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무비블록 미디엄 웹사이트 캡처
출처=무비블록 미디엄 웹사이트 캡처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에 상장된 MBL(무비블록)이 바이낸스 시세와 20% 이상 벌어져서 투자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MBL는 10일 오후 4시40분 업비트 웹사이트에서 9.31원에 거래됐다. 같은 시간 바이낸스에서 MBL 가격은 0.009181달러(11.28원)로 업비트보다 약 21% 비쌌다. 빗썸에선 8.87원으로 바이낸스와 가격 차이가 27%까지 벌어졌다.

MBL은 지난 6일 전일 대비 31.87% 상승한 뒤 7일에도 10% 이상 올랐다. 9일부터는 하락세로 전환해 10일에는 전일 대비 5.07% 하락했다.

무비블록은 판도라TV와 KM플레이어가 합작한 댑(DApp) 프로젝트로, 온톨로지 메인넷 상에서 구동한다. 무비블록은 영화 생산과 유통 과정의 수익을 기여도에 따라 보상하는 탈중앙화 플랫폼이고, MBL 토큰을 그 보상으로 지급한다. 

MBL은 바이낸스, 게이트아이오, MEXC 등 해외 거래소와 업비트, 빗썸, 코인원 등 국내 거래소에서 거래된다.

문제는 최근 MBL 입출금이 2주 넘게 중단되면서 국내 시세와 글로벌 시세가 점점 벌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MBL을 상장한 국내외 거래소들은 2월28일부터 현재까지 MBL 입출금을 지원하지 않고 있다. 온톨로지 네트워크가 이더리움 가상머신(EVM)과 호환되기 위한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어서다. 이에 따라 MBL뿐 아니라 ONT(온톨로지), ONG(온톨로지가스) 등도 입출금이 막혔다.

이로 인해 각 거래소마다 MBL의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국내 거래소 중 바이낸스와의 가격 차가 가장 적은 곳은 코인원이다. 현재 코인원의 MBL 가격은 10.20원으로, 바이낸스보다 약 10%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글로벌 시세보다 국내 시세가 낮아지는 역 프리미엄 현상이 MBL에서 유독 심화된 것이다. 크립토퀀트 웹사이트에 따르면, 비비트코인(BTC)의 역 프리미엄은 -0.37%다. 

조재우 한성대학교 교수는 "(MBL의 국내 가격이 해외보다 낮은 현상의) 1차 원인은 입출금 중단이 맞지만 역 프리미엄 현상 자체가 지속되고 있는 현상도 영향을 미친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최근 비트코인은 그나마 횡보하지만 알트코인이 하락하고 있어 미래 가격에 대한 기대가 낮고 특히 특정 코인을 처분하고 다른 코인으로 갈아탈 때 그 코인의 역 프리미엄 현상이 강하게 나타난다"고 말했다. 

함지현 "공포에 사서 환희에 팔아라"라는 명언을 알면서도 늘 반대로 하는 개미 투자자이자 단타의 짜릿함에 취해 장투의 묵직함을 잊곤 하는 코린이입니다. 저와 같은 사람들이 현명한 투자를 할 수 있게끔 시장 이슈를 보다 빠르고 알차게 전달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투자의 대부분은 BTC(비트코인)와 ETH(이더리움)입니다. 현재 이더리움 확장성 개선 프로젝트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SOL(솔라나), ROSE(오아시스 네트워크), AVAX(아발란체), RUNE(토르체인) 등에 고등학생 한 달 용돈 수준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