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이
2022년 3월26일 17:16

CBDC는 'Central Bank Digital Currency'의 약자로 중앙은행 디지털화폐라고도 부릅니다. CBDC는 이름이 갖는 의미 그대로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화폐로 동전이나 지폐 같은 실물화폐의 대체하는 화폐입니다.
더불어 중앙은행에 의해 통제된다는 점에서 BTC(비트코인)과 ETH(이더리움) 등 탈중앙화(Decentralized) 방식의 코인과 구별됩니다.
CBDC의 3가지 형태
CBDC에는 소매와 도매, 그리고 이 둘을 합친 하이브리드 형태가 존재합니다.
1) 소매 CBDC
소매 CBDC는 일반 대중과 민간단체에 의해 발행되는 디지털화폐입니다. 고객은 소매 CBDC를 월릿이나 계정에 보관해 두고 결제할 수 있습니다.
2) 도매 CBDC
도매 CBDC는 퍼블릭 디지털 금융 서비스로 전통적인 중앙은행과 시중은행, 주요 금융 시스템과 호환할 수 있는 디지털화폐입니다. 도매 CBDC는 보안이 개선된 형태의 분산 레저 화폐로 매 거래가 기록되기 때문에 각종 금융 사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사우디아라비아 같은 몇몇 국가에서 도매 CBDC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3) 하이브리드 CBDC
CBDC 장점
▲중앙 시스템에 의해 통제된다는 점에서 효율적이고 안전한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시중은행을 거치지 않고 바로 중앙은행을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중은행의 금융 피해와 사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쉽게 거래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CBDC 단점
▲블록체인의 핵심 기능인 탈중앙화(Decentralized) 개념이 변질되는 형태로 중앙은행이 모든 통제권을 갖게 됩니다.
▲중앙 집중화 방식으로 통제하기 때문에 고객의 개인 정보와 사생활 침해 우려가 있습니다.
▲중앙은행과 시중은행이 잠재적인 경쟁 관계가 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