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로고. 출처=두나무
업비트 로고. 출처=두나무

업비트가 오는 3월25일부터 등록 절차를 거치면 본인 명의 계정에 한해 메타마스크 사용을 허용한다. 바이낸스 등 13개의 가상자산 해외 거래소에서는 본인 계정에 한해 업비트로 입금하는 것만 가능하고 본인 계정이든 타인 계정이든 출금은 금지된다.

업비트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트래블룰 이행에 따른 입출금 방식 변경'에 대한 공지를 22일 올렸다.

트래블룰이란 가상자산사업자(VASP)가 100만원 이상의 거래가 발생할 때 송신인과 수신인의 신원 정보를 파악해 금융당국에 보고해야 하는 법적인 의무다. 트래블룰은 특정금융정보법에 따라 25일부터 시행된다

업비트는 지난 2월 람다256의 트래블룰 솔루션 베리파이바스프(VV)와 호환되는 국내 가상자산사업자로 출금하는 것만 지원한다고 공지했다.

그렇게 되면 메타마스크를 비롯한 개인 지갑이나 바이낸스 같은 해외 거래소 출금은 어떻게 되는 건지는 불분명했다. 이 내용을 이날 공지한 것.

업비트 이용자는 25일부터 개인지갑을 등록하면 입출금이 가능하다. 타인의 개인 지갑으로는 입출금이 안 되고 등록 방법은 추후 공지될 예정이다.

4대 원화마켓 거래소 중 코빗에서도 사전 등록 심사를 통과하면 메타마스크를 비롯한 개인지갑으로 입출금이 가능하다. 빗썸과 코인원은 농협의 화이트리스트 조치로 인해 개인 지갑 입출금이 막혀 있다.

바이낸스, OKX, FTX를 비롯한 13곳의 해외 거래소는 본인 소유 계정인 것이 확인되면 업비트로 입금하는 것만 가능하다. 업비트 관계자는 "바이낸스, 비트멕스, OKX, 크립토닷컴, FTX은 본인 명의의 입출금이 가능하도록 추가될 예정이지만 구체적인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VV가 아닌 코드(CODE·COnnect Digital Exchanges) 솔루션을 사용하는 빗썸, 코인원, 코빗의 경우 현재 VV와 코드가 서로 연동이 되지 않기 때문에 25일까지 연동이 완료되지 않으면 업비트로 입금하는 것만 가능하다. 다만 연동 후에는 자유로운 입출금이 가능할 전망이다.

'입금은 왜 다 가능한 것이냐'는 질문에 업비트 관계자는 "블록체인 특성상 입금을 막을 수는 없다. 타 거래소에서 업비트로 출금하는 걸 막지만 않으면 업비트로 입금되는 건 가능하다"고 답했다.

누군가가 본인 계정이 아닌 다른 업비트 계정으로 입금할 수도 있다. 이 경우에 대해 관계자는 "입금이 완료되기 전에 본인 확인을 통해 입금이 중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본인 소유 계정 여부를 확인하는 법 역시 추후에 공지된다. 

이용자는 100만원 미만의 거래라면 이전처럼 거래소나 개인 지갑으로 자유로운 입출금이 가능하다. 다만 100만원 미만의 거래가 반복되면 이상 입출금으로 간주돼 반려될 수 있다.

업비트에서 25일부터 사용 가능한 거래소와 개인 지갑 목록은 다음과 같다.

구분

VV
사용 여부

대상 본인 입금 본인 출금 타인 입금 타인 출금 참고사항
개인지갑 - 메타마스크 등록
하면 가능
등록
하면 가능
불가 불가 등록 방법 추후 공지
국내 VASP O 텐앤텐, 프라뱅, 뉴링크, 비블록, 플랫타, 고팍스, 에이프로빗, 프로비트 가능 불가 불가 불가 빗썸, 코인원, 코빗은 CODE 연동되면 자유롭게 입출금 가능 (연동 일자는 미정)
국내 VASP X 코빗, 코인원, 빗썸, 플라이빗, 지닥, 비둘기지갑, 포블게이트, 후오비코리아, 코어닥스, 한빗코, 비트레이드, 오케이비트, 빗크몬, 코인엔코인, 보라비트, 코다, 케이닥, 헥슬란트, 마이키핀월렛, 하이퍼리즘, 오아시스거래소, 와우팍스, 카르도, 델리오 가능 불가 불가 불가 해당 거래소에서 업비트로 출금이 막히지 않았고 본인 소유 계정 확인시 업비트에 입금만 가능
해외 VASP O 업비트 싱가포르, 업비트 인도네시아, 업비트 타일랜드 가능 가능 불가 불가 바이낸스, 비트멕스, OKX, 크립토닷컴, FTX 추가 예정 (일정 미정)
해외 VASP X 바이낸스, OKX, 바이비트, 오케이코인, FTX, 크립토닷컴, 코인베이스, 비트프론트, 비트렉스, 비트뱅크, 게이트아이오, 크라켄, 비트멕스 가능 불가 불가 불가 본인 소유 계정 확인시 업비트에 입금만 가능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