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shakeshack
출처=shakeshack

주요 소식

 

1. 비자・마스터카드・페이팔, 러시아 송금 중단 동참

비자와 마스터카드, 페이팔 등 주요 결제 기업들이 지난 5일(현지시간) 러시아를 향한 송금 서비스 중단 움직임에 동참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침공을 계속하는 데에 대한 항의의 뜻이다.

비자는 성명을 통해 "러시아에서 발급된 비자 카드는 더 이상 다른 국가에서 사용이 불가하며, 러시아 외 국가의 금융기관을 통해 발급된 비자 카드의 러시아 내 이용 또한 중단된다"고 밝혔다. 

마스터카드 또한 러시아 은행에서 발급한 카드에 대한 지원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러시아 외부에서 발급한 카드의 러시아 내 상점과 자동입출금기계(ATM) 사용도 막힌다. 

 

2. 글로벌 시장을 흔드는 러시아 국가부도 가능성

전 세계의 시선이 러시아 금융 시스템과 경제에 쏠려 있다. 대외 채무를 갚지 못하는 지경(채무불이행, 디폴트)에 빠질 것이란 우려가 눈 앞에 다가왔고 경기는 수직낙하할 위기다. 위기는 러시아에서 그치지 않는다. 한데 얽혀 있는 글로벌 시장과 경제는 그 여파에 휘청일 수 있다

이런 가운데 한때 전통 금융시장과 비동조화(디커플링)를 보였던 가상자산 시장도 러시아 위기에 다시 출렁이고 있다. 

 

3. 쉐이크쉑 버거 먹고 비트코인 받는다

미국의 유명 햄버거 프랜차이즈 기업인 쉐이크쉑이 캐시앱을 통해 결제한 고객에게 비트코인을 페이백한다.

쉐이크쉑에서 캐시앱의 선불 카드인 캐시카드로 결제하면, 리워드 프로그램인 캐시부스트를 통해 구매 금액의 15% 상당의 비트코인을 돌려받을 수 있다. 캐시앱은 트위터 창업자 잭 도시가 만든 결제 기업 블록(전 스퀘어)의 디지털 지갑 서비스다. 페이백 행사는 미국 내 지점들에서 이달 중순까지 진행된다. 

제이 리빙스턴 쉐이크쉑 최고마케팅책임자는 월스트리트저널과(WSJ)의 인터뷰에서 대체불가능토큰(NFT) 도입 또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4. 한눈에 보는 ‘SEC vs 리플’ 소송 총정리!

리플랩스(Ripple Labs)와 XRP(리플) 기사는 언제나 뜨겁습니다. 왜 그런 걸까요? 독자들이 모두 XRP 투자자일까요? 그건 아닐 겁니다.이런 질문을 가지고 리플랩스 소송을 정리해 봤습니다. 소송이 1년이 넘어서 최근엔 뉴스가 나올 때마다 왜 중요한지, 어떤 맥락에서 읽어야 할지 잘 모르겠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 리플랩스 소송은 왜 중요한가?
  • SEC는 왜 소송을 제기했나?
  • 미등록 증권이라는 근거는 무엇인가?
  • 소송은 어디까지 와 있나?

 

5. [헬로 블록체인] 가상자산 공약의 헛헛함

대한민국 20대 대통령 선거일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누가 대통령이 되느냐에 따라 바뀔 정책 기조를 먼저 읽기 위해 경제계는 소리없이 분주하다. 가상자산 업계 역시 마찬가지겠지만 기대나 우려 모두 생각보다 낮아 보인다. 이번 선거 과정에서 후보들이 내놓은 경제 공약에 처음으로 가상자산이 등장했는데도 말이다. 왜일까.

그건 후보들이 가상자산을 표를 잡기 위한 수단 중 하나로만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 너무 분명하기 때문일 것이다. 가상자산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 보이는 공약들을 보면 ‘급했던 걸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다.

키워드

#아침브리핑
정인선 한겨레신문 정인선 기자입니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3년여간 코인데스크 코리아에서 블록체인, 가상자산, NFT를 취재했습니다. 일하지 않는 날엔 달리기와 요가를 합니다. 소량의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 클레이(KLAY), 솔라나(SOL), 샌드(SAND), 페이코인(PCI)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