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리플랩스
출처=리플랩스

1.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지난 2020년 12월 SEC는 리플랩스(Ripple rabs) 경영진을 상대로 미등록 증권을 팔았다고 주장하며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쉽게 말해 리플랩스가 일반 투자자를 대상으로 미등록 증권인 XRP(리플)를 판 행위가 증권법 위반이라는 입장입니다.

SEC는 ‘하위(Howey) 테스트'로 증권 여부를 판단합니다.

(1) 자금을 투자했다(It is an investment of money.)

(2) 투자로부터 수익을 얻으리라는 기대가 있다(There is an expectation of profits from the investment.)

(3) 투자한 돈은 공동 사업에 있다(The investment of money is in a common enterprise.)

(4) 수익은 발기인 또는 제3자의 노력으로부터 나온다(Any profit comes from the efforts of a promoter of third party.)

​SEC와 리플 소송에 관한 새로운 소식도 있었습니다.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3일(현지시간) 법원 문서에서 뉴욕 남부 지방법원 아날리사 토레스(Analisa Torres) 연방판사는 "브래드 갈링하우스 리플랩스 대표 이메일 스레드(타래)와 SEC 공식 조사 통지문, 크리스 라센 리플랩스 공동 창업자의 이메일 스레드 등 비공개 문건을 공개하라"고 명령했습니다.

그동안 SEC가 리플랩스와의 대화 문건을 공개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아날리사 토레스 판사의 이 같은 결정은 SEC와 소송전에서 리플랩스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XRP는 한국시간 8일 오전 10시 기준 24시간 전 대비 약 22% 상승했습니다.

 

2. SOLO(솔로제닉) 에어드롭

2021년 12월24일 오후 8시 기준 XRP를 보유한 투자자들은 SOLO를 에어드롭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솔로제닉은 에어드롭을 지원하는 30개의 중앙화거래소(CEX)에 할당된 에어드롭 물량을 배포 완료했다고 1월29일(현지시간)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밝혔습니다. 하지만 각 거래소마다 SOLO 에어드롭 일정은 상이합니다.

업비트는 2월7일 오후 10시56분(한국시간) SOLO 에어드롭 공지 발표와 함께 배포를 진행했습니다. 코인원도 현재 SOLO 에어드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반면 빗썸, 코빗은 SOLO 에어드롭을 준비 중입니다.

3. FLR(스파크) 에어드롭

2020년 12월 XRP 보유자에 한해 FLR 에어드롭이 일정이 발표된 후, 여러 차례 에어드롭 배포가 연기됐습니다.

플레어 네트워크(Flare Network)의 공동설립자이자 최고경영자(CEO)인 휴고 필리온(Hugo Philion)은 에어드롭 일정 지연 원인을 3일 트윗에 게시했습니다.

"2022년 3월 말 플레어(Flare) 출시 전 송버드(Songbird)에 최종 2개 프로토콜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것을 업그레이드하고 있습니다.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플레어를 출시할 수 있습니다. 플레어 출시에 대한 로드맵은 몇 주 내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휴고 필리온의 트윗을 근거로 생각해본다면, FLR 에어드롭은 3월 말경에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거래소의 FLR 에어드롭 일정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다음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