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브리핑] 액시 인피니티, 버그 바운티 프로그램 출시
미 연방법원, 버질 그리피스에 징역 5년3개월 선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인선
정인선 2022년 4월13일 10:09
출처=jggrz/Pixabay
출처=jggrz/Pixabay

 

주요 소식

 

미 연방법원, 버질 그리피스에 징역 5년3개월 선고

미국 뉴욕 연방법원이 이더리움 개발자 버질 그리피스에게 대북 경제 제재를 위반한 혐의로 징역 5년3개월을 선고했다. 그리피스는 혐의를 인정했다. 법원은 그에게 1만달러 벌금형도 선고했다. 

버질 그리피스는 지난 2019년 9월 북한 평양에서 열린 블록체인·가상자산 콘퍼런스에 발표자로 참석했다. 같은 해 11월 대북 제재를 위반하고 북한에 가상자산 정보를 제공한 혐의로 미국 검찰에 기소됐다. 

 

액시 인피니티, 버그 바운티 프로그램 출시

대표적인 돈 버는 게임(P2E) 액시 인피니티 개발사 스카이마비스가 버그 바운티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스카이마비스는 12일(현지시간) 공식 블로그를 통해 스마트 계약과 웹 관련 취약점을 제보한 이에게 최소 1000달러에서 최대 100만달러의 사례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스카이마비스는 지난 3월 이더리움 사이드체인인 로닌 브릿지를 해킹당해 6억달러 가량을 탈취당했다.

 

미국 물가상승률 8.5%…’빅스텝’ 가능성에 비트코인∙주식 혼조세

미국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이 최근 3월에도 심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노동통계국은 3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월 대비 8.5% 상승했다고 12일 발표했다. 이는 지난 1981년 12월 이후 가장 큰 폭의 상승이자, 전월 상승폭 7.9%를 크게 상회하는 수치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 8.4%도 소폭 웃돌았다.

상승분 대부분은 에너지와 식품이 차지했다. 이 같은 물가 상승 원인으로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주로 꼽힌다.

 

BIS "CBDC, 금융포용성 제고 가능하다"

12일(현지시간) 국제결제은행(BIS) 산하 금융안정기구(Financial Stability Institute)는 지난해 하반기 CBDC를 도입했거나 준비 중인 9개 중앙은행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한 보고서를 내놨다. 이미 CBDC를 도입한 바하마와 동카리브해를 비롯, 캐나다, 중국, 가나, 말레이시아, 필리핀, 우크라이나, 우루과이 중앙은행이 그 대상이다. 세계은행도 연구에 참여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들 중앙은행은 CBDC에 대해 두 가지 다른 접근법을 취했다. 일부 중앙은행들은 이를 혁신과 발전의 촉매제라고 봤고, 다른 중앙은행들은 기존의 이니셔티브를 보완하는 역할을 할 걸로 기대했다. 다만 9개 중앙은행 모두 소비자와 서비스 제공자들 사이에서 이해관계자 교육과 수용이 필요하다고 봤다. 


'4대 거래소' 비트코인 얼마나 보유?...9160개 중 두나무 몫 '82%'

원화 마켓을 취급하는 '4대 가상자산 거래소(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가 2021년 올린 순이익이 '억' 단위를 넘어 '조' 단위에 이르렀다.

4대 거래소의 2021년 순이익은 2020년 대비 15배 정도 늘어나며 3조원에 육박했다. 특히 코인원이 전년보다 10배 이상의 순이익을 거두면서 4대 거래소 순이익 확대를 견인했다.  

4대 거래소가 보유한 총 비트코인(BTC)은 9000개를 넘어섰다. 통상 거래소는 코인마켓 수수료를 가상자산으로 받는데, BTC 마켓의 거래량이 늘면서 수수료도 증가했기 때문이다. 

다만 거래소가 자사의 가상자산을 처분하는 행위는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시행령에 의해 금지되는 '자전거래'에 해당할 소지가 있다. 이에 따라 거래소는 비트코인을 그저 들고 있을 수밖에 없다. 약 5311억원 가치의 비트코인이 국내 4대 거래소에 묶이게 됐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