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퀀트] "비트코인 고래는 전략적 매도를 준비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립토퀀트 퀵테이크
크립토퀀트 퀵테이크 2022년 1월26일 18:20
비트코인 가격(주황색 곡선)과 거래소의 비트코인 고래 비율 지표의 30일 이동평균 지수(분홍색 곡선). 출처=크립토퀀트
비트코인 가격(주황색 곡선)과 거래소의 비트코인 고래 비율 지표의 30일 이동평균 지수(분홍색 곡선). 출처=크립토퀀트

30일 이동평균 기준 거래소의 BTC(비트코인) 고래 비율 지표에서 몇 가지 흥미로운 패턴이 발견됐습니다.

주) 거래소의 비트코인 고래 비율 지표란 모든 거래소에 들어오는 입금량 기준으로 상위 10건의 비트코인 수량에 전체 입금량을 나눈 값을 뜻합니다. 값이 커지면 고래의 매도 압력이 늘어나거나, 알트코인 매수·마진 거래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 일반적으로 비트코인 고래 지표 값이 1에 가까워질수록 거래소의 비트코인 물량 중 고래 물량 비중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비트코인 고래 비율 지표의 한계도 있습니다. 이 지표로 고래가 거래소에 비트코인을 보내는 것은 알지만, 정확하게 얼마나 보내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기간을 축소하면 고래가 비트코인을 거래소에 유입시킨 정황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은) 30일 이동평균 지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다음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창민 2022-01-26 18:56:56
https://blog.naver.com/1divheon/2225972648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