 않도록 시장 투명성을 제고해야 하고 위험 자산에 투자하기 위한 목적의 대출이 무분별하게 이뤄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가상자산 제도화에 대해서는 "상당히 고민이고 입장을 정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심상정 후보는 "지난해 9월 특정금융정보법에 따라 실명 거래가 이뤄지고 있고, 트래블룰(자금이동규칙) 또한 올해 3월부터 적용되기 때문에 가상자산이 이미 제도 영역으로 들어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꼭 권장해야 할 자산에만 법적·제도적 장치가 필요한 게 아니라, 위험하기 때문에 (제도를 통해) 경계해야 할 자산도 있는 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가상자산은 그 위험을 줄이자는 차원에서 제도권으로 들여오고 있는 단계"라고 말했다.

심상정 후보는 "가상자산이 탈세 통로로 이용되지 않도록 시장 투명성을 제고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가상자산을 이용하는 탈세를 막기 위해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가상자산은) 극도로 투기성이 높기 때문에 투자한 이들이 큰 손해를 보지 않도록 거래소에 책임을 부과하고, 운영자의 자격을 규제하는 내용을 담아 이미 법안을 발의했다'고 말했다. 

이날 제작진은 심상정 후보와 패널들의 기념 사진을 대체불가능토큰(NFT)으로 발행해 후보에게 선물했다.

이날 심상정 후보의 모든 이야기는 2월1일 코인데스크 코리아와 어피티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최초 공개된다. 

'MZ세대 대선 후보 리딩방'은 대선 후보들에게 앞으로 MZ세대가 관심 있는 경제 정책을 어떻게 주도(리드)해 나갈지 묻고 답을 듣기 위해 마련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김동연 새로운물결 후보 등도 참석을 검토하고 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블루스 2022-01-20 18:11:21
심 여사.. 왜 나오니 그만해라 쪽팔린다

쉴드 2022-01-20 16:32:00
아무것도 모르면 가만히 있으셔 괜히 표심 때문에 지지 못받고 욕먹을수도 있으니

피드백 2022-01-20 12:50:23
네 네 네 네 네 네

캐롤 2022-01-20 10:34:24
가상자산을 투기라고 생각하는 자체가 이에 대한 지식이 많이 부족하다고 밖에 볼수 없네요. 투기가 무엇인지 투자가 무엇인지부터 공부를 좀 해야 될 듯....

박경수 2022-01-20 01:54:10
고민? 제도? 아무것도 생각도 안하고 제도 투자자 보호 말만 하지 실제론 아무것도 없는 어차피 미국이나 다른 선진국 따라쟁이 할거면서
제발좀 그냥 아무 발언도 하지마라 대한민국 현실이나 잘 이끌기 바란다 아니면 그냥 국회떠나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