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재생에너지 100% 시대, 국가전략으로 가져가겠다"
MZ세대 대선 후보 리딩방: 심상정 후보 편
④기후 위기 관련 공약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지현
함지현 2022년 2월1일 14:08
출처=코인데스크 코리아 유튜브 캡처
출처=코인데스크 코리아 유튜브 캡처

'기후대통령'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탄소배출 없는 재생에너지 100% 시대'를 국가전략으로 가져가겠다"고 역설했다.

1일 코인데스크 코리아어피티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된 'MZ세대 대선 후보 리딩방: 심상정 후보 편'에 따르면, 심상정 후보는 ▲부동산 ▲일자리 ▲투자 ▲기후위기 등 4개 주제에 대한 공약을 발표했다. 

'MZ세대 대선 후보 리딩방'은 대선 후보들에게 MZ세대가 관심 있는 경제 정책을 어떻게 주도(리드)해 나갈지 묻고 답을 듣기 위해 마련한 행사다.

심상정 후보는 기후 위기가 청년들의 삶을 위협하는 문제이며, 이에 대한 퇴로가 없음을 강조했다.  

심 후보는 "청년들이 기후 위기가 삶을 가장 위협하는 문제라고 생각하는 만큼, 다음 대통령은 기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의지를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며 "유럽이나 미국은 '화석 에너지 시대는 끝났다'고 보는데 우리나라 정치권은 위험한 수준의 낙후된 인식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심 후보는 지난달 10일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공약으로 '그린노믹스'를 발표했다. 그린노믹스는 재생에너지 산업 생태계 구축,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불평등 해소 경제 등을 포괄하는 전략이다.

그는 "그린노믹스는 유니콘 기업 몇 개를 만드는 것을 넘어서 재생에너지 선도국가로 가겠다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기후 위기가 심각한 상황에서 안전한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녹색 대전환 과정을 통해 환경오염과 지역 소멸 위기를 해결하겠다"고 설명했다. 

출처=코인데스크 코리아 유튜브 캡처
출처=코인데스크 코리아 유튜브 캡처

심 후보는 온실가스감축목표(NDC) 상향안 목표에 연착륙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자연환경이 대체에너지 생산에 친화적이지 않다'는 미신을 깨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유엔기후변화협약 사무국에 '2030 NDC 상향안'을 제출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2030년 석탄 발전량 비중을 기존 29.9%에서 21.8%로 감축해야 한다. 

그는 "창문에 붙일 수 있는 필름형 태양광 전지에 투자하면 창문에서도, 지붕 위에서도, 자동차에서도 태양광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고, 가정 내 가전에도 적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한 전국민적인 동참이 필요하다"며 "국가가 재생에너지 100% 시대로 가기 위한 인프라 투자를 위해 국민적 합의를 이뤄야 한다"고 밝혔다. 

여·야 대선 후보가 재생에너지를 논하지 않고 원전만을 주요 논점으로 잡는 것은 이해가 안 된다는 입장도 표명했다. 

그는 "재생에너지 100%(사용)로 가기까지 과도기가 있기에 과도적으로는 원전이 에너지 믹싱에 포함될 수밖에 없다. 기본적으로 '탈원전'을 표방하지만, 아직 작동되는 원전을 그 수명이 유지되는 동안까지는 에너지 믹싱에 넣어야 한다는 것"이라며 "다만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는 '원전이 대안'이라고 본다는 점에서 우리와는 (의견이) 갈라진다"고 말했다. 

기후 위기 극복에서 빠질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식량 문제다. 생태농업은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5대 산업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대표적으로 유럽연합(EU)은 농민들이 자발적으로 환경 보전 활동에 참여하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생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심상정 후보는 "대통령 직속 '국가식량주권위원회'를 설립해 곡물 위주의 식량 자급률을 40%까지 올리겠다"며 "농업 생태계는 유전자변형식품(GMO), 제초제 없는 유기농 농업으로 단계적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장혁 2022-02-01 16:38:57
선진국에서 100프로 재생에네지 못해서 안하는줄 아시나본데 ,,
공부 좀 더하고 의원 자리 않아야지 말로만 하면 전부다 되는줄 아시나본데,, 어이가 없네요,,
그정도 효율적인 기술력이면 대한민국이 전세계 통일 하고 남겠습니다
그냥 좀더 일잘하는 사람 한테 자리 양보할생각은 못하나요
자신 이득만 채우지마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