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하이젠버그 미디어/위키피디아 공용
출처=하이젠버그 미디어/위키피디아 공용

일론 머스크 테슬라(Tesla) 창업자가 트위터 지분을 인수하며 최대 주주로 등극한지 하루 만에 트위터 이사가 됐다. 

파라그 아그라왈(Parag Agrawal) 트위터 최고경영자(CEO)는 5일(현지시간) 트위터에 일론 머스크 창업자가 트위터 이사회에 합류했다는 소식을 알리며 “장기적으로 트위터를 더 강하게 만들기 위해 필요한 인물”이라고 추켜세웠고, 이에 머스크 창업자는 “향후 몇 달 동안 파라그 CEO와 트위터 이사회와의 협업을 통해 트위터를 크게 개선하길 기대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이 소식은 일론 머스크 창업자가 트위터 지분을 인수하면서 최대 주주가 된 지 하루만에 나왔다. 지난 4일 트위터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문서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 창업자는 트위터 지분을 9.2% 인수했다. 그는 회사 통제 방지 차원에서 지분율을 14.9% 이상 확대하지 않기로 했다. 

하지만 이 같은 규정에도 불구, 향후 머스크 창업자가 트위터의 사업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나온다. 댄 아이브스(Dan Ives) 웨드부시(Wedbush) 애널리스트는 연구노트에서 "머스크가 트위터에 눈을 뜬 것 같다”면서 “그의 지분이 ‘더 공격적인 오너십 역할’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실제 그는 3월 트위터에서 자신의 팔로워 8000만명을 대상으로 트위터가 표현의 자유를 준수하는지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70% 이상이 아니오라고 답하자, 그는 새로운 플랫폼이 필요한지 물으며 자신이 이를 시작하는 것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머스크가 트위터 이사에 합류하자 그가 적극 지지하는 가상자산인 도지코인(DOGE) 가격은 14%가량 급상승했다. 그가 테슬라에 도지코인 결제를 지원한 것처럼 트위터에도 도지코인을 도입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서다. 

일론 머스크 창업자는 잭 도시 트위터 공동창업자와 함께 대표적인 가상자산 친화론자다. 다만 업계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메타버스, 대체불가능토큰(NFT), 웹3 콘셉트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입장을 밝혀왔다. 

지난 1월에는 트위터가 프로필 사진에 대체불가능토큰(NFT)을 게시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자 일론 머스크 창업자는 “짜증나는 일”이라고 평했고, 1월에는 “웹3를 본 사람이 있나?”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잭 도시 트위터 공동창업자는 지난해 11월 행동주의 투자자인 엘리엇매니지먼트의 압박에 트위터의 CEO 자리에서 물러났다. 트위터는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등 여타 기술기업과 달리 창업자가 미래 전략에 대한 특별투표권이 없어 외부의 압력에 취약한 구조다.

그는 올해 임기가 만료되면 이사회도 떠날 예정이다. 잭 도시는 트위터에 “머스크 창업자가 트위터 이사회에 합류하게 돼 정말 기쁘다"고 말했다

김세진 객원기자. 2018년 말부터 블록체인∙암호화폐 금융(CeFi, DeFi) 시장과 연을 맺고 있습니다. 돈(Money)이 디지털로 변하는 과정을 글로 논합니다. 소량의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