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트코인 시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하은
송하은 2022년 4월24일 13:23
출처=pixabay
출처=pixabay

*본문은 바이낸스 블로그의 2022년 4월20일자 포스팅을 번역·편집한 글입니다.

알트코인 시즌은 BTC(비트코인)를 제외한 알트코인이 비트코인을 능가하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시가총액 기준으로 비트코인이 1위라는 것을 알고 있고, 비트코인과 비트코인이 아닌 다른 코인들의 비율을 비교하는 지표도 있습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입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전 세계 모든 코인 중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초창기 코인 시장에서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100%에 가까웠지만 새로운 알트코인이 나오기 시작하고, 인기가 높아지며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하락했습니다.

여러 개의 알트코인들이 비트코인의 시가 총액을 뛰어넘는 상승률을 보이게 된다면 알트코인 시즌 시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알트코인 시즌 동안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하락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다양하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숙련된 트레이더와 투자자들은 알트코인 시즌을 학습하고 그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조정합니다.

 

왜 알트코인 시즌이 오는 것인가?

알트코인 시즌의 정확한 원인을 꼽을 순 없지만, 추측해 볼 수 있는 2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1) 비트코인에서 알트코인으로의 자금 이동

비트코인 가격이 많이 상승한 이후에 비트코인은 횡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때, 더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은 비트코인을 팔아 다른 알트코인을 매수합니다.

이 전략은 알트코인 시즌을 이끌 수 있습니다.

(2) 알트코인과 관련된 NFT, 디파이로의 트렌드 변화

지난해는 대체불가능토큰(NFT)의 해, 올해는 디파이의 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웹3와 웹3 관련 코인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공간은 계속 혁신하며 발전해가고 있습니다.

이런 점이 다양한 이용 사례가 있는 알트코인 시즌을 이끌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특성 덕분에 앞으로 일부 알트코인은 비트코인보다 더 많은 관심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알트코인 시즌을 예측할 수 있는 3가지 지표

코인 시장은 변동성이 심하기 때문에 정확한 알트코인 시즌을 예측할 수 있는 완벽한 지표는 없습니다.

하지만 과거 데이터를 바탕으로 추측 가능한 3가지 지표가 있습니다.

(1) 비트코인이 강세일 때

지난 몇 년간 비트코인이 강세장일 때 알트코인도 좋은 성과로 마무리했습니다.

알트코인 가격이 비트코인 가격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성장 잠재력을 보고 신규 투자자들이 알트코인을 매수했기 때문입니다.

이는 알트코인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시가총액이 큰 알트코인 가격이 오르기 시작할 때

이더리움처럼 시가총액이 큰 알트코인이 비트코인 가격 상승률을 뛰어넘을 때 자금이 알트코인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강세일 때 알트코인의 성장 잠재력을 보고 비트코인에서 다른 알트코인으로 자금을 이동시키는 것과 유사한 논리입니다.

(3) 새로운 블록체인 트렌드가 있을 때

블록체인에서 새로운 트렌드는 관련 코인 가격 상승의 가장 큰 요인이었습니다.

2020년 디파이가 절정에 달했을 때, 디파이 관련 알트코인 가격이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메타버스는 게이머, 팬, 코인 밖에 다른 커뮤니티의 관심을 끈 새로운 트렌드입니다.

알트코인은 메타버스에 입성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것으로, 메타버스 관련 알트코인 가격이 상승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블록체인에서 새로운 트렌드가 나올 때마다, 관련한 알트코인의 상승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알트코인을 구매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언제인가요?

알트코인 매매의 적기는 없습니다.

코인 시장의 변동성 때문에 아무도 알트코인 시즌의 시기와 지속 기간을 정확하게 예측할 순 없습니다.

대신 관심 있는 알트코인에 대해 스스로 조사해 봐야 합니다.

코인 생태계 내에서의 특정 알트코인의 가치와 투자했을 때 수반되는 위험성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 분석 외에서 기술적 지표를 활용해 알트코인의 가격 움직임과 패턴을 모니터링할 수도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돼리우스 2022-04-25 11:44:54
전망 좋고 상승률도 좋은 알트들이 많이 속출하긴 했음.나도 이젠 알트에 더 관심이 감.