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MBX 홈페이지 캡처
출처=MBX 홈페이지 캡처

넷마블이 자체 블록체인 생태계 MBX를 선보였다. 하지만 위메이드의 위믹스 등 다른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과 차별점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넷마블은 자체 블록체인 생태계 MBX의 백서를 7일 공개했다.

MBX 백서에는 블록체인 생태계의 구조적 특성, 기술적 강점을 비롯한 넷마블이 지향하는 토큰 경제(토크노믹스)에 대한 설명이 포함됐다.

MBX 생태계는 위메이드나 컴투스 홀딩스 등 다른 게임사가 구축하고 있거나 구축할 예정인 블록체인 생태계와 구조가 유사하다. 이용자는 MBX 생태계에 속한 각 게임에서 가상자산(코인)을 얻는다. 그리고 MBXL(엠비엑스 링크)라는 브리지 코인을 거쳐 퍼블릭 코인인 MBX(엠비엑스)로 바꾸는 구조다.

출처=MBX 백서
출처=MBX 백서

MBX의 총 발행량은 10억개다. 백서는 MBX가 생태계·커뮤니티 투자에 75%, 팀 보상에 10%, 파트너사 보상에 10%, 마케팅 비용에 5%의 비율로 사용될 것이라고 설명한다.

넷마블은 최근 블록체인 게임 업계에서 논란이 된 자체 발행 가상자산 판매로 수익을 얻을 계획이 없다. 넷마블 관계자는 “지난번 4분기 실적 발표에서도 밝혔듯이 자체 발행 코인 판매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더불어 넷마블은 타 블록체인 게임과 달리 "수수료의 절반은 소각하고, 나머지 절반은 성장 기금으로 쓰인다"고 덧붙였다.

김정태 동양대 게임학부 교수는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백서 공개는 주주와 (차후 넷마블 생태계에 포함될) 중소 게임사에게 보내는 시그널 그 이상일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또 "국내에서 어떤 형태로든 (블록체인 게임) 가이드라인이 나왔을 때 선점을 하거나 수익 모델을 내기 위한 포석이라고 보는게 맞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