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사 '1대장' NC, P2E에 무관심한 이유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범수
박범수 2022년 4월5일 13:54
출처=엔씨소프트
출처=엔씨소프트

게임 업계에 '돈 버는 게임(P2E)' 열풍이 불고 있지만 게임사 '1대장'이라 불리는 엔씨소프트(NC)는 P2E 모델에는 큰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대체불가능토큰(NFT) 시장에는 진출할 의사를 밝혔다. 그러면서 블록체인 게임 시장에 대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왜일까. 

3월31일자로 끝난 주요 게임사의 주주총회의 주요 키워드도 '블록체인'과 'P2E'였다. 

넷마블·컴투스·크래프톤·위메이드는 이전부터 이어온 P2E와 블록체인 게임 시장 진출 의사를 주총에서 재확인했다.

하지만 NC는 앞서 언급한 게임사들처럼 주총에서 P2E 게임에 대해 강조하지 않았다. 왜 '리니지'라는 강력한 지식재산권(IP)을 보유하고서도 NC는 다른 게임사만큼 P2E 시장 진출에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을까.

게임사는 주로 아이템 판매를 통해 이용자로부터 수익을 얻는다. 하지만 P2E 게임의 구조는 이용자 간 거래가 추가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이용자가 게임사에만 돈을 쓰는 게 아니라 이용자 간 거래에도 돈을 쓰게 되면서 이용자의 과금이 분산된다.

NC는 리니지 시리즈만으로 2021년 약 1조7899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게임사가 주도하는 기존 게임 구조에서 이미 충분한 매출을 올리고 있다. 굳이 P2E 시장에 도전함으로써 이용자의 과금이 분산되게 하는 모험을 할 필요가 없다는 판단인 것으로 보인다. 

김하정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기존에 매출이 안 나오던 게임의 경우 새롭게 들어오는 이용자들을 기반으로 이용자가 돈을 버는 P2E 구조를 적용하려고 한다. 하지만 NC의 게임은 기존에 매출이 잘 나왔기 때문에 그 게임들에 집중하는 걸 포기하고 P2E라는 추가적인 사업을 운영하는 것이 오히려 리스크가 크다고 볼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NC는 NFT에는 긍정적이다. NC는 주총 소집 공고에서 "NFT를 게임에 적용하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고, 오는 3분기에 NFT를 적용한 '리니지W 북미·유럽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다.

하지만 NC의 대표 게임 리니지는 굳이 NFT와 결합했을 때 예상되는 이점이 없다. 통상 NFT가 게임과 결합될 때 기대되는 이점은 게임사가 NFT화된 아이템의 거래를 주도할 수 있기 때문에 거기서 나오는 수수료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이다.

NC는 이미 리니지2M을 통해 자체 거래소를 게임 내부에 도입하며 아이템 거래 서비스를 게임사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굳이 NFT를 적용할 이유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또 NFT를 적용하면 지갑 등의 가상자산 관련 서비스도 제공해야 할텐데 리니지 시리즈의 주 고객층인 4,50대의 이용자가 이에 적응할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이에 NC가 NFT를 도입하기로 한 이유가 성장하는 블록체인 게임 시장에서 뒤쳐질 수 있다는 불안감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김현용 현대차증권 애널리스트는 "NC 입장에서는 P2E가 정말 주류가 될 수도 있다는 불안감이 있을 수 있다. NFT를 적용한 게임도 업사이드 리스크에 대한 대비책 정도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NC는 곧 출시될 리니지W 북미·유럽 버전의 흥행 여부가 나올 때까지는 P2E 시장에서는 소극적인 움직임을 이어갈 전망이다.

김현용 애널리스트는 NC의 블록체인 게임 시장 진출 전망에 대해 "신중하게 접근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또 "이번 3분기에 나올 리니지W 북미·유럽 버전을 통해 P2E로 사업 방향을 끌고 나갈지 아니면 방향을 선회할지에 대한 고민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스폰지Bob 2022-04-06 15:15:44
리지니로 아주 돈 잘 벌고 있는데 머선 P2E? ㅋㅋ 쳐다도 안봄..

태양의 기사 2022-04-06 09:52:14
엔땡땡놈이 관심이 진짜 없을까요 ? ㅋㅋㅋ 안 믿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