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용어사전] USDT(테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하은
송하은 2022년 2월20일 17:00
테더 로고. 출처=테더 홈페이지
테더 로고. 출처=테더 홈페이지

2014년 비트코인 재단 회장인 브록 피어스, 리브 콜린스, 크레이그 셀러스 세 명의 공동 창업자가 USDT(테더)의 발행사 테더 리미티드를 설립했습니다.

USDT(테더)는 디지털 방식으로 법정 화폐를 사용 가능할 수 있도록 설계된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 가격 변동이 심한 코인과 달리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기존 통화로 거래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USDT는 미국 달러를 연동해 일대일 준비금 비율을 유지하는 방법으로 고정된 가치를 유지합니다. USDT는 미국 달러(USD)와 유로(EUR) 같은 실제 통화 기반의 토큰이고 테더 플랫폼의 준비금 계정에 있는 법정화폐로 100% 보장됩니다.

USDT는 거래소, 지갑, 결제, 금융, ATM 서비스를 하는 기업이 블록체인 상에서 다양한 토큰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USDT 작동 방식

USDT는 비트코인 옴니(Omni Protocol)와 유동성 프로토콜(Liquid Protocol), EOS(이오스), TRX(트론), ALGO(알고랜드), OMG(오미세고) 등 다양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이뤄졌습니다.

주) 옴니는 비트코인 기반 프로토콜로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 보조 레이어 역할을 합니다.

이런 전송 프로토콜은 블록체인과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USDT의 발행과 교환을 가능하게 도와줍니다.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USDT는 홍콩에 본사를 두고 있는 테더 리미티드(Thether limited)가 보유하고 있는 법정화폐(준비금)와 동일한 금액의 1:1 비율로 보장됩니다. 1USDT=1달러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테더 리미티드가 보유하고 있는 준비금보다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USDT의 합이 작거나 같아야 테더 플랫폼은 완전한 지급준비율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테더 리미티드의 준비금 현황은 '투명성 페이지(Transparency page)'에서 누구나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더 투명성 페이지. 출처=테터 홈페이지
테더 투명성 페이지. 출처=테터 홈페이지

USDT는 본래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전송 프로토콜(특히 옴니 레이어)로 법정화폐를 토큰화해 거래할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USDT 오리지널 버전은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장 오래된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고유한 안전성과 보안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 상의 USDT는 ERC20토큰입니다.

ERC20로 이더리움의 스마트 계약, 이더리움의 디앱(DApp)에서도 USDT를 사용할 수 있고, 모든 이더리움 주소로 전송도 가능합니다.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USDT는 다양한 전송 프로토콜을 사용해 전송, 교환이 가능하므로 다른 주소로 보낼 때 본인이 지정한 프로토콜이 선택됐는지 주소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USDT의 스택(Stack) 기술

USDT는 테더 리미티드의 스택 기술로 복잡한 감사 과정을 간소화하는 동시에 보안성, 타당성, 투명성을 높입니다.

스택에는 레이어 3개와 수많은 기능이 있으며 아래 도표를 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테더 스택. 출처=테더 백서
테더 스택. 출처=테더 백서

첫 번째 레이어는 비트코인 블록체인입니다.

USDT의 거래내역을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임베디드 합의 시스템(embedded consensus system)인 옴니를 메타데이터로 사용합니다.

메타데이터란 데이터에 관한 구조화된 데이터로, 다른 데이터를 설명해 주는 데이터를 말합니다.

 

두 번째 레이어는 옴니 레이어 프로토콜로 옴니는 다음 기능들을 수행 가능합니다.

1.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포함된 메타데이터로 표현되는(represented) 디지털 토큰을 생성하거나 폐기(소각)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법정 화폐와 연동된 코인은 테더를 말합니다.

2. 옴니체스트 인포(Omnichest.info)와 옴니코어(Omnicore) API로 USDT의 유통 경로를 추적하고 보고합니다.

3. 사용자는 다음 환경에서 USDT나 다른 토큰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1) P2P, 의사 익명(pseudo ­ anonymous), 암호학적으로 안전한 환경.

(2) 오픈 소스, 브라우저 기반, 암호화된 웹 지갑(옴니 지갑).

(3) 다중 서명(multi ­ signature) 및 오프라인 콜드 스토리지 지원 시스템(offline cold storage ­ supporting system)

 

세 번째 레이어는 테더 리미티드입니다.

1. 예금을 받고 해당 가치만큼의 테더를 발행합니다.

2. 법정화폐를 출금하고 해당 가치만큼의 테더를 철회합니다.

3. 유통되고 있는 USDT의 가치를 보장하는 법정화폐를 보유하고 관리합니다.

4. 준비금을 증명하고 감사한 결과를 공개적으로 보고합니다.

5. 기존 비트코인이나 블록체인 지갑, 거래소나 가맹점과의 파트너십을 관리합니다.

6. 사용자가 USDT를 편리하게 보내고 받고 저장하고 바꿀 수 있는 웹 지갑인 Tether.to를 운영합니다.



USDT의 자금 흐름 과정

USDT의 수명 주기는 5단계로 이뤄집니다.

USDT 수명주기. 출처=테더 백서
USDT 수명주기. 출처=테더 백서

1단계: 사용자는 테더 리미티드의 은행 계좌에 법정화폐를 입금합니다.

2단계: 테더 리미티드는 사용자의 USDT 계정을 생성하고 계정에 USDT를 입금합니다.

이때 사용자가 예치한 법정 화폐의 양과 테더 리미티드가 사용자에게 발행된 테더의 양은 같습니다. (예: 10달러 예치 = 10USDT 발행).

3단계: 사용자는 테더로 거래합니다. 사용자는 P2P(개인 간 금융) 오픈 소스, 의사 익명(pseudo ­ anonymous), 비트코인 기반 플랫폼을 통해 테더를 전송, 교환, 저장할 수 있습니다.

4단계: 사용자는 다시 법정 화폐로 교환하기 위해 USDT를 테더 리미티드에 예치합니다

5단계: 테더 리미티드는 USDT를 소각하고 사용자의 은행 계좌로 법정 화폐를 보냅니다.

사용자는 앞서 설명한 과정 이외에도 거래소나 다른 사용자를 통해 USDT를 소유할 수 있습니다.

위 설명의 핵심은 테더 리미티드가 USDT를 발행하거나 소각할 수 있는 유일한 주체라는 것입니다.



USDT의 한계

1. USDT는 파산할 수 있다.

이 경우 사업 주체(은행)인 테더 리미티드는 파산하지만, 사용자의 예치금 안전하게 보관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모든 USDT는 상환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비트코인 관련 사업에서 대부분의 보안 문제는 은행 계좌가 아닌 코인 자체가 표적이었습니다. 모든 USDT는 비트코인 블록체인 상에 존재하기 때문에 개인이 자신의 개인키로 직접 USDT를 보호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2. 테더 리미티드는 파산할 수 있다.

이는 전통 금융 시스템의 모든 사용자와 거래소 운영자가 겪는 위험입니다. 테더 리미티드는 대만의 캐타이유나이티드 은행(Cathay United Bank), 화타이 은행(Hwatai Bank)에 계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두 은행 다 USDT의 비즈니스 모델이 수용 가능하다고 여깁니다만, 파산에 대한 우려는 여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테더 리미티드는 다른 관할권 은행과도 추가 파트너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3. 테더 리미티드와 파트너십을 맺은 은행들이 자금을 동결하거나 몰수할 수 있다.

테더 리미티드와 파트너십을 맺은 은행들은 비트코인의 특징과 관련 산업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또 대부분의 코인 거래소는 고객확인제도(KYC), 자금세탁방지(AML) 등 규제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4. 테더 리미티드는 준비금을 가지고 도망칠 가능성이 있다.

회사 약관에는 회사의 위치, 평판, 사업 소유자의 이름까지 공개됩니다. 은행 계좌로 들어오거나 나가는 모든 내역은 추적 가능하고 엄격한 내부 정책을 따릅니다.

 

USDT 이슈

2017년 11월7일 - '파라다이스 페이퍼스(The Paradise Papers)'에서 비트파이넥스와 테더 리미티드는 동일한 개인이 운영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지금까지 테더 리미티드와 비트파이넥스는 두 회사가 별개라고 주장했지만 동일 주체가 운영하고 있다고 사람들이 의심하기 시작했습니다.

2017년 11월19일 - 테더 리미티드의 재무 지갑에서 승인되지 않은 비트코인 주소로 3100만개의 USDT가 해킹으로 탈취당했습니다. 대응 조처로 테더는 하드포크를 했습니다.

2017년 12월6일 - 블룸버그는 미국 CFTC(상품선물거래위원회)가 비트파이넥스와 테더 리미티드를 소환했다고 보도했습니다.

2018년 1월31일 - 2017년 비트코인 버블이 꺼지고, 가격이 급락하면서 USDT 발행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2018년 1월 테더는 8억5000만 USDT를 발행했는데 이 중 약 2억5천만개가 1월 중순 비트코인 가격이 폭락하는 동안 발행됐습니다.

2018년 5월24일 - 미국 법무부는 비트코인 ​​시장에 대한 범죄 수사를 시작했습니다. 스푸핑(spoofing)과 같은 불법 행위와 거래자가 자산을 동시에 사고 매도하여 거래량을 늘리는 워시 트레이딩(wash trading)에 중점을 둔 수사였습니다.

2018년 6월25일 - USDT와 비트코인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텍사스 오스틴 대학교의 연구원인 존 그리핀과 아민 샴스는 "비트코인은 정말 테더와 연관돼 있지 않은가?"라는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논문에서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알고리즘을 통해 블록체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시장 조작 개입이 의심되는 해당 계정은 비트코인 가격이 일정량 하락할 때마다 비트파이넥스(Bitfinex)에서 비트코인을 구매했고 그 이후 비트코인 가격이 크게 상승했다”

2018년 10월14일 - 코인 통계 서비스 코인마캣캡에 따르면, 테더 리미티드의 지불 능력이 의심되는 가운데 USDT의 고정 가격이 0.92달러로 떨어졌습니다. 크라켄 거래소에서 USDT는 일시적으로 0.85달러까지 떨어졌습니다. 기본적으로 USDT는 1달러의 가치를 지녀야 합니다.

 

다음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