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B 체인. 출처=바이낸스 블로그
BNB 체인. 출처=바이낸스 블로그

BSC체인, BNB체인으로 리브랜딩

바이낸스가 2017년 BNB(바이낸스 코인)을 출시한지 3년이 지난 후 바이낸스 스마트체인(BSC, Binance Smart Chain)이 공개됐습니다. 바이낸스가 성장하면서 BSC도 빠르게 생태계를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2월15일 바이낸스는 BSC와 바이낸스 체인(BC, Binance Chian)이 BNB체인(바이낸스 체인)으로 변경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바이낸스는 리브랜딩을 통해 BSC, BNB 생태계 간의 연결성을 강화한다는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BNB 체인 구성 요소

BNB 비콘 체인(구 BC) BNB 체인 거버넌스(스테이킹, 투표)
BNB 스마트체인(구 BSC) 이더리움 가상 머신(EVM) 호환, 합의 계층(컨센서스 레이어), 멀티체인 기능을 더한 허브 역할

 

BSC

BSC는 스마트 계약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기 위해 구축된 블록체인 네트워크입니다.

BSC는 BC와 같이 실행되기 때문에 사용자는 BC의 높은 트랜잭션 용량과 BSC의 스마트 계약 기능의 두 가지 장점을 한 번에 누릴 수 있습니다.

BSC는 메타마스크 같은 이더리움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수행할 수 있는 EVM도 구현합니다.

댑(DApp)을 구축하고 사용자가 빠른 시간에 대용량으로 코인을 크로스체인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BSC의 목적입니다.

 

BC

BC는 바이낸스에서 개발한 블록체인으로, 코인 자산(crypto assets)을 위한 탈중앙화거래소(DEX)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BC는 텐터민트 비잔틴 허용(BFT) 합의와 위임 지분 증명 방식(Delegated Proof of Stake, DPos)을 사용합니다.

텐더민트 BFT는 합의 레이어와 네트워킹 레이어를 담당하는데 이런 방식은 블록체인 개발 시간을 단축하는데 유리합니다.

BFT의 핵심은 장애가 전체 시스템의 3분의 1을 넘지 않는다면, 시스템이 항상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는 점입니다.

이는 텐더민트와 코스모스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기반으로 합니다.

 

BNB

BNB는 BC의 네이티브 코인으로 2017년 7월 ERC-20으로 출시됐습니다.

BNB는 BC에서 가스비, 신규 자산 발행 비용, 민팅·소각 비용 등으로 사용됩니다. 권위 검증인의 스테이킹 증명과 BSC에서도 사용됩니다.

현재 BNB는 BEP-2 코인입니다. 바이낸스 사용자는 BNB로 거래소에서 거래 수수료도 지불할 수 있습니다.

 

BNB체인에서 BNB의 역할

전에 바이낸스 코인으로 불리던 BNB는 ‘Build the community, aNd let the community Build’를 의미하는 Build'N Build의 약자입니다.

BNB는 BNB체인에서 트랜잭션 수수료를 지불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거버넌스 코인 역할도 합니다.

 

탈중앙화를 위한 브루노 하드포크

BNB체인은 2021년 11월30일 브루노(Bruno) 하드포크로 새로운 BNB 소각 과정을 도입하고 소각 속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실시간 소각 메커니즘을 도입했습니다.

BNB 소각은 장기적으로 BNB 가치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브루노 하드포크의 실시간 소각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위해선 기존 소각 메커니즘인 Accelerated BNB burn을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바이낸스가 BNB를 출시할 때 전체 공급량 2억개 중 초기 공급량의 50%인 1억개가 소진되면 BNB 소각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Accelerated BNB burn이 도입되기 전 BNB의 토큰 가치를 유지시키기 위해 바이낸스 거래량에 따라 BNB를 소각시키기로 했었지만, 예상했던 속도보다 느렸습니다.

바이낸스 거래량이 예상보다 늘고 코인공개(ICO)를 하며 BNB 가격이 급증한 것이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런 배경에서 새로운 소각 메커니즘인 Acceleated BNB burn이 도입됐습니다.

초기 소각 메커니즘에 따르면 총 1억개의 BNB를 소각하는 데 약 27년이 걸릴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고, Accelerated BNB burn을 도입해 소각 기간을 7~8년으로 단축시켰습니다.

Acceleated BNB burn에 따른 BNB 예상 소각량. 출처=바이낸스 블로그
Acceleated BNB burn에 따른 BNB 예상 소각량. 출처=바이낸스 블로그

이번 브루노 하드포크로 Acceleated BNB burn은 BNB 가격을 기반으로 소각 금액이 자동화됩니다.

매일 약 860개의 BNB가 소각되며 새로운 Acceleated BNB burn 메커니즘에 따라 분기별로 일정 비율 BNB가 소각됩니다.

BNB의 수요와 공급, 온체인 데이터 기반으로 계산된 분기 동안 생성된 블록 수를 반영해 계산됩니다.

또한. 전체 노드 동기화를 60%까지 증가시켜 네트워크의 탈중앙화에 기여했습니다.

 

BNB체인 거버넌스

BNB체인의 동작을 제어하는 많은 시스템 매개변수(멀티 체인 간 전송 수수료, 중개자 보상 금액, 스테이킹 보상 등)는 BNB체인 거버넌스에 의해 결정됩니다.

스테이킹을 기반으로 한 제안-투표 과정을 통해 BNB체인 검증자(Validator) 설정에 의해 결정됩니다.

BNB체인으로 리브랜딩 하며 스케일링 솔루션을 개선하기 위해 BNB체인 검증인을 21명에서 41명으로 늘리고, 늘어난 20명의 검증인은 후보 블록 생성자로 기능할 예정입니다.

 

BNB체인 TVL과 점유율 순위

TVL 기준 체인 순위. 출처=디파이라마
TVL 기준 체인 순위. 출처=디파이라마

 3월28일 오후 4시 총 예치금(TVL) 기준 BNB체인은 3위에 올라있습니다.

BNB 체인 내 TVL 점유율 순위. 출처=디파이라마
BNB 체인 내 TVL 점유율 순위. 출처=디파이라마

3월28일 오후 4시 기준 BNB체인 내 TVL 점유율 순위입니다.

 

1위: 팬케이크스왑(PancakeSwap)

BNB체인 기반 자동마켓메이커(AMM) 프로토콜입니다.

 

2위: 비너스(Venus)

BNB체인 기반 디파이 플랫폼입니다.



3위: 알파카 파이낸스(Alpaca Finance)

BNB체인 내에서 레버리지 일드 파밍을 가능케하는 대출 플랫폼입니다.



4위: 트란체스(Tranchess)

BNB체인 기반 디파이 자산관리 플랫폼입니다.



5위: 엘립시스 파이낸스(Ellipsis Finance)

BNB체인 기반 스테이블 코인 스왑 거래소입니다.



향후 BNB체인은?

바이낸스는 BNB체인을 통해 게임파이, 소셜파이, 메타버스 등 다양한 분야의 애플리케이션을 수용할 예정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하나의 체인에서 멀티체인으로 확장하고 BSC의 거래 처리량 향상이 핵심과제입니다. 더불어 온체인 거버넌스 메커니즘을 도입하고, 스케일링 솔루션 개선도 필요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