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코빗 제공
출처=코빗 제공

가상자산 거래소 코빗의 리서치 센터는 보고서에서 가상자산 투자법 달러비용 평균법(DCA) 전략이 효과적이라고 분석했다.

4일 코빗 리서치센터는 단기적인 가격 변화에 민감한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적립식 투자 전략인 DCA를 소개하기 위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DCA란 특정 자산을 일정 기간 정기적으로 매입해 평균 매입 단가를 낮추는 투자 전략이다.

수치 산정에 사용된 가정을 나타낸 표. 출처=코빗 제공
수치 산정에 사용된 가정을 나타낸 표. 출처=코빗 제공

리서치센터는 DCA 전략을 분석하기 위해 투자자의 투자 전략에 따라 투자자 A(완벽한 마켓 타이밍 전략), 투자자 B(DCA 전략), 투자자 C(동반 투자), 투자자 D(현금 보유, 무위험수익률 2%) 등 네 집단을 나누고 모든 집단군에 각각 1만2000달러를 지급했다. 그리고 2012년부터 2021년까지의 수익률 데이터를 추적했다.

그 결과 투자자 A 집단군의 수익률과 샤프 비율이 제일 높게 나왔지만 현실적으로 완벽한 마켓 타이밍을 알아보고 시장에 미리 진입하는 투자자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리서치센터의 설명. 샤프 비율은 한 단위의 위험자산에 투자함으로써 얻은 초과 수익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수치가 높을수록 투자 성과가 성공적임을 뜻한다.

리서치센터는 따라서 수익률, 샤프 비율에서 2위를 차지한 B 집단군의 DCA 전략이 효과적이라고 분석했다.

정석문 코빗 리서치센터장은 "가상자산 투자에 있어 DCA 전략이 시장 동향에 따라 자금 투입 시기를 결정하는 마켓 타이밍 전략보다 유효하다"고 말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